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이 다른 시스터 (Sister), 내겐 어려운 그

EP.비행일기

by 꼬마승무원

지금이야 표현의 자유와 개인마다 가지는 성향에 대한 존중이 과거에 비해서는 많이 인정받는 시대라지만, 사실 대한민국에 살면서 내 가까운 주변에 성별이 다른 시스터 (aka. 동성애자) 를 동료로 만난 적은 나는 없었다. 뭐 개인의 프로버시를 굳이 타인에게 오픈할 필요도 없고 굳이 그러고 싶지않아서 숨긴 사람은 있었을지 모르지만 딱히 내겐 문제가 되지 않는 사항이다. 지금도 마찬가지이고.

하지만, 외국항공사승무원으로 일하게되면서 확실히 한국에서 일했을 보다는 그들을 많이 더 마주치고 함께 일도 많이 하고있다. 국가마다 이를 받아들이고 표현하는 부분에 있어서 문화의 차이가 있기때문이지만, 여기에서 일하면서 그건 확실했다. 한국보다는 표현의 자유가 더 크고 내 주변에 많이 생겼다는 것을. 뭐 그들이 굳이 입으로 말하지 않더라도 그들의 말투와 표정, 행동을 통해서 확실히 알 수 있다.

지금까지 일해 본 결과, 성별이 다른 시스터들은 크게 두 가지 성격으로 나뉘었다. 한 부류는 굉장히 까탈스럽고 꼼꼼했으며 왠만한 여자들보다도 더 엄격했었다. 나머지 한 부류는 굉장히 소심하거나 착했고, 많이 도와주려고 노력했었다. 내게 있어서는 소심하거나 착했던 시스타들이 많았었는데, 최근의 비행에서는 오랜만에, 아주아주 오랜만에 까탈스럽고 꼼꼼했던 시스타를 만났었다. 그리고 그 비행 내내 귀가 아프고 짜증이 났었다. 잔소리 개쩔어.

사람이 나쁜 건 아니다. 사람 자체가 못되고, 나쁜 사람은 아니었지만 일에 있어서는 정말로 이거해라, 저거해라, 은근히 꼽주면서 엄청난 잔소리를 퍼부었었다. 손님들이랑 인터렉션을 많이 해라, 대화를 더 많이 나눌 필요가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내 성격 상 뭐라고 하지는 않는다. 그렇게 옆에서 뭐라고하면 아무래도 선배이기도하고, 배우는 입장이라 그냥 네네, 알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라고 말하고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려버린다. 사무직이나 다른 회사와 다른 이 승무원 직의 큰 장점이자 묘미라고하면 아무리 개같고 나랑 성향이 안 맞는 사람이랑 일을 해도 그 비행만 끝이 난다면, 그 순간만 참으면 바이바이 라는 점이다.

사실 시스타들을 지금까지 많이 봐왔지만, 사람마다 성향은 다르지만 대부분은 정말 손님들과 인터렉션, 즉 대화를 잘했었다. 서스럼없이 다가가고, 웃고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배울 점들이 굉장히 많았다. 하지만 그런 부분에 있어서 너무나도 잔소리가 많아지면 윽... 정말 일하면서 스트레스를 받았다. 그렇게 폭풍 잔소리를 듣고나서 쉬는 시간이 되어서 크루 방크 (장거리 비행일 경우에 크루들이 쉴 수 있는 공간)에 올라가서 쉬는데 아뿔싸.. 마법사가 되어버린 것. 그렇게 별로 쉬지도 못하고 갑자기 아파오는 배를 붙잡으면서 나머지 폭풍 잔소리를 또 들으면서 마지막 서비스를 끝냈다.

손님들과 함께 말하고 대화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나는 아무래도 전형적인 한국인인지 모르겠다만 손님들에게 다가가는 것이 조금 조심스럽다. 다른 비행기에서 온 손님들도 계셔서 매우 피곤한 사람들도 많았고, 그런 와중에 내가 막 대화를 걸면 좀 실례라고 생각한다. 굳이 이어폰 끼고 영화보고 하는데 방해하고 싶지도 않고 말이다. 아무래도 이 모든 부분이 문화의 차이에서 온 것이 아닌가싶다. 뭐 서양국가에서는 모르는 사람들한테도 인사하고 서로 대화도 서스럼없이 나누지만 한국인의 정서 상 우리는 그러면은 '님... 누구? 나 아세요?' 이런 뻘쭘하고 민망한 상황이 발생되고 모르는 사람에게 말을 건네는 것이 좀 부담스럽고 서로에 대한 적정 거리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마 그는 그런부분에 있어서 좀 더 다가가라는 의미에서 조언을 해준 거라는 걸... 나는 너무 잘 알고있다. 하지만 뼛속까지 한국인인 나는 여전히 그부분은 배워야하고 또 어려워하는 부분임에는 틀림없다.

글쎄. 시간이 지나면 나도 이 일이 더 적응이 되어서 손님들에게 다가가는 것이 더 편해지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본다.

잔소리 많은 이런 부류를 시스타.. 너무나도 내게는 어려운 그 또는 그녀이다.

keyword
이전 04화내 인생은 Airplane Mode Off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