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EAM 리셀 상품 상세 페이지 분석
크림은 크게 두 가지 유형의 상품을 판매한다.
① 개인이 리셀하는 상품 (C2C)
② 공식 입점한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상품 (B2B)
상품 유형에 따라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보여줘야 할 내용이나 사용하는 기능이 상이할 것으로 보여 두 유형의 상품 상세 페이지를 비교해보기로 했다. 리셀 상품 먼저 살펴보자.
※ DISCLAIMER: 많은 부분은 추측을 통하여 작성되었으며 실제 로직과 상이합니다.
리셀 상품은 인기에 따라서 가격이 올랐다 내리기를 반복한다. 인기 있는 '황금 사이즈'인 경우 다른 사이즈보다 더 높은 가격에 거래되어 사이즈 별로 가격이 상이하다. 이를 잘 보여주기 위하여 사이즈 별 즉시 구매 가능한 가격을 노출한다.
즉시 구매 가격은 판매자가 제시한 판매 입찰가 중 최저 가격인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230 사이즈에 판매자 A가 90,000원, 판매자 B가 80,000원을 입찰한 경우 80,000원으로 노출된다.
가격은 고객의 구매를 결정하는 핵심 요인이며 비즈니스 손익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신규 판매 입찰이 존재하는 상품들은 바로 업데이트 처리할 것으로 생각된다.
리셀 마켓에서 '회원'은 '구매자'가 되기도 '판매자'가 되기도 한다. 해당 상품 상세 페이지는 구매를 유도하느 한편 판매를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즉시 판매 가격 또한 수시로 변동하며, 사이즈 별로 상이하다. 구매자가 제시한 구매 입찰가 중 최고 가격으로 노출되지 않을까 싶다. 예를 들어 230 사이즈에 구매자 C가 90,000원, 구매자D가 80,000원을 제안한 경우 90,000원으로 표시된다.
가장 최근에 판매된 상품의 가격을 노출한다. 보통 커머스에서는 반품, 취소를 고려하여 구매 확정 이후로 집계하나 리셀의 특성 상 거래 완료를 기준으로 집계되는 것으로 보인다.
사이즈와 무관하게 가장 최근 거래 가격과 직전 거래 가격을 비교하여 등락을 계산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 거래된 M 사이즈의 가격 593,000원과 그 직전에 거래된 S 사이즈의 가격 460,000원을 비교하여, 최근 거래 가 593,000원 (+133,000원, +28.9%)초 노출 중이다.
정상소비자 가격을 노출하고 있다. 한국에서 정식 발매된 상품은 한화로, 외국에서만 발매된 상품은 현지 통화 가격과 한화 환산 가격을 함께 노출하고 있는 점이 특징적이다. 한화 환산 가격은 참고 용이기에 최초 등록 후에는 변경하지 않을 것 같다.
구매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영역들은 고정으로 노출하고 있다. 상품 상세페이지의 가장 큰 역할은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다.
① 가격 알림 추가: 상품이 희망 구매가 이하 혹은 희망 판매가 이상인 경우 알림을 받을 수 있다. 리셀 상품은 가격 변동이 잦기에 유용해 보인다.
② 장바구니: 장바구니로 이동하여 구매할 수 있다.
③ 더보기: 상품 공유, 보유상품 등록 기능이 노출된다.
① 관심 상품 저장: 해당 상품이 마음에 들지만 구매 할 정도가 아니라면 관심 상품에 저장해 놓을 수 있다. 해당 상품을 좋아요 한 회원 수를 하단에 함께 노출하여 얼마나 인기가 많은 지 보여준다.
② 구매 버튼: 즉시 구매 가격로 바로 구매하거나, 원하는 가격으로 구매 입찰을 할 수 있다. 버튼에는 사이즈 무관하게 가장 낮은 즉시 구매 가격이 노출된다.
③ 판매 버튼: 크림의 특징은 회원이 구매자이면서 판매자라는 점이다. 따라서 상품상세는 구매 뿐만 아니라 판매 전환을 시키는 역할도 함께 수행한다. 즉시 판매 가격으로 바로 판매하거나, 원하는 가격으로 판매 입찰을 할 수 있다. 버튼에는 사이즈 무관하게 가장 높은 즉시 판매 가격이 노출된다.
최종 체결된 거래를 기준으로 일자별 시세를 표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체결 거래 정보 업데이트 시점에 따라서 하루 내에도 시세가 여러 개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18일에 69,000원에 최종 거래되었으나 19일에 거래 내역이 없다면 19일 시세는 69,000원으로 노출된다. 만일 19일에 76,000원으로 최종 거래되었다면 19일 시세는 69,000원으로 노출되다가 76,000원으로 변경 노출 될 것이다.
크림은 새 상품 판매를 기본으로 하지만 조금의 하자가 있는 상품은 더욱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특정 사이즈 기준이기에 가격은 고정으로 노출된다. 그러나 판매자가 희망하는 경우 새상품의 시세 변동에 따라서 95점 상품 가격 ≤ 새 상품 가격이 되도록 자동 변경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95점 상품 가격 업데이트 주기는 리셀 상품 가격 업데이크 주기와 동일하지 않을까 추측해본다.
단, 노출 할 95점 상품이 없는 경우 해당 영역은 미 노출 처리된다. 최소 노출 개수는 1개로 보인다.
노출 할 상세 정보가 있는 경우에만 노출된다. 그러나 등록된 케이스가 거의 없고, 등록되었다 하더라도 상품 정보가 거의 없다.
노출 할 사이즈 정보가 있는 경우에만 노출된다. 품목에 따라 표준 사이즈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디자인 별 사이즈가 매우 다르기 때문에 크게 참고가 되지는 못한다.
상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나 사이즈 정보를 알 수 있는 것은 스타일이 유일하다. ①스타일 사진을 강조하여 노출하고 ②스타일 올리기 버튼을 통해 등록을 유도하고 ③스타일 더보기 버튼을 통해 추가 탐색 동선을 제공한다.
개인적으로 담당자의 작업 로드가 거의 없이 퀄리티 높은 스타일을 많이 보여줄 수 있고, 회원들의 클릭이 많아 효율적인 구좌일 것이라 생각한다. 다만, 스타일이 등록되지 않은 신규 상품 혹은 비 인기 상품들의 경우 이슈가 있다.
해당 상품이 노출되는 기획전을 제안하여 추가 탐색을 유도한다.
해당 상품이 마음에 들지 않았을 때를 대비하여 ①브랜드 배송 추천 상품 ②이 브랜드의 다른 상품 ③함께 본 상품을 하단에 노출하고 있다.
적다보니 내용이 많아져 브랜드(입점) 상품 상세 페이지는 다음 글에서 분석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