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은정 변호사 Mar 09. 2024

자극과 반응 사이에는 공간이 있다


자극과 반응 사이에는 공간이 있다


내가 상당히 좋아하는 말이다. 어떤 자극이 오더라도 그에 대한 나의 태도나 기분은 내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는, 묘하게 오만한 생각이면서도 나를 성장하게 하는 말.


다만, 자극에는 그에 맞는 직관적인 반응이 따르는 것이 원초적인 것이므로, 자극에 맞는 반응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나의 이성과 에너지를 꽤 필요로 한다. 그래서 가끔 몸과 마음의 체력이 떨어져 있을 때에는, 평소보다 자극과 반응 사이의 공간을 내주기가 힘들다. 왜 꼭 나쁜 일은, 우울한 감정은 한꺼번에 들이닥치는지, 신은 인간이 견딜 수 있는 만큼만 고통을 준다는데 안 그래도 뾰족해진 마음은 자극을 버텨내기 힘들다.


평소 같았으면 내가 오히려 위로하고 넘겼을 의뢰인의 하소연도, 평소같이 그저 아는 변호사 지인으로서 이것저것 물어보고 싶었을 뿐인 가벼운  연락도, 원래 직설적으로 말하는 게 장점이라며 툭툭 말을 던지는 대화법도, 원래는 아무렇지도 않았는데 이렇듯 때를 잘못 맞추면 평소보다 나를 더 힘들게 하는 것이다.


그래도 여전히 나는 성인이고 이성적인 사람이므로 감정의 선을 넘지 않으려 안간힘을 쓰고, 그 와중에도 실없는 농담으로 나를 웃겨주는 사람들 덕분에 이 시기를 또 어찌어찌 넘기겠지.


자극과 반응 사이의 공간이 태평양처럼 넓어지는 순간이 올까. 그렇다고 해서 타인의 감정과 아픔에까지 무뎌지고 싶지는 않으므로, 적당히 나의 회복탄력성과 감수성 사이를 오가는 외줄 타기를 조금 더 능숙하게 할 수만 있었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전문직이 팀플을 대하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