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okie Aug 13. 2024

목재냐 벽돌이냐? 자원 관리의 묘미

제한된 선택, 무한한 가능성: 자원의 활용법

카탄은 1995년, 독일에서 발매된 이래로 전 세계의 보드게임 팬들을 사로잡아온 게임이다. 원래는 ‘카탄의 개척자들’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졌으며, 독일 보드게임 상인 Klaus Teuber가 디자인했다. 게임의 중심은 자원 관리와 무역의 전략적 사고에 있다. 플레이어들은 자원을 수집하고 교환하며, 도시와 도로를 건설해 가며 승리를 위한 점수를 획득해 나간다. 자원의 부족과 교환의 전략이 게임의 핵심으로, 매우 다채로운 전술을 요구한다.


카탄에서의 승리는 단순한 자원 확보를 넘어선다. 각 플레이어는 자원을 모아 도로와 도시를 건설하고, 개발 카드를 구매하여 승리 점수를 모은다. 승리하기 위해서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상대와의 무역을 통해 부족한 자원을 보충하며, 건설의 전략적 위치를 선점하는 것이 필요하다. 게임의 목표는 첫 번째로 10점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는 자원 관리의 기술과 전략적 사고를 요하는 치열한 경쟁을 의미한다.


친구들과 함께 자주 모여 카탄을 즐기던 시절이 있었다. 우리는 자주 자원 관리와 무역의 전략에 대해 논의하며, 각자만의 방법을 시험해 보았다. 특히 기억에 남는 순간은 자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어느 게임에서, 친구가 혼자서도 기지를 발휘하여 유리한 무역 조건을 이끌어내며 승리를 차지했던 때였다. 그때 느낀 것은 자원은 다량으로 모아두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관리하고 활용하는가가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그 경험은 나에게 자원 관리의 중요성과 함께 전략적 사고의 중요성을 깊게 이해하게 해 주었다.


자원은 무한히 존재하지 않으며, 각자의 자원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승패를 좌우한다. 이는 인생에서도 마찬가지다.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배분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성공의 가능성이 달라진다. 자원 관리에 대한 치밀한 계획과 현명한 결정이 필요함을 깨닫게 된다. 자원의 활용법을 배우는 것은 인생의 복잡한 결정들을 더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무한한 욕심과 유한한 자원, 그 사이 어딘가의 중립점을 슬기롭게 받아들이는 것.

그것이 당신의 인생을 승리로 이끌 것이다.

이전 04화 부자가 되고 싶니? 그렇다면 주사위를 굴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