업그레이드 된 해외 자유여행 도전기
봄. 새 학기. 새해는 1월에 시작되었지만 체감은 3월에 진짜 새로운 해가 시작되는 기분이다.
새로운 학생들이 몰려오고, 약간의 긴장과 설렘 속에 또 한 해를 잘 살아내기 위해 분주한 한 달을 보냈다. 학교의 3월은 항상 정신없고 바쁘다. 특히 정해진 교육과정과 교과서가 없는 대안학교는, 새로운 학기가 시작될 때면 지난 아쉬움을 보완하고 보다 필요한 교육을 고민하느라 몸과 마음이 전부 분주해진다.
그래서 글을 써야지 마음먹으면서도 한동안 손을 댈 엄두를 내지 못했다는 이야기다. 정말로.
새 학기를 맞이하여 크고 작은 변화가 몇 가지 있었는데, 그중 하나가 3학년 졸업여행 프로젝트를 좀 더 확장하기로 한 것이다. 지난해 추진했던 오사카 자유여행이 기대했던 것 이상으로 좋았기 때문이다.
자립적인 삶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실제적인 교육을 다양하게 시도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며, 학생들의 성취감과 만족도도 매우 높았다.
학생들은 자유여행이 쉽지 않았다고 하면서도 자신들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 되었기 때문에 후배들에게도 추천한다고 말했다.
*참고 <국립재활원 '일상 속에서 만나는 장애인식 이야기'에 실린 학생의 오사카 여행후기>
하지만 사실 지난해 3학년들과 처음 자유여행을 도전할 때만 해도 이 도전을 올해도 이어가리라고는 예상하지 않았다. 올해 3학년 학생들은 입학 첫 해 교양학부의 청년도전 프로젝트 수업을 가장 힘들게 해낸 학번이다. 대학생활 이루고 싶은 버킷리스트를 정하여 하나씩 계획하고 실행해 나가는 수업에서, 아이들은 자신들의 마음을 표현하지 않았고, 스스로 사고하지 않았으며, 서로 소통하지 않았다.
개인의 기질적 특성도 있겠지만 코로나 시기에 학창 시절을 보낸 영향도 있지 않을까 싶었다. 코로나가 불러온 학습격차가 비장애 학생들에게도 문제로 대두되는 현실에서, 경계선급의 인지능력을 가진 우리 아이들은 가장 큰 피해자 중 하나였다. 스스로의 노력으로 따라가기 어려운 수업에서 아이들은 무기력해졌고, 그저 가만히 수업에 방해가 되지 않게 시간을 버텨내는 것이 주요한 과업이 되었다. 상호작용의 기회는 현저히 줄어들어 그렇지 않아도 부족한 사회성 문제는 더욱 두드러졌다.
차라리 인지나 기능적인 능력의 부족함이 주된 문제였다면 훨씬 교육적 접근이 쉬웠을 것이다. 단순한 문제풀이식 학습이었다면 오히려 어려움이 덜했을 것이다. 하지만 학생의 주도성 및 자발성, 문제해결능력 등을 중요하게 교육하는 우리 학교에서는 그 어느 해보다도 난이도가 높은 아이들이었다.
그래서 막연하게 이 아이들과 해외 자유여행을 도전한다는 건 감히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돌아보니 아이들은 성장하고 있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봄꽃과 다르게 아이들은 더디게 변화하고 있었지만 그 결과는 봄꽃 못지않게 어여뻤다. 다양한 도전과 경험으로 지난 2년을 채운 아이들은 조금씩 달라졌고, 그 변화는 다시 한번 자유여행에 도전할 수 있겠다는 마음을 싹트게 했다.
그리고 성공적으로 치러낸 지난해의 오사카 자유여행은 나에게도 자신감과 동기를 부여했다. 그래서 올해는 졸업여행 프로젝트 수업을 좀 더 확장하여 진행하기로 했다.
급하게 준비하느라 아쉬웠던 부분들을 더 체계적으로 보완해 1학기 동안 여행을 준비하고, 2학기가 시작되는 9월 초 졸업여행을 떠날 예정이다.
이번에는 여행지를 선정하는 처음 단계부터 학생들과 함께 시작했다. 지난해에는 대중교통으로 자유여행이 가능하고, 너무 멀거나 비싸지 않은 여행지로 부산, 타이베이, 오사카를 선정해 학생들에게 영상을 보여주고 부모님과 논의하여 선택을 하게 했다. 3월 말 갑자기 결정된 자유여행이었기에 되도록 빨리 여행지를 선정해야 했기 때문이다.
올해는 미리 준비를 시작했기에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있었다.
지난해 후보지였던 부산, 타이베이, 오사카와 더불어 홍콩과 싱가포르를 후보지에 추가했다. 홍콩과 싱가포르는 물가가 다른 여행지보다 비싼 편이라 지난해에는 고려하지 않았던 곳인데 올해는 트래블월렛에서 여행경비 일부를 후원해 주기로 했기 때문이다.
트래블월렛은 외화를 충전, 결제할 수 있는 핀테크사로 지난 오사카 여행에서 우리는 트래블월렛 카드를 발급해 유용하게 활용했었다.
원화 계좌를 연결만 해놓으면 그때그때 필요한 만큼만 환전해 사용할 수 있고, 환율도 현금 환전보다 유리한 데다 현지 ATM 출금과 결제 수수료가 없고, 남은 금액은 쉽게 원화로 환급할 수 있어 환전을 편하게 할 수 있었고, 선불 충전식이라 카드 사용으로 인한 무분별한 과소비도 염려할 필요가 없어 안심이었다. 수에 약한 지적장애 학생들이 카드로 결제하니 낯선 외화임에도 스스로 계산을 할 수 있었고, 어플에서 간단하게 충전과 이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어 가계부를 작성하고 지출을 관리하기에도 용이했다.
경증의 발달장애를 가진 우리 아이들에게는 교실 안 배움을 넘어서 보다 실제적인 교육과 경험이 필요하나 다양한 활동에는 어쩔 수 없이 비용적인 부담이 따른다.
재정이 넉넉하지 않은 학교 여건상 교사들은 여러모로 가정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애를 쓰고, 박봉에도 헌신하지만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 특히 해외여행은 비용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는 만큼 우리도 마음이 편치만은 않다.
그렇지만 그만큼 교육의 효과가 크고, 아이들도 해외 자유여행을 한다는 것에 기대감과 성취감이 높고, 또 평생에 흔치 않은 기회가 될 것임을 알기에 학교에서도, 가정에서도 적극적인 지지를 보내주시고 있다.
그런데 트래블월렛에서 비용을 후원해 주겠다는 연락이 왔다. 지난해 우리 여행기를 본 트래블월렛 측에서 먼저 연락해 왔다. 다음에 또 여행을 간다면 지원을 해주고 싶다고 했었는데, 잊지 않고 이번 여행에 도움을 준 것이다. 무척 감사한 일이었다.
앞서 여행후기를 쓰며 트래블월렛 카드 덕에 여행에 큰 도움을 받았다는 내용을 글에 담았는데, 그것이 연이 되어 감사하게도 지원까지 받게 된 것이다. 이 기대하지 않은 행운이 찾아온 것은 모두 글쓰기를 지속한 덕분이다. 곧장 구독자가 폭발하거나 눈에 띄는 성과가 생기지 않아도 꾸준히 내 할 일을 하다 보면 언젠가 더 멋진 날이 올지도 모른다.
어쨌든 덕분에 한결 가벼운 마음으로 두 번째 졸업여행 도전을 준비할 수 있었다.
선택을 위해서는 충분한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우선 각 여행 후보지에 대한 조사부터 수업을 시작했다.
여행지에 대한 영상을 보여준 뒤 1차적으로 마음이 끌리는 여행지를 고르고 각각의 장소에 대해 위치, 비행시간, 날씨, 놀거리, 볼거리, 먹거리 등의 정보를 찾았다.
열심히 여행지를 검색하는 아이들을 보니 별 거 아닌 장면에도 왠지 마음이 찡했다. 1학년 때는 가고 싶은 곳, 먹고 싶은 것을 찾아보라고 해도 태블릿을 앞에 두고 가만히 들여다보기만 하던 아이들이 태반이었다. 그러다가 한 명이 의견을 내면 모두가 메아리처럼 같은 답을 내놓았다.
스스로 무얼 하고 싶은지도, 무얼 좋아하는지도 잘 몰랐기 때문이다. 선택을 하고, 자신의 의견이 반영되어 즐겁고 의미 있는 성과를 얻어본 일이 드물었던 아이들에겐 이런 것들조차 쉽지 않은 도전이었다.
똑같은 곳으로 똑같이 여행을 다녀와도 짜인 일정대로 따라가 주어진 대로 받아들이는 것과 스스로 원하는 것을 고민하고 선택해 누리는 것은 현저히 다르다. 삶은 타인의 뜻대로, 누군가 만들어준 길로, 사회에서 요구하는 대로 고민 없이 살아가서는 행복할 수 없다. 어설퍼도, 시행착오를 겪어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찾아 헤매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나는 우리 아이들이 단순히 취업을 해 일을 하고 돈을 버는 것을 넘어서서, 행복하게 잘 살았으면 좋겠다. 사회구성원으로 자신이 할 수 있는 역할을 감당하고, 마음이 맞는 친구를 사귀고, 좋아하는 것들을 즐기고, 실패와 시련에 부딪혀도 다시금 일어나서 삶을 견뎌낼 수 있기를. 우리가 함께 쌓아가는 이 시간들이 아이들의 행복한 삶을 위한 단단한 토대가 되어주길 바라며 여행을 준비하고 있다.
여행지에 대한 조사를 한 뒤에는 팀별로 PPT를 만들어 다른 친구들을 설득하기 위한 발표를 했다. 학생마다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에 차이가 크기에 PPT 샘플을 제공해 사진과 글을 채워 넣을 수 있도록 했다. 다양한 교과를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프로젝트 수업의 매력이다.
PPT를 전공수업으로 배우는 사무자동학과 학생들은 보다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자신만의 자료를 만들었다. 컴퓨터 활용이 능숙하지 않은 학생들도 열심히 글자를 입력하고 사진을 캡처해 PPT에 넣었다.
졸업여행 프로젝트 수업은 교사가 특별히 참여를 독려하지 않아도 학생들이 스스로 의욕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데에도 장점이 있다.
자발성을 갖고 참여할 때 배움은 그 어느 때보다 효과적이다.
개별적으로 호명하지 않으면 답변도 잘하지 않던 아이들은 나서서 PPT 발표까지 했다. 듣고 있는 건지 아닌지 모를 정도로 도통 호응이라곤 없던 아이들이 친구들의 발표를 들으며 눈을 빛내고 말 한마디마다 리액션을 하는 모습도 귀했다. 그래, 이래서 어렵고 고생스러워도 다시 자유여행에 도전하는 것이다.
학생들의 조사 및 발표, 항공권 가격 조회와 대략적인 비용 계산의 과정까지 거친 후 후보지는 부산, 홍콩, 싱가포르 셋으로 좁혀졌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부모님들 수요조사를 통해 올해의 졸업여행지는 홍콩으로 결정되었다. 지난해처럼 오사카를 선택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의외의 결과였다.
오사카로 다시 가게 된다면 지난해의 경험이 있으니 조금 수월하겠다 싶었던 기대는 디즈니랜드의 폭죽과 함께 터져버렸다. 새로운 여행지에 대한 걱정도 밀려오지만 이번에도 분명 멋진 시간이 될 것임을 알기에 불안은 내려놓고 차근차근 나아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