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시간 Jul 25. 2024

나를 먼저 사랑하기











남편의 20년 넘은 티셔츠로 이야기를 시작했지만 정작 나는 어떤가 하고 생각해 보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지금의 저를 묘사하자면, 아마존에서 두 개에 $8.99에 산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쓰고, 유행 지난 스크런치로 머리를 대충 묶고, 남편이 뉴로사이언스 학회에서 얻어 온 잿빛 뇌가 그려진 티셔츠(빅뱅 이론의 셸든이 입을 법한 것)에 허리춤에 줄이 한쪽만 길게 빠진 반바지를 입고, 앞 코가 헐어 천이 벗겨진 실내용 슬리퍼를 신고 책상 앞에 앉아있습니다. 옆에는 오늘 아침에 쓴 모닝 페이지가 펼쳐져 있는데 $1 남짓한 대학 노트에 설문 조사를 하고 받아 온 볼펜으로 쓰였네요. 그리고 시애틀 1호점 스타벅스에서 산 머그잔은 애틀랜타 코카콜라 뮤지엄에서 산 70년대풍의 광고 일러스트가 그려진 철제 트레이 위에 조화롭지 못하게 놓여 있습니다.


남 말할 처지가 아니었네요. 반성합니다.


변명하자면 아이가 생기기 전에는 이 정도는 아니었던 것 같아요. 아이를 키우고 미국의 한적한 시골 마을에 살다 보니 자연스럽게 무심해진 것 같습니다.


어느 육아서에서는 '아이를 손님 대하듯 하라'라고 했는데 때로 '나'에게도 그럴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아니 손님은 방문했다가 떠나기라도 하지, 나는 붙박이처럼 옆에 있으니 주인이나 사장님 모시듯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나는 '나'를 운영하는 최고경영자 'CEO'니까요.


우리는 사장님께 어떻게 하나요? 알아서 센스 있게 모셔야지요.


매일 아침 그날의 할 일을 브리핑해 드립니다. 늘 괜찮은 컨디션을 유지하려면 건강하게 먹이고, 운동도 시켜서 체력을 길러드려야죠. 안타까운 부분은 하기 싫은 일, 티 안 나는 일도 사장님이 직접 하셔야 해서 이때는 응원을 열심히 해드려야 합니다. 중간중간 Refreshments도 준비해 드리고, 시간 내 완료가 어려운 일은 어떻게든 빈 곳을 찾아 스케줄 조정을 해드립니다. 안 그러면 온갖 짜증과 불호령을 감내해야 하는 건 저니까요.


그렇게 잘 짜인 하루를 마치시면 편히 주무실 수 있도록 깔끔한 침구와 잠옷을 마련해 드립니다. 숙면은 다음 날의 기분 좋은 사장님으로 이어지고 그럼 저는 좀 더 편히 하루를 보낼 수 있겠지요.


'나'의 타자화를 통해 매번 후순위로 밀렸던 '나'를 곁으로 불러들이고 아껴줍니다.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그 누구보다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낼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니까요.

이전 07화 내 삶이 영화라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