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콤한인생 Feb 22. 2024

6. 집 나간 비전을 찾습니다.

다양한 가치를 연결하는 소녀

진흙탕에 빠진 사람들의 본질적인 문제는 진흙탕 속에 있다는 것이다. 성취하지 못하는 항해의 본질적인 문제는 비전이 가출했다는 것이다.


여기서 비전은 다양한 항해를 통해 성취한 가치들이 연결되면서 발현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우리의 인생 여정에서 출항하는 모든 함선은 비전이라는 궁극의 방향 키를 장착하고 있다. 우리가 의식하지 못해도 그 방향 키를 세팅하는 사람은 바로 자신이다. 


방향 키를 정확하게 세팅하면 항해를 통해 성취한 작은 가치들이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서로 연결되고 시너지를 창출하면서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 낸다. 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방식으로 성공이라는 좁은 문을 통과한다. 그리고 누군가 "어떻게 그렇게 큰 성공을 이룰  수 있었나요?"라고 물으면 이렇게 답한다. "글쎄요. 행운이 따라 주었던 것 같아요." 


우리가 잠든 사이에 다양한 가치를 연결하면서 즐거워하는 소녀가 바로 비전이다. 그리고 우리는 생각보다 더 많이 비전을 홀대하고 있다


"어? 아닌데요. 저는 모든 항해의 궁극적인 목적을 알고 있는 걸요."라고 생각한다면 다음 질문에 정확한 해답을 알고 있을 것. 세계 최고 수준의 베개를 만들고 싶은 스타트업의 CEO  이야기를 기억하는가. 우리가 성취하고자 하는 분야의 독보적 수준을 파악했다면 우리는 그곳에 도달하기 위한 다양한 이정표를 향해서 항해를 시도할 것이다. 그리고 우여곡절 끝에 독보적 수준의 베개를 만들었다면 이러한 과정을 통해 발현되기를 기대하는 현상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매출 상승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매출 상승이 발현되었다고 가정해 보자.


이렇게 발현된 현상에 '돈', '사람', '시간', '건강', '성장'이라는 키워드를 대입해 보자.


Unsplash의Hossein Fatemi

내가 설립한 스타트업의 매출이 상승함으로써 나와 직원들이 경제적 자유를 얻었는가? 사람들과의 관계가 좋아졌을까? 시간으로부터 자유로워졌는가?  더욱 건강해졌나?정신적인 성장을 이루고 행복에 이르렀는가? 


이쯤에서 우리가 기대했던 현상은 비전이 아니었음을 인정하자. 그냥 우리의 관점에서 바라본 하나의 목표일뿐이었음을. 


비즈니스는 끊임없이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비즈니스를 지속하는한 독보적 수준의 베개를 만들었어도 문제는 사라지지 않는다. 인생 여정도 마찬가지. 궁극의 방향 키가 없다면 힘겹게 성취한 가치들은 시간의 이빨에 갈려 그 날카로움을 잃게 된다. 


비전은 쉽게 실체를 드러내지 않는다. 그러나 어떠한 대가를 지불하더라고 우리는 그 소녀를 찾아야만 한다.



동일 작가의 브런치북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정식"의 관점을 살짝 달리하여 "트렌드를 타고 떠나는 세상 여행"으로 리뉴얼하였습니다. 관점을 달리하면 같은 내용이라도 전혀 다른 스토리로 펼쳐집니다. "정부지원사업 활용방정식"과 챕터별로 비교해서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전 05화 5. 문제를 모를 때 발생하는 문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