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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사람인 HR연구소 Sep 09. 2024

인재 확보를 위한 전략적 접근

기업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과제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는 산업 및 인구 구조 변화 속에서 인재 확보는 기업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디지털 전환, 글로벌화, 기술 혁신이 가속화됨에 따라 어떤 인재를 어떻게 확보하고 유지할 것인지는 인사담당자들에게 핵심적인 과제이다. 이와 더불어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구축하고, 예측 불가능한  문제들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인재들을 채용해야 하는 문제도 있다. 이처럼 현재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인재 확보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 방안은 무엇이 있을까? 


인재 확보는 단순한 채용을 넘어 기업의 미래를 좌우하는 전략적 결정이다. 기업이 원하는 역량과 비전을 갖춘 인재를 확보할 수 있을 때, 조직의 혁신과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기술 혁신과 디지털 전환이 필수적인 현대 기업 환경에서 이러한 인재 확보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문제는 치열한 인재 경쟁이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술적 경쟁이 심화되면서, 고급 인재의 수요는 증가하고 공급은 상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고령화와 같은 인구 구조 변화와 맞물려 많은 기업들이 급변하는 기술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인재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여전히 존재하는 편견이나 공정하지 않은 채용 절차 등은 가뜩이나 부족한 인재풀에서  유능한 인재를 배제시키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인재 채용과 유지를 위한 실천 과제 


인재 확보에는 전략적 접근이 중요하다. 공정한 인재 채용을 위한 투명한 절차는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하는 과제이다. 누가 와서 보더라도 모든 지원자가 동일한 기준에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채용 과정의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 명확한 평가 기준과 프로세스를 마련하고, 모든 지원자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공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편견을 최소화하고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과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채용 방식을 도입할 수 있다. AI 및 데이터 기반 채용은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분석이나 각종 평가 도구를 통해 보다 공정한 평가를 가능하게 한다. 기업 규모가 작거나 신설된 조직이라면 심혈을 기울여 기업 브랜딩을 해야한다. 인재들에게 매력적인 일터로 인식되기 위해 기업의 비전과 가치를 명확히 하고, 소셜 미디어, 온라인 플랫폼 등을 활용하여 잠재 인재들에게 접근하며, 기업의 문화를 알리는 채용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필요가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장기적인 인재 유지를 위해서도 여러가지 이니셔티브를 도입할 수 있다. 우선 다양한 배경을 가진 인재들이 기업 내에서 충분히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포용적 조직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사내 교육 프로그램과 외부 협력 강화도 필수적이다. 기업 내부에서 필요한 기술과 역량을 교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기존 직원들이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더 나아가서 대학, 정부기관 및 지자체, 연구기관 등과 협력하여 인재 확보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하거나 인재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것도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다. 


소프트 스킬 확인의 중요성 


인사담당자는 지원자의 소프트 스킬에 주목해야 채용 실패를 예방할 수 있다. 소프트 스킬은 기술적 역량(하드 스킬)과 달리, 개인의 행동, 태도, 인간관계, 감성 지능 등과 관련된 능력으로 직무 수행에서 기술 못지 않은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협업이 핵심이 되는 근무 환경에서는 의사소통, 자기관리, 리더십, 책임감 등이 더욱 강조된다. 이러한 소프트 스킬은 쉽게 고치거나 변화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이미 갖추어진 소프트 스킬을 가진 인재를 선별하고 확보하는 것이 경쟁력 강화의 핵심이다.  


반면에 팬데믹을 거치며 하이브리드 근무가 확산되고, 인공지능과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비대면 면접이 늘어나면서, 채용 담당자들은 소프트 스킬을 가진 인재를 효과적으로 평가하고 선발하는 데 큰 고민을 안고 있다. 표정과 말투를 세세히 관찰할 수 있는 대면 면접보다 비대면 면접에서는 이러한 요소를 평가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적절한 평가 기술 도구를 활용하여 구조화된 면접이나, AI 기반 역량검사 및 인성검사 등의 방법을 통합하여 소프트 스킬을 공정하고 효과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적 접근을 통해 기업은 비대면 시대에도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다.  


인재 확보는 기업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과제이다. 공정하고 투명한 채용 절차를 통해 다양한 배경의 인재를 확보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기업은 AI 및 데이터 기반의 평가 도구를 활용하고, 포용적 문화를 조성하며, 인재 브랜딩과 채용 마케팅을 강화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기업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 2024. 사람인 HR연구소 

※ 본 기사에 게재된 내용은 (주)사람인의 공식 견해가 아닙니다. 기사 내용을 인용할 경우에는 출처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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