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인성교수 Apr 08. 2024

3. #국제무대의 스타들 이야기: 이들의 성공 비결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는 것은 그저  당신의 논문을 출간하는 그 이상이다. 그것은 당신의 지식과 연구를 세계적으로 공유하고 확장하는 일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논문을 많이 쓰고 그들 논문은 다른 연구자들에 의해 인용되며, 정책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현장에서의 실제 적용에 이용된다. 나는 이들의 성과를 보며 많은 영감을 받았고, 함께 연구하며 배웠다. 또한, 동료들과 학생들, 후배들이 성공적인 연구자로 성장하는 과정도 지켜보았다. 이들에게는 다양한 경험과 배울 점이 많았다.


본 장에서는 국제 학술지에서 영향력 있는 논문을 게재하거나 계속해서 성공적인 출판을 이어가고 있는 일곱 명의 연구자를 소개한다. 이들은 모두 사회과학 분야의 전문가들로, 각자 원격 교육, 미디어 정보, 인공지능과 교육, 교육공학 등의 분야에서 널리 알려진 사람들이다. 이 중 세 명은 국제적으로 영향력이 크며, 최고 수준의 학술지의 현직 또는 전직 편집자이다. 이들 각각은 한국, 일본, 캐나다, 미국, 터키, 독일, 스페인 등에서 활동 중이며,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다. 한 분은 은퇴했지만, 여전히 연구와 출판에 힘쓰고 있다. 이들과의 지속적인 협력과 관찰을 토대로, 그리고 최근 2주 동안 주고받은 이메일과 SNS 메시지를 참고하여 이들의 성공 전략과 독특한 가치, 그리고 비밀을 알아본다. (위의 그림은 pixabay의 무료이미지를 이용함)


1.    Dr. D. 이야기 

 

“My own secrets are simply to plug away and keep on going.”

 

Dr. D는 캐나다의 한 대학에서 은퇴하고 현재는 연구와 출판을 활발히 하고 있는 연구자이자 SSCI에 등재된 국제학술지의 전직 편집장이다.


그가 가장 강조하는 것은, 연구자는 자신의 작업, 즉 연구와 논문 쓰기가 가치 있음을 믿고 계속해서 그 가치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그는 자신의 논문이 그 분야와 더 나아가 세계에 기여할 것이라는 가능성과 가치에 대해 믿는다. 또한, 자신이 하는 연구 주제를 즐기고, 연구가 데려다주는 곳을 기대하면서 좋아한다. 개인적인 관심사와 열정을 바탕으로 연구하고 논문을 쓰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그러나 연구와 논문의 가치를 믿고 열정을 가지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Dr. D는 연구와 논문 쓰기에는 규칙이 요구된다고 강조한다. 그 자신은 보통 매일 조금이라도 시간을 내어 몇 자씩 반드시 써 왔다. 그러나 글을 천천히 써도 되는 경우에는 자신이 보다 창의적이 되어 글이 술술 써질 때까지 기다리기도 하며, 조금 유연하게 대처한다. 규칙적으로 글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쓴 글을 꼼꼼하게 편집하고 또 편집하여 질을 높이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한다.


결국 Dr. D의 비밀은,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에 열정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집중하는 것, 매일 일정한 양의 글을 쓰는 것, 그리고 창의적인 순간을 기다리는 것이다. 다음은 Dr. D의 7가지 주요 성공 전략이다.


1) 성공적으로 논문을 게재한 유명 동료들이나 지도 교수로부터 조언을 구하라.
2) 자신이 잘 알고 열정과 관심이 있는 주제에 대해 쓰라.
3) 논문 쓰기에는 성실하고 꼼꼼하게 접근하여 지속적으로 향상하라. 쓴 글을 여러 번 편집하라.
4) 여러 학술지를 조사하고, 자신의 연구에 맞는 학술지를 선택하라.
5) 좋은 학술지에 게재가 어렵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다른 기회를 찾아보라.
6) 표절과 같은 비윤리적인 행위는 하지 말고 명예를 지켜라.
7) 혼자 하기 어려울 때는 공동 연구자나 공동 저자와 함께 하라.


2.    Prof. A 이야기

 

“I make sure that I have inner motivation and a realistic working schedule.”

 

Prof. A는 투르키에의 원격대학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며, 교육과 최신 디지털 기술, 특히 인공지능을 결합한 연구를 수행하며 다수의 논문을 다양한 학술지에 게재하고 있다. 또한 국제학술지의 편집장으로 활동하며 인정받는 연구자이다.


그의 전략은 개인적 호기심, 엄격한 일정 및 전략적 계획의 결합에 기반하고 있다. 본인의 관심을 자극하는 주제를 연구하여 집중 및 동기를 유지하고, 각 프로젝트에 우선순위와 기여 수준에 따라 시간을 할당한다. 이를 통해 여러 연구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다른 노력과 주의를 각각에 맞게 배분하는 것이다.


Prof. A가 중요하게 여기는 또 다른 전략은 완성된 논문의 깊이와 비판적 관점에 따라 적절한 학술지나 출간이 가능한 다른 매체를 선택하는 것이다. 모든 원고를 출판 가능한 매체에 실리도록 하여 학계 내에서의 잠재적 영향력과 전파 범위를 극대화하는 전략이다.


그의 또 다른 핵심은 논문의 주제에 대한 넓고 깊은 이해를 보장하기 위해 읽기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이다. 읽기를 통해 지식을 확장하고 스스로 익히며 논문을 작성하는데 필요한 원동력을 얻는다.


결론적으로, Prof. A의 비결은 내적 동기를 유지하고 현실적인 작업 일정을 준수하며, 모든 원고를 놓치지 않는 것이다. 호기심을 바탕으로 한 연구를 엄격한 계획과 전략적 의사 결정과 결합함으로써, 학계에서의 생산성과 성과를 최적화해 온 것이다. 다음은 Prof. A의 7가지 주요 성공 전략다.


1) 당신의 호기심을 따르라. 당신의 관심을 진정으로 자극하는 주제를 연구하고 쓰도록 하라.
2) 먼저 당신이 이미 잘 아는 영역이나 2-3주의 집중된 독서를 통해 잘 알 수 있는 영역부터 시작하라.
3)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서 그대로 일정을 지켜 논문을 완성하는 데 집중하라.
4) 쓰기 전에 읽고 또 읽어라. 읽기는 기존의 글들을 비판하는 능력과 주제에 대한 이해를 향상한다.
5) 생각이 떠오르면 기다리지 말고 바로 써라. 문법이나 어휘 등을 걱정하지 말고 주요 포인트만 명확히 쓰고, 나중에 편집하면 된다.
6) 여러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면 각 프로젝트에 적절한 시간과 자원을 할당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라.
7) 논문을 출판할 매체를 선택할 때 전략적으로 생각하라. 완성된 논문의 질을 고려하여 적절한 학술지에 응모하고, 다른 매체에의 출간 가능성도 배제하지 말라.


3.    Prof. L 이야기

 

“I diligently read numerous papers to gain proficiency in my research and improve my writing.”

 

Prof. L은 한국 최고국립대학 교수로, 다학문적 연구를 많이 하여 그 결과로 우수한 국제학술지에 논문을 다수 게재하고 있는 연구자이다. 그는 성공적 논문 게재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연구 분야에 대한 호기심을 꼽고 있다. 현상을 새롭게 알게 되는 것, 뜻밖의 관련 요인을 알게 되는 것, 동떨어져 보였던 것들을 연결하여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는 것이 신나는 일이며 궁금하다! 신기하다! 재미있다! 를 연구하는 내내 되뇌는 자신을 발견하곤 한다고 한다. 연구 주제를 선택할 때, 자신의 호기심을 중심으로 선택하며. 이 호기심이 연구 과정에서의 흥미와 열정을 유지하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이다.

 

Prof. L 역시 읽기와 쓰기 연습을 강조한다. 연구에 필요한 배경 지식을 습득하고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논문을 찾아 읽고 분석하는 능력을 기른다. 그는 많은 독서와 글쓰기 연습을 통해 연구에 필요한 내공을 쌓을 수 있었다고 한다. 연구 주제에 대한 깊은 이해와 풍부한 배경 지식은 효과적인 글쓰기를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읽기와 쓰기 연습의 중요한 목적은 정확한 용어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라 하였다. 연구자의 수준은 얼마나 정확하게 용어를 구사하는 것에 달려 있으며, 하루에 한 단락을 쓰더라도 더치커피의 한 방울 한 방울처럼 단어 선정에 신중을 기한다고 하였다.

 

그가 강조하는 또 한 가지 전략은 연구 주제를 탐구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라는 것이다. 방법론이 약하거나 잘못되었을 경우 연구 주제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하기 어려우며, 그 결과로 나온 논문의 게재가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방법론은 연구자에게 언어와 같다고 하며 그 언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을 때 궁금하고 호기심이 생기는 주제를 과학적으로 탐구할 수 있게 된다고 믿는다.

 

마지막으로 Prof. L은 좋은 논문을 쓰기 위해서는 간결하면서도 강력한 서론 (Introduction)를 개발하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간결하면서도 강력한 서론을 쓰기 위한 Prof. L의 7가지 주요 성공 전략을 추천한다.

 

1) 서론의 모든 단락은 두괄식으로 쓴다. 단락의 첫 문장을 연결하면서 서론의 논리적 흐름을 완성한다.

2) 단락별 정리된 내용을 잘 조직하여 서론의 흐름과 세부내용을 조정하며 구성한다.

3) 연구 주제의 더 넓은 맥락이나 배경을 간략하게 논의하라. 기존의 연구들의 부족한 점을 강조하고, 나의 논문 주제가 왜 내 분야에서 중요하거나 관련성이 있는지 설명한다.

4) 내 연구의 목적이나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내가 다루려는 특정 연구 문제는 무엇이고, 연구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분명하게 써준다.

5) 사용된 방법론이나 접근법에 대한 간결한 개요를 제공한다. 아울러, 왜 그것들이 연구 목적에 적합한지 간단히 설명한다.

6) 연구의 중요한 발견이나 기여를 간략히 언급해도 좋다. 이는 흥미를 유발하고 나머지 논문에 대한 기대감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7) 서론을 쓰고 또 쓰면서 여러 번 수정하고 개선하라. 독자의 관심을 끌고 논문의 나머지 부분에 대한 명확한 로드맵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라.

 

4.    Prof. C 이야기


“Life is short: Find kind people who are prompt, positive, and productive and you can trust. And gain their advice and insights.”


Prof. C는 미국 중부의 한 주립대학에서 교수로 활발히 연구하며, 다양한 저널에 논문을 출판하고 세계 각지에서 발표하는 연구자이다. 그는 이곳 (https://www.dropbox.com/scl/fo/c0zf8n0xxbb7cseo7fscl/h?rlkey=ugjvc6zox5p6hs3lg5jokhxms&dl=0)에 글쓰기와 출판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자신의 연구 및 출판 경험을 토대로 귀중한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


Prof. C는 글쓰기 및 출판에 명확한 목표와 계획 수립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과정 (e.g., 몇 시간 일했나) 보다는 실질적인 성과 (e.g., 몇 페이지를 썼나)에 초점을 맞출 것을 주장한다. 또한 자신감을 키우고 지속적인 연습과 노력을 통해 글 쓰는 능력을 향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특히 초보자인 경우에는 이미 논문 게재에 성공한 선배나 지도 교수 등으로부터 조언과 통찰을 얻고, 협력을 통해 공동으로 연구하고 논문을 쓰는 전략을 강조한다.


아울러 자신의 논문 출판에 적합한 신뢰할 수 있는 학술지를 식별하기 위해 철저한 조사를 하도록 강조하면서 요즈음 성행하고 있는 부정적 사기 학술지에 대한 주의를 촉구한다. 다음은 Prof. C의 7가지 주요 성공 전략이다.


1) 자신에게 맞는 글쓰기 루틴을 찾아 꾸준한 노력으로 달성하라.  글쓰기의 구체적인 목표 (하루, 1주, 한 달 등의 단기 목표, 6개월, 1년 등의 중기 목표, 3-5년 등의 장기 목표)를 설정하라.

2) 자신의 분야에 관련된 다양한 학술지를 숙지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저널을 선택하라. 자신의 논문의 질과 명성을 저해할 수 있는 부정적인 학술지는 피해야 한다.

3) 자신의 소리와 주장을 찾고 공유하는 데 초점을 맞추라. 학술지에의 논문 게재에만 집중하지는 마라.

4) 본인의 글쓰기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가며, 강점을 발전시키고 성장하라.

5) 자신의 글을 반복적으로 편집하고 개선해 나가라. 마치 베토벤이 여러 번 그의 음악을 고쳤듯이 말이다.

6) 글쓰기에 최적인 공간을 만들라. 성공적인 연구자들은 흔히 글 쓰는 데 최적인 공간 (물리적 및 디지털 공간)을 만든다. 이러한 공간은 글쓰기 시작을 보다 쉽게 해 주고, 글쓰기 여정을 계속하도록 해주며, 결국에는 글쓰기를 완성하도록 도와준다.

7) 파일을 잘 정리하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작은 성취를 축하하라. 글쓰기의 생산성을 높여준다.


5.    Prof. J 이야기

 

“Continuously write. These small steps will bring significant results.”


Prof. J는 일본 도쿄의 명문 사립대학에 재직하는 한국인 교수로, 미디어 정보학 분야의 최고 연구자 중 한 명이다. 그는 꾸준한 논문 쓰기 습관을 통해 많은 영향력 있는 국제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하는 비결을 가지고 있다. 그는 지속적으로 하루에 1시간이라도 투자하여 논문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하루동안 시간을 지속적으로 내기 어렵다면 일주일에 하루나 이틀은 연구와 논문 쓰기에 투자하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한다. 결국 연구에 대한 꾸준한 노력이 연구 생산성을 향상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목표에 집중하고 꾸준한 노력을 통해서만 성공적인 논문 작성과 게재를 이룰 수 있다. 그 한 예로, 조금씩이라도 시간을 내어 매일 영어로 250자씩(A4 용지 한 페이지 정도) 쓰는 것은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된다. 이렇게 하면 한 달에 논문 한 편의 초안을 완성할 수 있다.


많은 연구자들이 논문 출판에 노력하지만, 거부당할 때 실망하여 개인적인 감정으로 대응하기도 한다. Prof. J는 거부를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대신 리뷰어의 의견을 수용하고 논문을 수정한 후 다른 학술지에 다시 제출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는 한 학술지에서 논문이 거부되는 것은 연구의 과정 중 하나일 뿐이라며, 계속해서 논문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로 생각해야 한다고 말한다. 논문을 수정하여 다시 제출하라는 결정을 받았을 때에도 실망하지 말고, 리뷰어의 의견을 최대한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전략적으로 논문을 수정해야 한다. Prof. J의 7가지 주요 성공 전략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목표 설정과 집중은 논문 작성을 성공시키는 핵심이다. 이는 연구와 논문 쓰기가 긴 과정이기 때문이다.

2) 작은 목표 (e.g., 일일 250자 쓰기)부터 시작하여 정해진 기간(예: 1달 후 초안 작성, 2달 후 편집 완료, 3달 후 동료 피드백 수렴 등)에 논문을 완성하는 등의 큰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라.

3) 자신에게 맞는 시간 스케줄을 정하고 그에 맞춰 계획을 세우라. 꾸준한 노력은 효

율적인 시간 관리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4) 시간이 부족한 경우에도 조금씩이라도 시간을 할애하여 논문 쓰기를 진행하라.

5) 게재 과정에서 개인적인 감정에 휩쓸리지 말고 논문 게재의 가능성에 집중하라.

6) 논문 수정에도 전략적으로 대응하라. 리뷰어가 지적한 모든 사항을 완전히 수정하는 것보다는 리뷰어 각자가 핵심적인 의견이 반영되었다는 인상을 주도록 수정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7) 사이사이 자신이 즐길 수 있는 취미나 휴식 시간을 갖도록 하라. 이러한 시간은 논문 쓰기의 창의성과 생산성을 높여준다.

 

6.    Prof. O 이야기


“Networking is paramount in academia and for the publication game in particular.”


Prof. O는 독일의 한 대학에서 원격교육 전문가로서 가르치고 연구하고 있다. 그는 200편 이상의 논문, 챕터, 학회 논문 및 책을 발표하였고, 2024년 4월 현재로서 거의 10,000번 인용된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연구자이다.

 

Prof. O는 연구와 그 결과의 국제학술지 게재를 위한 논문 작성 여정은 흥미롭고 동시에 어려운 과정일 수 있다고 말하면서, 전략적인 계획, 네트워킹, 멘토링, 그리고 팀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의 학술적 여정을 하는 데 특히 멘토링과 네트워킹의 힘을 스스로 경험한 그는, 이미 영향력 있는 시니어 학자들로부터의 조언을 받고 자신의 동료 및 후배, 학생 연구자들과 서로 돕고 연구하는 국제적인 협력 체제의 구축이 여러분의 연구와 논문 성공의 핵심임을 이야기하였다. 아울러 연구자의 인생에서 찾아오는 운 (Luck)과 기회 (Opportunties)를 놓치지 말라고 당부한다. 단순히 논문 쓰기를 잘하는 전략이 아니라 연구자로서 성장할 수 있는 태도와 행동에 초점을 맞춘 Prof. O의 7가지 주요 성공전략은 다음과 같다.


1) 강력한 멘토링 관계를 만들라. 멘토링은 경험이 풍부한 사람이나 전문가가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나누고 지도하여, 경험 부족이나 초보자가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을 뜻한다. 특히 초반부에는 학계 내에서의 가시성 향상을 위하여 경험 있는 학자, 지도 교수 등 자신의 연구 관심사와 일치하는 멘토를 찾아내어 가치 있는 조언과 아이디어를 제공받으라.

2) 네트워킹의 기회를 만들고 활용하라. 강력한 네트워크 구축은 가시성과 자신의 발전을 위해 중요하다. 특히 국제적인 협력과 네트워크는 공동 연구 프로젝트, 학회 초대, 그리고 공동 발표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학회 참여, 온라인 포럼 활동, 그리고 다양한 협력을 통해 자신의 활동 영역을 확대하라.

3) 연구 프로젝트를 위한 연구비 등 재원을 확보하라. 연구 프로젝트를 위한 재원 조달은 연구비 확보뿐만 아니라 신뢰성을 증명하고 국제적 협력의 문을 열어준다.

4) 협력적인 팀워크를 활성화하라. 박사 학생이나 초보 연구자 등을 동료 연구자 및 멘토로 대우하는 것은 생산성과 성장을 촉진하는 환경을 만든다. 이때 멘토링은 양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하며, 학습과 기여가 상호 교차하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

5) 행운과 기회를 잡아라. 전략적 계획도 중요하지만, 운과 기회를 잡는 것도 학술적 성공에 기여한다. 예상치 못한 협력 제안, 초대 및 국제적 연구 발표 등의 기회 등이 온다면 주저 말고 잡아라.  


## 내가 그동안 Prof. O와의 협력을 하면서 느낀 것은 그가 다음 2가지 역시 중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6) 변화와 수용의 과정에 적응하라. 학술 환경은 변화하고 있으며, 변화에 대한 수용은 항상 중요하다. 연구 분야와 관련된 신기술, 방법론, 트렌드를 주시하고 자신의 연구에 적용하도록 노력한다.

7) 끈질기면서도 유연한 태도가 필요하다. 학술적 성공은 끈질김, 유연성, 그리고 장기적인 전망이 필요하다. 모든 노력이 즉각적인 결과를 가져오지는 않는다. 연구 계획과 목표에 대한 헌신과 함께 동료를 믿고 협력함으로써 중요한 공헌을 이룰 수 있다.


7. Prof. M 이야기

 

“You have to research (and publish) the current problems of the discipline.”


Pro. M은 스페인의 바르셀로나에 위치한 대학의 교수로, 교육분야에서 가장 영향력이 높은 학술지의 편집장으로 활약하고 있다. 바쁜 일정으로 여러분을 위하여 상세한 이야기를 할 수 없음을 아쉬워하면서, 좋은 논문은 견고하고 충분한 연구를 기반으로 한다고 강조하였다. 다음은 Prof. M의 7가지 주요 성공 전략이다.


1) 논문 작성 전에 충분한 연구 활동을 수행하라. 논문은 견고한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

2) 전공 분야의 현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하라. 기존 연구들에서 이미 밝혀진 것들이 아닌, 새로운 통찰과 시각을 제공하고, 새로운 연구 방향을 개척하라.

3) 혼자하는 연구보다는 효과적인 협업을 하라. 공동연구자들과 함께 팀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협업은 논문의 질과 영향력을 향상시킨다.

4) 언어는 더 이상의 장벽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라. 여러 자원과 플랫폼을 활용하여 자국어가 아닌 언어로 논문 쓰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5) 당신의 논문을 널리 홍보하라.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널리 홍보하고 학회에 참여하라. 가시성을 확대하면 인지도를 높이게 되며 새로운 기회로 이어질 수 있다.


## 내가 그동안 Prof. M과의 교류와 그의 글을 통하여 배운 것은 다음 두가지기 더 있다.

6) 당신 연구의 가치와 글쓰기 능력을 믿으라. 자신감은 논문의 질과 영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7) 동료, 멘토, 리뷰어로부터의 피드백을 두려워 말라. 당신의 글쓰기와 연구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주는 것이 바로 그들의 피드백이다.


마무리

자, 이렇게 국제 스타 7인의 성공 비결을 읽었다. 이들의 비결 중 유사한 전략들이 많다는 걸 보았을 것이다. 또한 앞 장에서 강조한 전략들과도 유사함을 느꼈을 것이다. 여기서 잠깐! 국제적 스타들이 모두 강조하는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를 위한 중요한 전략이 무엇인지 기억해 보기 바란다.


첫째는 자신이 관심과 호기심을 느껴서 열정을 가지고 연구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하라는 조언이다. 그렇게 되면 연구도 논문 쓰기도 재미있고 완성도를 높일 수 있게 된다는 말이다. 이에 더하여 기존 연구가 한 것이 아닌 현재 문제를 주제로 선택하라는 조언을 기억하라. --- 여러분이 시간과 노력을 들여 연구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열정과 관심이 있는 연구 주제를 선택했다는 것이니, 이 조언에 대해서 큰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그러나, 기존 연구가 이미 알아낸 주제가 아니라, 여러분 분야의 현재 문제를 주제로 선택하고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라는 조언을 기억하라.


둘째는 쓰고, 또 쓰고 그 쓴 것을 편집하고 또 편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결국 쓰기는 연습의 과정. 처음 쓴 초고는 매우 엉성하고 내 마음에 들지 않을 것이나, 계속 다듬어질수록 좋은 논문으로 변화해 갈 것이다. --- 여러분이 앞으로 해야 할 일이다. 이 가이드의 여정 1주 차 (7장)에서 여정 15주 차 (21장)까지를 따라 한다면 쓰고, 또 쓰고, 편집하고 또 편집하고 있는 당신을 발견할 것이다.


셋째는 모든 국제 스타들은 국제학술지 선택을 신중히 해야 한다는 점을 이야기한다. 이는 내 논문의 가치를 널리 공유하는 것과 관련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처음 선택한 국제학술지에서 거부되었다고 해서 실망할 필요는 절대 없다. 국제 스타들도 거부당한 경험이 많지만, 그들이 성공한 것은 실망하지 하고 다른 학술지나 다른 매체를 찾아 그들의 논문이 그곳에서 빛을 내도록 했기 때문이다. --- 국제학술지의 질과 선택에 관한 정보는 4장과 5장에서 제공한다. 한 학술지에서 논문이 수정요구가 있거나 거부되었을 때의 대응 전략은 이 가이드의 22장과 23장에서 다룬다.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이다. 


넷째로 시간 관리와 엄격한 자기 관리, 그리고 다양한 협력 네트워크 구성이 국제 스타들의 또 하나의 공통된 특징임을 알았다.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 없는 중요한 성공 전략이다. --- 이 가이드의 2장을 읽은 여러분은 이미 논문 쓰기를 성공적으로 하기 위한 습관과 시간 및 공간 확보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다시 2장을 읽고 확실하게 시간과 공간, 필요한 습관을 준비하기 바란다. 


이러한 공통된 성공 전략과 함께, 각 스타마다의 개인적인 비밀 병기가 있다. 그 비밀 병기 중에 내가 개인적으로 적용해 보고 싶은 것은 하루에 250자씩 써서 1달 안에 초고를 한번 내 보는 것이다. --- 위의 4가지 공통 전략 외에 여러분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전략이 있었는지 생각해 보기 바란다.

 


- 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