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복아 Jan 18. 2024

백수생활 곧 끝, 이제 다시 현실로?

 2023년의 자발적 선택으로 인해 백수생활을 시작했다. 요즘 내가 꽂혀있는 것에 더 늦은 나이가 되기 이전에 도전해보고 싶었다. '결과'와 상관없이 그냥 '나답게'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었다.


 그중 하나는 '에세이 글쓰기'였다. 그리고 영상제작하며 너 튜브 하기였다. '글쓰기'가 주는 안정감이 너무 좋았고, 나와 정말 잘 맞았다. 여러 에세이를 통해 임용고시생활 시절 위로를 많이 받아서 그런지 나도 그런 글들을 쓰고 싶어졌다. 그래서 '책 쓰기 프로젝트'의 신호탄으로 1년 서울 유학생활(?)이 시작되었다. 이 프로젝트를 함께 한 약 3개월의 시간은 정말 그 자체로 행복했었다. 함께 하면서 따로 작사에 대해 배우는 것도 나름 의미 있었다. (그러나 배울수록 어려운 작사가의 세계...)


 그리고 틈틈이 맛집과 여행 간 곳들을 소개하며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며 남은 시간들을 보냈다. 분명 내가 좋아하는 일이었는데... 어느 순간은 행복하지가 않았다. 이때 하동에서 만났던 차명인분의 말이 스쳐 지나갔다.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꼭 그 일을 한다고 계속 행복이 유지되지는 않아요! 분명 권태기 시절도 있고, 힘든 순간이 온답니다. 그냥 본인에게 주어진 일을 묵묵히 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그때 대화할 때는 이 말이 무슨 의미인지 몰랐다. 그러나 1년(?)의 백수생활을 보내면서 오롯이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하면서 보내서 행복하고 감사하기도 했지만, 가끔은 현실자각타임이 심하게 왔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울'이라는 곳에서 '내가 좋아하는 것'을 스스로 선택하며 보낸 이 시간은 오래 기억에 남을 거 같다. 또한 이번주 일요일에 홍대에 오픈하는 '데스커라운지'라는 이 공간이 나에게 어떤 바람을 불어올지 기대하고 있기는 하다. 특히 내가 좋아하는 작가님이면서 마케터인 '숭(이승희)'님이 기획에 참여하셔서 너무 심장이 두근두근하면서 떨린다. 이제 백수생활을 곧 마무리하고, 열일하는 2024년을 보내보겠다.



 



 



이전 07화 백수로 살기 위한 재정솔로몬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