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라보 YUN LABO Apr 20. 2023

다이어트식 이분법적 사고

클린식 vs 더티식, 결국 과자가 주식이 된 나

다이어트를 하면 왜 자꾸 단 음식이 당기는 걸까?

평소라면 절대 찾지 않을 빵/과자 종류인데, 한번 폭주하기 시작하면 앉은자리에서 한 통을 비우고 있는 나를 발견한다.

컵 케이크 거하게 먹고 음료는 제로 국룰.

은연중에 나 자신에게 불어넣는 다이어트식 이분법적 사고는 아이러니하게도 다이어트를 하지 못하게 만든다. 예를 들어 샐러드나 닭고야는 클린식, 클린식은 살이 안 찌는 음식들이라고 생각한다.

반대로 피자 / 햄버거 / 치킨 / 떡볶이 등의 고칼로리 음식은 더티식, 일명 '먹으면 안 되는 음식'으로 내 뇌에 박혀 있다. 이 음식을 먹는 순간 "오늘은 망했으니 그냥 먹고 내일부터 하자"라고 말하는 거지..


나는 8년 동안 이 다이어트 굴레 속에서 살아왔고, 결국 폭식으로 매번 요요를 맞이했다. 다이어트는 내일부터의 그 '내일'이 '매일'이 되는 것이다. 직장에서도 동료와 점심을 거하고 먹어도, 3-4시쯤 헛헛한 마음에 탕비실에 있는 과자를 대량으로 가져와 녹여먹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조용히 간식으로 약 700kcal 섭취


그래서 극복하기 위해서 내가 선택한 방식은? '먹고 싶을 때 먹자!'


매일 먹고 싶으면 매일 먹자, 대신 적당히. 배부르면 그냥 놓아보는 거야!(사실 그게 제일 어렵지만)

그래야 먹고 싶다는 생각과 다이어트 강박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다. 그렇게 하루하루 음식에만 집착하여 불행하게 보내는 삶을 떠나보내려 한다. 그 시간에 진정 내가 해야 하는 일이나 원하는 일에 집중하며 살길 원한다.


다이어트(살 빼는 행위)를 멈추는 그날까지 다이어트(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찾기)를 해보자!

이전 01화 마음건강과 다이어트의 상관관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