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덩이 Mar 30. 2023

누구나 경험해 봤을 법한 사랑 2

첫 연애부터 롱디, 유학 중 이별까지

나 혼자 옷자락을 잡고 있는 사랑이어도 괴로움보다는 안심이 컸다.


나를 있는 힘껏 낮추고 몸을 수그리고 있어도 J의 옷깃을 잡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밤에 잠을 설치지 않을 수 있었다. 아마 바쁜 것만 끝나면 그가 다시 나를 봐줄 것이란 희망이 저기 어딘가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었을 수도 있다. 그렇게 본격적인 절망의 두 달이 시작됐다.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그런 일은 없었다. 그는 예전처럼 나를 바라봐주지도 안아주지도 시간을 내주지도 않았다. 마치 내가 알아서 떨어져 나가길 기다리는 사람처럼. 간혹 가다 본인의 옷깃을 훠이훠이 털 때도 있었다. 


내 인생에서 최고로 비참한 순간이었다. 나를 그렇게 낮추고 눌러도 더 낮은 바닥은 있었다. 이때는 친구도 없었다. 다들 교환학생에 인턴에 해외생활에 바쁜 시기였고 남자 동기들은 군대에 있었기에 내가 막학기를 하고 있을 무렵 학교에 내 친구들은 아무도 없었다. 아, 한 명 있었으나 내 연애에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다. 그리고 J는 이제 본인과 본인의 학업과 본인의 친구들, 과생활 뒷자리에 나를 두기 시작했다. 


나를 한 없이 낮추니 그도 나를 한 없이 뒤로 보내더라. 


하루는 수업 다 끝나고 그의 일정이 끝나기를 밤까지 학교에서 기다렸지만 그는 피곤하다며 나를 만나주지 않았다. 그 순간 모든 것이 무너져 내렸고 나는 인생에서 처음 경험하는 비참함을 맛봤다. 짝사랑도 이렇게 힘들지는 않았는데. 상대가 나를 좋아하는 않는 것을 떠나 귀찮아까지 한다면 그래도 여자친구 타이틀을 쥐고 있는 입장에서는 박탈감이 이루 말할 수 없다. 그를 위해 헤어져줘야겠구나라고 이번에도 J를 너무나도 사랑했던 나는 그의 입장에서 나를 바라봤다.


그다음 이야기는 꽤나 심플하다. 그는 기말고사가 끝나는 날 나를 찼다. 영화 뭐 볼까 고민하며 옷도 예쁘게 입었건만 녹음이 시작되는 6월에 나는 두 번째로 차였다. 중간고사 때 차더니 기말고사 때 또 차였다. 내 대학생활 마지막 학기였는데 꽤나 화려하게 막이 내렸다. 나는 역시나 또 울었다. 그러나 슬픔의 울음보다는 내가 가엾고 내가 견뎌온 시간들이 안쓰러워서 울었다. 물론 붙잡은 것도 나고 감내하기로 한 것도 나지만 이런 취급을 받을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다. 먼저 가겠다 하고 일어난 뒤 화장실에서 한참을 더 울었다. 그리고 다행히도 내 고등학교 친구가 저녁을 나와 함께 보내줬다.


다음 날이 되니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연애 중에는 하루에도 몇십 번 하늘이 무너지는 나였는데 마지막으로 차이고 나니 너무나 후련한 것이다. 엄마랑 장도 보러 가고 잠도 잘 잤다. 최선을 다하니 미련도 없었다. 언젠가는 불타는 사랑이 꼭 하고 싶었는데 소원을 이룬 셈이다. 나를 불사 질러가며 다른 이를 사랑했다. 월수금 J를 만났다면 화목은 버리는 하루로 쳤던 때도 있었다. 아 그래도 내 마음이 그렇게 연소가 다 됐나 보다. 바로 깔끔하게 재까지 다 타버린 나는 남기는 것 하나 없이 그를 날려 보냈다.


이제는 더 이상 나를 태우는 연애는 하지 않으리.


세 번째 연애는 생각보다 금방이었다. H랑은 J랑 헤어진 지 6개월 만에 만나 무려 5년을 연애했다. 그만큼 잘 맞았고 서로 많이 사랑했다. 아니, 솔직히 잘 맞는 편은 아니었다. 다만 서로 너무 바빴고, 그는 나에게 잘 맞춰줬다. 우리는 대외활동에서 만났다. 만약에 소개팅이나 동아리, 직장에서 만났다면 우리는 친구로도 남지 않았을 거다. 그만큼 성격이 반대였다. 나는 조용하게 착하고 공부 열심히 하는 성실한 애들 무리에서 서식하는 부엉이였고 그는 모두의 주목을 한 몸에 받으며 그게 호감이든 비호감이든 신경 쓰지 않는 들판의 곰이었다. 그만큼 활동하는 공간과 시간이 극적으로 다른 우리였다. 그러나 그런 우리가 우연히 옆자리에 앉아서 반강제로 함께 시간을 보내게 된 것은 분명 운명의 장난이었을 것이다.


나는 파리에서 교환학생을 하던 시절 유럽 16개국 정도를 돌았다. 그만큼 여행에 진심이었다. 그중에서도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살고 싶은 마음이 컸다. 아주 작은 도시고 반나절도 안 머물렀던 곳인데 이상하게 내 마음에 들어왔다. 그런데 그가 네덜란드 유학을 준비하고 있다 하더라. 내 입장에서는 관심이 절로 가는 단어 모음집이었다. '네덜란드' 그리고 '유학'. 생각만 해도 가슴이 절로 뛰는 단어들의 합작이란. 그렇게 우리는 한참을 얘기했고 그렇게 우리 둘의 자리는 지정좌석처럼 굳어졌다. 


H와의 연애는 롱디, 즉 장기연애를 빼면 말할 수 없겠다. 그렇다, 그는 유학을 준비하고 있었다. 이 사실을 알고도 나는 그와 연애를 하기로 했다.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나를 좋아하는 두 번째 기적이었다. 이번에는 나 스스로를 지키면서 연애를 하고 싶었다. 그래서 사실 초반에는 H가 그렇게 많이 좋은 건 아니었다. 잘 안 맞는 점도 많았고 그만큼 많이 싸웠다. 그리고 곧 그의 유학과 나의 취준을 기점으로 헤어질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기에 조금은 부담 없이 그를 만나야겠다 생각한 것도 있었다.


하지만 모든 인연은 언제나 그렇듯 예상과 같은 방향으로 흐르지 않는다.
작가의 이전글 누구나 경험해 봤을 법한 사랑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