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평론(만세력)
사주 만세력을 재미로 보는 사람은 난도가 있기에 읽는 걸 추천하지 않습니다.
많이 든 만세력 하면 4개의 기둥(四柱) 년, 월, 일, 시주로 8개 글자, 팔자를 떠올린다.
사주팔자만큼 중요한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대운이다.
사주로 알고자 하는 것이 내 앞날인 건데 대운을 놓치면 사주는 MBTI, 혈액형과 다를 바가 없다.
안 그래도 전에 만세력 보는 법, 만세력에 관한 질문을 추려서 글을 썼다.
대운, 세운도 알려달리는 요청이 있었다.
사주의 음양오행, 십성, 신살은 써온 글이 많은데,
정작 대운은 그에 비해 글이 적은 편이다.
그래서 오늘 대운에 대해 써보았다.
만세력보고 대운 확인하기
만세력을 검색해 보면 쉽게 이런 이미지를 볼 수 있다.
대운과 세운은 팔자 바로 아래 10년 단위로 '대운수 3'라고 표기된 부분이다.
만세력 사용법은 이전글 참고
대운(大運)은 사주의 월주(月柱)에서 발생해서 10년마다 바뀌는 큰 운을 말한다.
성별과 년주(年柱)에 따라 월주 기준으로 대운이 순행하거나 이전 간지로 역행하기도 한다.
여성은 년간이 양간이면 역행, 음간이면 순행
남성은 년간이 양간이면 숭행 음간이면 역행한다.
그래서 위 같은 사주도 성별에 따라 대운이 정반대가 되니 전혀 다른 삶을 살게 된다.
만세력, 대운 보는 법
대운은 사주를 차례로 연월일시를 읽듯,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 읽는다.
사주마다 대운수가 다르다.
대운수가 1이면 1, 11, 21, 31 5면 5, 15, 25, 35 이렇게 10년 주기로 변화한다.
간혹 10년 단위라 하면 10, 20, 30 이렇게 변하는 걸로 아는 경우가 많은데 아니다.
더불어 흔히 아홉수도 29, 39처럼 9가 들어가는 나이로 생각하기도 쉽다.
아홉수는 9가 아니라 10년 대운이 바뀌기 직전인 9년째에 들어선 해를 뜻한다.
예를 들어 대운수가 1이면 아홉수는 20, 30, 40살이 된다.
그럼 대운이 8부터 시작이라면 8살 이전 대운은 어떻게 볼 수 있냐고 묻는 경우가 있었다.
아직 대운을 맞이하지 않은 상태로 보면 된다.
대신 본래 타고난 사주의 월주를 읽어보는데, 부모의 영향이 크다는 시기라서 그렇다.
크게 보면 월지를 어머니, 월간을 아버지 자리가 되기 때문이다.
대운의 천간과 지지
앞서 대운은 월주에서 파생되었다고 말했다.
근묘화실에 따르면 월주는 일주와 가까운 사회활동, 환경의 변화를 뜻한다.
대운이 바꾸는 것도 이와 같다.
대운을 볼 때는 보통 지지의 변화가 좀 더 중요해진다.
사주에서 계절을 나타내는 것이 월지라 월지에서 발생한 대운의 계절이 어떻게 바뀌는지에 따라 대운지지를 보고 알 수 있다.
예시로 위 사주는 진월(辰月)에 태어나 3세부터 봄(火) -> 가을(金) -> 겨울(水) 순으로 바뀐다.
10년마다 바뀌는 대운도 중요하나 청춘이란 말처럼 인생이 크게 바뀌는 시기가 계절이 바뀔 때다.
이 사주는 3세, 33세, 64 순으로 큰 변화를 겪는다고 볼 수 있다.
대운의 천관 지지를 나눠보냐 같이 보냐는 사람마다 의견이 나뉜다.
각 5년씩 보라, 천간 3년/ 지지 7년으로 보라 등 다양하다.
어떤 기준이든 천간 지지를 나눠보라는 의견이 많으나, 나는 같이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천간은 양의 특성이다 보니 드러난, 빠른, 생각, 개념을 뜻하고
지지는 음의 특성으로 현실, 환경, 실제 하는 것을 뜻한다.
서로 상극하는 성질이라 천간에서 생각과 개념이 잡히면 사주팔자 대운 세운을 거치며 지지로 나타난다.
대운은 단순히 변화한다로 볼 수 있지만, 10년간 내 사주의 일부로써 작용한다.
부족했던 오행을 채워주기도, 과한 오행의 힘을 빼주기도 하고
부족한 오행의 힘을 더 뺏기도, 과한 오행의 힘을 더하기도 한다.
내가 어떤 대운이 좋은지 좋을지 모르면 지나간 대운을 보고 과거를 복기해 보면 좀 쉽다.
한 가지 팁인데 계절 대운이 바뀌는 시기에 집중해 보면 더 쉬울 거다.
아마 직업이 바뀔 때, 이사할 때, 결혼했을 때, 인간관계가 바뀔 때 등 대운이 체감될 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