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다로 산책갈까 Jul 01. 2023

내 안의 불안은 날 집어삼켜

파닥파닥 물고기

항상 궁금했던게 있다


무슨일이든 시작은 잘만 하는데

끝맺음이라는걸 내 인생에서 제대로 해본적이 있긴 한가?


제대로 어떠한 일을 완성했다고 한적이 있나?

이런저런 머릿속의 생각으로 벌려놓은 일은 많은데 왜 흐지부지일까

혹시 내가 ADHD란게 아닐까?


원인을 찾으려 속을 들여다봤다

불안이 문제가 아닐까?


내 선택에 대한 불안.


남들이 기준이라고 깔아놓은 정답들이 아니라는 불안?

이왕이면 내가 한 선택에 대해 무언가 꼭 득이 있어야 한다는 압박에서 오는 불안?


수많은 선택사항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나머지는 미선택이 되는건 당연한데

난 그 모든걸 불안해 했다


내가 선택한것과 선택하지 않은 것에 대한 내 모든 선택에 대해서.

내가 정한 선택지를 내 계획대로 완성하지 못할거라는 불안


지금의 나는 불안에 휩쓸리는 중이구나


불안은 불덩이 같다.

다가가거나 다루는 것 조차 쉽지 않은데 커지는건 순식간이다.

불청객인 주제에 꼭 혼자만 찾아오는 법이 없다.

무기력이나, 스트레스 등 꼭 본인 같은 걸 데려와서는 나를 서서히 잠식시킨다.

그럼 나는 그곳이 수면 아래 어디쯤인지도 모른채 가라앉다가 시간이 지나 너무 깊은 곳이라는걸 깨닫는다.

빠져나오기 위해 버둥대는 그때의 기분이 썩 좋지는 않다.


마치 물고기가 그물의 걸린 꼴이 이런게 아닐까.

말하자면 내가 물고기인 셈이지

그래서 땅 위에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게 쉽지 않은건가...

애초에 나는 남들과 다른 존재니까

작가의 이전글 어느순간에도 나는 나여야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