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 회사일기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가장 바탕이 되는 것이 무엇일까? 나는 '돈'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다른 부가적인 요소들이 많지. 하지만 나는 우리의 의식주를 해결하게 하고 더 나아가 개인의 취미 및 가치활동을 이루게 해주는 것 모두 다 돈을 사용함으로써 이뤄지는 것들이고, 우리가 결국 일을 하는 이유, 더 나아가 대기업에 입사하려고 그 수많은 경쟁률을 뚫고 대기업에 입사한 사람들을 대단하다고, 그리고 부러워하는 이유는 나는 다름 아닌 '돈'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돈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회사 보너스가 나왔기 때문 :) 오늘 아침에 나는 맘 속으로 기쁨의 춤을 췄다. 상상 속의 나는 아이돌 못지않은 춤꾼이었다. 우리 회사의 장점이라고 하면, 타 항공사보다도 많이 주는 보너스다. 이 보너스를 받기 위해서 그동안 진상이며 못되게 구는 크루들의 텃세를 이겨내고 이렇게 잘 살아남았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얼마 받았냐고? 기본급의 8배 정도??. ㅎㅎ 작년에 받은 보너스는 내가 알고 있기로는 이번 연도보다 조금 더 높았던 것으로 기억한다.ㅎㅎ 그래서 우리 회사를 부러워하고 승무원 친구들 모두 역시 너희 회사는 다르구나, 부럽다면서 이직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도 꽤나 많다.
'노비로 일해도 대감집에서 일하는 노비가 되어라.'라는 말이 있다.
경험할 수 있고 견문을 넓히는 데에 있어서 그 깊이와 넓이도 다르지만, 무엇보다도 우리가 일을 하는 이유인 돈이 주는 만족감과 동기부여는 말도 못 하는 것 같다.
제 외국인 동기 친구는 이 회사에 입사한 이유는 바로 '돈' 때문이라고 했고, 그래서 자기는 오래 일할 거라고 하더군. 같은 회사 동료이기 전에 일전에 함께 스터디하면서 공부해 개인적으로 알고 지내던 저가항공 출신 친구와 밥을 먹었다. 그 친구가 기를 쓰고 우리 회사에 오려고 노력했던 이유는 바로 '차이나는 기본급' 이였다. 월세에 이것저것 한국에서 나가는 보험료, 핸드폰 요금, 해외 스테이션에 나가서 사용해야 하는 비용 등 모든 것을 해결하고 수중에 남는 돈으로 추후에 한국에 돌아가서 생활할 자금을 마련하는 데에 정말 남는 것이 별로 없고 빠듯하게 생활해서 힘들었다 한다.
이번에 함께 고생한 동기들과도 우리 이러려고 그렇게 힘들게 살아왔구나, 다들 고생했다면서 앞으로 우리 좀만 더 힘내보자고 서로 격려해 주았다. 나는 감사한 부모님께 용돈도 드리고 저축도 했다. 부모님께서 우리 큰 딸 자랑스럽다며, 그동안 많이 힘들었을 텐데 잘 버텨줘서 고맙다며 앞으로도 우리 함께 각자의 자리에서 잘 지내고 그러자며 얘기를 주고받았다. 가족들에게도 나 자신에게도 굉장히 자랑스러우면서도 고생했구나, 그러면서도 뿌듯한 날이었다.
지금 이 글을 보고 '뭐야, 보너스 받았다고 자랑하는 건가?" 싶을 수도 있겠다. 근데 그거 아시려나? 나의 목표는 정말 낮았다. 계속되는 면접 실패에 자존감이 너무 낮아져서 나는 그냥 승무원이 되고 싶으니, 아무 데나 가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내 목표는 한국에 취항도 하지 않던 LCC였다. (결코 LCC항공을 무시하는 것이 아닙니다 :) 당시에 저는 LCC의 문턱이 FSC보다는 낮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했었으니까요.) 그렇지만, 나는 은인이신 선생님을 만나 자존감을 높여서 다시 나의 꿈의 항공사가 어디었는지, 처음의 마음가짐을 다 잡고 목표를 높게 잡았다.
그렇게 마음을 다 잡고 달려온 나에게 오늘의 보너스는 '과연 내가 목표를 낮게 잡았다면, 받을 수 있던 노력의 결실이었을까?' '내가 만약에 승무원을 포기했다면 이런 보상은 받지 못했겠지. 고생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열심히 달려오고 있고, 달려가고 있는 여러분들에게 지금의 내 글은 그저 부럽고 나도 저렇게 부모님께 이제는 효도하고 싶고, 돈을 드리고 싶다는 마음 가짐이 들었을지 모르겠다.
걱정 말아라. 천천히 눈을 감고 명상해 보자. 이제 시간이 지나 여러분들은 회사에서 직접 뽑고 키운 자랑스러운 일원이며, 세상에 하나뿐인 가족들에게는 자랑스러운 딸, 아들, 언니, 동생, 누나, 오빠, 형이니까. 지금의 시간이 매우 힘들고 매번 준비해 나가는 과정 내내 사용해 나가는 돈에 지치겠지만, 시간이 지나 여러분들은 그 시간과 돈을 보상받게 되는 미래에 펼쳐질 것이다 :)
여러분의 현실이 될 승무원의 꿈을 언제나 뒤에서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