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 파트
브리지는 기본적으로 트릭에서 가장 먼저 내는 카드, 즉 리드한 카드를 따라내는 게임이다. 수트게임의 경우 트럼프 카드가 이기게 되지만 이것도 역시 같은 수트를 따라내다가 없을 경우 러프가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팔로우 수트를 기본으로 하는 게임이라 할 수 있다. 트릭을 이긴 사람이 다음 트릭을 리드하며 따라서 한 번의 딜에는 총 13번의 리드가 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리드는 당연히 오프닝 리드이다. 오프닝리드는 컨트렉트가 결정되고 디클레어러가 정해지면 디클레어러의 왼쪽 옆 사람이 더미의 카드가 깔리기 전에 하는 첫 번째 리드를 말하며 브리지 플레이의 첫 시작이자 13개 리드 중 유일하게 더미를 보지 않고 하는 리드이기 때문에 그 딜에서 가장 중요한 한 수가 되므로 전략과 파트너십에 따라 진행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해야 할까?
오프닝 리드의 5 계명
1. 오프닝리드 전에 반드시 비딩을 고려할 것
2. 다른 더 좋은 리드가 없다면 반드시 파트너가 비딩 한 수트로 리드할 것
3. 상대방이 비딩 한 수트는 리드하지 말 것
4. 수트 컨트렉트에서 에이스 언더리드는 절대 금지!
5. 리드할 카드를 결정하기 위해 반드시 컨벤션을 따를 것
오프닝리드 전략은 트럼프 계약이냐 노트럼프 계약이냐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유리한 리드를 하는 것은 디펜스 플레이 전체를 좌지우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계약의 달성 여부를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해야 한다. 아래 정리된 내용은 오프닝리드 중 기본적인 사항에 불과하지만 브리지를 시작하는 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용한 내용이니 꼭 익혀두도록 하자. 오프닝리드를 결정할 때는 항상 어떤 수트로 리드할지를 먼저 결정한 후에 그 수트의 어떤 카드로 리드할지를 결정한다.
1. 노트럼프 계약에서 오프닝리드
파트너가 비딩 한 수트를 리드하는 경우
– 파트너가 오픈이나 오버콜 한 경우 그 수트로 리드해 주는 것이 보통이다.
- 더블톤의 높은 카드 (♠7-2, ◆J-5)
- 연속된 어너 중 높은 카드 (♥Q-J-5)
- 연속된 어너가 없을 경우 낮은 카드 (◆K-7-5, ♣8-6-3)
가장 긴 수트로 리드하는 경우
– 파트너가 비딩 하지 않은 경우 내가 가진 가장 긴 수트로 리드함
- 선택의 여지가 있을 경우 가장 강한 수트로 리드
- 연속된 어너(시퀀스)가 있을 경우 가장 높은 카드로 리드
〮 확실한 시퀀스 (♥K-Q-J-7-4)
〮 잘린 시퀀스 (♠J-10-8-6)
〮 내부 시퀀스 (◆A-J-10-2)
- 연속된 어너가 없을 경우 4번째 카드로 리드 (포스 베스트) (♣K-J-9-6-4)
2. 수트 계약에서의 오프닝리드
파트너가 비드 한 수트로 리드
– 노트럼프 계약과 같이 파트너가 오프닝이나 오버콜을 했다면 그 수트로 리드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 더블톤의 높은 카드 (♠7-2, ◆J-5)
- 연속된 어너 중 높은 카드 (♥Q-J-5)
- 연속된 어너가 없을 경우 낮은 카드 (◆K-7-5, ♣8-6-3)
상대방이 비드 하지 않은 수트로 리드
– 우리 팀이 비딩 하지 않은 경우에는 트럼프와 상대팀이 비딩 한 수트를 제외하고 다른 수트로 리드
- 더블톤의 높은 카드 (♠7-2, ◆J-5)
- 연속된 어너 중 높은 카드 (♥Q-J-5)
- 에이스 리드 (♣A-J-7-4-2)
- 3번째 또는 5번째 카드 (♥K-J-3-2, ♠J-9-7-6-3)
싱글톤 또는 더블톤
– 짧은 수트를 리드하는 것은 기회가 왔을 대 트럼프로 러프의 기회를 노리기 위해서이다. 더블톤 리드를 할 때는 항상 숫자가 큰 카드를 먼저 내서 파트너에게 그 수트의 카드가 2장이라는 것을 알려줘야 한다. (시그널)
트럼프 수트
– 트럼프로 결정된 수트의 카드를 많이 가지고 있거나 그 수트의 어너카드가 있을 경우 디클레어러가 트럼프를 먼저 플레이하거나 더미로 러프하지 못하도록 트럼프를 리드하여 방어전략을 펴는 것도 좋다.
지금까지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아래 표로 정리해 보았다. 다시 말하지만 오프닝리드는 수비팀의 플레이 전체를 좌지우지하는 중요한 한 수 이기 때문에 시간을 갖고 충분히 모든 고려사항을 감안하여 결정하도록 한다. 또한 오프닝리더의 파트너는 리드한 카드에 대해서 본인의 태도를 결정하여 리드를 한 파트너에게 알려줘야만 하는데 이 부분은 뒤에 시그널 파트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룰 기회가 있을 것이다. 기본적으로 높은 카드를 내면 그 카드를 계속 진행해도 좋다는 뜻이고 낮은 카드를 내면 그 카드는 그만하고 다른 카드로 전환하라는 뜻이 된다.
바로 어제 고수들과 플레이를 하는 게임에서 내 파트너가 기가 막힌 오프닝리드를 하여 상대방의 계약을 다운시켰고 그 리드가 아니었다면 당연히 만들어지는 계약이었는데 신의 한 수였다고 선배님들도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오프닝리드의 진정한 가치를 보여준 장면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