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문항 시험 성적 때문에 나는 불합격 처리 됐다.
"수업 3일 동안 지각이나 결석도 안 하시고 RP 시험 점수도 너무 좋았는데 어떡해요. 오늘 20문항 시험 점수가 너무 안 좋으셔서 불합격이세요."
쿠팡 재택 상담 교육은 딱 3일이었다. 첫 날 서울 사무실로 가야해 아들까지 지인 집에 맡겨 놓고 정말 열심히 참여 했지만 아쉽긴 했다.
3일 치의 교육비는 7월 10일에 입금 될 거라고 했다.
쿠팡의 재택 상담 근무를 위한 교육은 강의로만 이루어져 있다. 롯데 렌터카 때처럼 강의 내용에 대한 프린트 물이나 자료도 전혀 안 준다.
첫 날은 쿠팡에서 알려 준 서울 사무실로 직접 가서 노트북과 마우스, 충전기, 헤드셋을 받아 와야 한다. 그리고 첫 날은 그 서울 사무실에서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교육을 받고 돌아 와야 한다.
프리젠테이션 화면을 띄워 주고 강의를 하지만 프리젠테이션 화면 자체가 잘 보이지 않는다. 화면도 뚜렷하지 않고, 강조 되는 부분을 확대해서 보여 주거나 칠판에 글씨로 정리해 강의를 해 주지도 않는다.
강사가 일방적으로 하는 강의를 집중해서 잘 들어야만 한다. 강의 들으며 메모 정도 하는 건 뭐라 하지 않지만 강의 듣느라 바빠서 솔직히 자세히 메모 하기도 힘들다.
롯데렌터카에서는 교육이 5일이었다. 그리고 강사님들이 강의 하는 내용을 일일이 다 프린트 해서 나눠 주고 강의를 해서 프린트 물에 중요한 부분들 체크해 가며 강의를 들었다. 더구나 강의 하면서 렌터카 상담 업무하는 시스템을 컴퓨터로 실제로 봐 가며 강의를 들었고, 상담 RP 실전 연습도 시켜 주시고, 모의 시험도 치룬 다음에 마지막 날 교육 받은 것에 대한 입사 여부 결정하는 시험을 봤다.
쿠팡은 강사들의 일방적 강의를 하루 듣고 난 다음 날 바로 상담 실전 RP 시험을 본다. 그리고 이틀 째는 집에서 받아 온 노트북으로 화상 교육을 종일 듣고 난 다음 날 바로 입사 결정을 위한 20문항 시험을 치룬다. 교육 내내 복습할 수 있는 프린트 물이나 자료는 전혀 나눠 주지 않는다.
교육생들의 요청에 교육 마지막 날인 3일째 되는 나 오전에, 그것도 시험 보기 2~3시간 전에야 교육 영상을 볼 수 있도로 공개해 준다. 쉬는 시간에 화장실도 가야 하고 점심 시간에 밥도 챙겨 먹어야 하는데, 그 시간에야 준다는 게 조금 부담스럽긴 했다.
그래도 붙을 사람은 다 붙는다. 나는 수업도 잘 참여 했고, 상담 실전 RP 성적도 좋은데 마지막 날 20문항 시험을 너무 망쳐서 불합격 돼 아쉽다고 하셨다. 내 머리가 나쁜 거지 뭐 하고 그냥 웃어 버렸다.
참 나이 마흔 중반 넘어 가면서 단기간 3일에 자료도 없이, 상담 시스템은 전혀 교육때 실제 구경도 못하고 들어가 보지도 못한채 시험 볼라니 힘들긴 했다. 더구나 이날 답변서 받고 너무 어이가 없고 기가 차고 화가 나 있는 상태가 시험 문제가 눈에 잘 안 들어 오고 갑자기 헤매기도 했다.
쿠팡 재택 근무 교육을 받고 합격해 일하고 싶은 면접 지원자들은 미리 단단히 준비를 하시는 게 좋을 거 같다. 교육 기간도 3일이고 자료 같은 거 없다.
한우리 독서 자격증 시험을 보기 위해 강의 듣기를 시작한 공부를 열심히 하기로 했다. 그리고 고정적이고 수입이 안정적인 월, 화, 수, 목, 금 평일 아르바이트라도 알아 보려고 다시 이력서를 전송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