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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팀어바웃 May 24. 2024

생성형 AI는 PR 담당자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을까?

AI의 등장이 PR, 홍보 담당자의 앞날에 끼치는 영향 고민해보기

안녕하세요! 변화에 대응하며
기업 성장을 주도하는
PR 솔루션 전문 기업, 팀어바웃입니다.



AI 기술의 발전은 다양한 산업에 걸쳐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홍보와 PR 분야 또한 예외는 아닙니다. 생성형 AI가 엄청나게 발달함에 따라 최근 몇 년 간 AI 기반 서비스가 PR 담당자와 에이전시를 대체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심심찮게 들려오고 있습니다. 특히 기술 수용도가 높은 IT 기업 CEO 사이에서는 이러한 변화가 비용 절감과 효율성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습니다.


실제로, 모 스타트업에서는 PR 담당자와 마케팅 담당자를 해고하고, 협업하고 있던 PR 에이전시의 역할을 최소화한 채 이들을 AI 서비스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챗GPT로 보도자료와 블로그 글을 작성하고, 이메일 수집해서 기자에게 메일로 뿌린 다음에 퍼포먼스 광고는 AI 서비스로 대체하겠다” 라는 원대한 계획이었죠. 과연 이 스타트업 CEO의 계획은 성공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생성형 AI의 등장, AI가 PR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R 활동에 있어 AI의 활용에는 명확한 한계가 존재한다


이전 글에서 살펴본 적이 있듯이 PR의 역할을 ‘Press Release(언론 보도)’로만 한정 짓는다면 완전히 불가능한 가정은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PR 활동에 있어 AI의 활용에는 명확한 한계가 있다는 점입니다. AI는 데이터 처리와 분석에서 강점을 보이지만, 인간의 창의성이나 직관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AI가 딥러닝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좋은 결과물을 만들고 예측할 순 있어도, AI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의 기본은 사람이 만든 것이고, 기자 또한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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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AI는 기자의 과거 활동을 분석하여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것 까지는 가능하지만, 그 내용이 기자의 관심을 끌거나 적합한 맥락에서 사용될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기사 작성부터 이메일 전송까지 자동화할 수 있어도, 보도자료가 배포될 수 있게 적절한 기자에게 전달하는 데에도 사람의 역할은 지울 수가 없습니다. 보도자료를 적절한 시점에 작성해야겠다고 고민하는 것도 사람이고,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것도 사람입니다. 이 중간 과정을 AI가 대체할 수는 있어도, 처음과 끝을 AI가 대체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관계 형성과 위기 관리, 인간의 '유연한 대응'이 PR에 필요한 이유


실제로, PR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관계 형성’입니다. PR 담당자들은 기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신뢰를 구축하고, 매력적인 기사 앵글을 만들어서 기자에게 전달합니다. 안부 전화나 저녁 식사 자리에서 우연히 좋은 기회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야기를 하다가 갑작스레 나온 잡담에서 좋은 기사가 탄생할 수도 있는 겁니다. 이러한 기회를 통해 PR 담당자는 기자가 어떤 정보에 관심이 있는지, 어떤 유형의 이야기가 효과적일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기 관리 측면에서도 사람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위기 상황이 발생하면 민감하고 신속한 대응이 요구되며, 이는 단순한 데이터 분석을 넘어선 직관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AI가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괜찮은 전략을 정리하여 제안할 수는 있지만,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상황에 맞추어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은 오직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PR 홍보 '보조 도구'로서, 오히려 AI를 적극 활용해야 


결론적으로, AI는 홍보 업무의 일부를 자동화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지만, 사람의 창의성, 직관,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완전히 대체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기술의 진보를 완전히 무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업무 효율을 높이는 데 있어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부분도 있습니다. 사람이 주도하되, 보조 도구로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등의 균형 잡힌 접근 방식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AI가 PR을 편리하게 만들 수는 있어도, PR의 핵심적인 요소는 인간이 계속해서 담당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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