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준란 Oct 01. 2024

가도카와무사시노뮤지엄




일본 도쿄에서 1시간 정도 사이타마현 도코로자와 지역에 사쿠라타운이 있습니다. 도코로자와 사쿠라 타운은 세계적인 건축가 구마 겐고가 디자인한 웅장한 건물들로 구성된 일본의 새로운 대중문화 엔터테인먼트 복합 단지입니다. 사쿠라타운에서는 연중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과 관련된 행사와 전시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구마 겐고가 관여한 멋진 건축물이 생겼습니다. 일명 가도카와무사시노뮤지엄입니다. 

목조를 활용한 건축가로 유명한 구마 겐고의 작품이지만, 이번에는 목조가 아닌 화강암을 모티브로 만들었는데, 그 이유는 이 지역의 역사에 있습니다. 이 지역을 오래전부터 무사시노(武蔵野)라고 부릅니다. 무사시노라는 이름은 이곳에 있던 무사시국에서 기원합니다. 도쿄도, 사이타마현 일대의 너른 평지를 가리키며, 무사시노 혹은 무사시노 대지라고 합니다. 이곳에서 일본의 역사가 태동했다고 보는 거지요. 가도카와무사시노뮤지엄 건물은 커다란 화강암이 분출하여 만든 것처럼 표현하였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바로 이해가 되시죠?)     



가도카와무사시노뮤지엄은 2020년 11월에 오픈한 미술관, 박물관, 도서관이 한데 모인 복합문화공간입니다. 무엇보다 이 공간을 기획한 회사가 가도카와(KADOKAWA). KADOKAWA는 지금은 영상미디어그룹으로 성장했지만 시작은 출판사입니다. 최근 작품으로는 <너의 이름은>이 있지요. KADOKAWA 기업이 ‘뮤지엄’을 제안하여 이곳 무사시노 땅에 만든 작품입니다.      


가도카와무사시노뮤지엄은 밖에서 봤을 때는 한 개의 원통으로 보이지만 들어가면 5층짜리 건물입니다. 1층에는 만화&라이트노벨 도서관이 있습니다. KADOKAWA 그룹과 다른 출판사의 라이트노벨, KADOKAWA 그룹의 만화와 어린이책 등 약 3만 5,000점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유일한 라이트노벨 아카이브 시설입니다. 

2층에는 뮤지엄샵 3층에는 EJ Anime 뮤지엄이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은 물론, 실사 영상과 게임, 만화 등 장르 불문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4층에는 박물관, 미술, 도서가 융합된 에디트타운이 있습니다. 5층에는 무사시노 회랑, 무사시노 갤러리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가장 유명한 것은 4층, 5층을 합쳐 만든 책장극장(Bookshelf Theater)이 있습니다. 책장극장은 높이 약 8m의 거대한 책장으로 둘러싸인 공간으로 약 3만 권의 서적이 비치되어 있습니다. 3만 권의 책이 20분마다 디지털영상으로 쇼를 보여주는데 보는 순간 깜짝 놀랄 것입니다.                







이 뮤지엄이 유명해진 이유에는 가수 요아소비가 여기서 음반 촬영을 했답니다. 

관련 링크도 올려드리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yxRO6U_ZGQ)


【夜に駆ける】紅白 前奏 + 音源 【YOASOBI】【MAD】 (youtube.com)


도코로자와레이와신사

뮤지엄을 나오면 도코로자와레이와신사가 보입니다. 도코로자와 사쿠라타운에 건립된 새로운 신사입니다. 일명 ‘무사시노레이와 신사’라고 불립니다. 일본의 문화가 영원히 지속되며 발전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지어졌다고 합니다. 

신사 내부에 들어가면 일본 애니메이션 성지 88개소의 출발점이자 애니메이션 관광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입니다. (팜플렛도 있으니 꼭 들르시길 바랍니다.)


'레이와'에 대한 설명을 붙이자면 일본은 천황연호를 사용하는데, 2019년 5월 1일 새로운 천황 나루히토가 일보의 제126대 천황으로 즉위하면서 새롭게 붙인 연호가 '레이와(令和)'이비다. 레이와는 일본의 상대문학집 <만요슈(萬葉集)>에서 유래합니다. '레이와' 이전의 연호는 1989년부터 사용한 '헤이세이(平成)'가 있습니다. 



신사를 보고 나와 안쪽에 큰 센터가 보입니다. 그 옆 Japan Pavillion 건물에 보이는데 그곳에 위치한 다빈치서점이 찐이었습니다. ‘발견과 연상’을 콘셉트로 체험형 서점을 표방하는 KADOKAWA 직영점. 굿즈 판매 및 이벤트 공간에서 행사도 개최한답니다. 책의 큐레이팅이 달랐습니다. 저는 8번 ‘업무도 삶도’ 코너에서 한참동안 책을 봤습니다. 다 읽고 나왔더니 어느새 저녁노을이 물들고 있었습니다.











또 하나 몰랐던 사실인데 우리가 다 아는 <이웃집 토토로>의 실제 배경이 이곳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밤에 유명한 볼거리가 있는데 팀랩(teamLab)이 제작한 빛의 예술 공간 전시가 있습니다. 숲속에서 여기저기 도토리가 보이고 불빛 속에서 너무나 멋지다고 합니다. 다음에 가게 되면 저녁에 팀랩 전시도 보고 사쿠라타운에 있는 애니메이션호텔에 묵어야겠습니다. 


사쿠라타운 주변이 자세히 소개된 맵이 있어 파일로 올립니다. 

   



주소

(우)359-0023 사이타마현 도코로자와시 히가시토코로자와 와다 3-31-3 도코로자와 사쿠라타운

교통

JR무사시노선, '히가시도코로자와역'에서 하차, 도보로 10분 거리. 

뮤지엄 개관 시간

10:00 – 18:00 (입장 마감 17:30)/ 매주 화요일 휴관(휴관일이 공휴일인 경우에는 개관) 


#구마 겐고 #가도카와무사시노뮤지엄 #복합문화공간 #무사시노레이와신사 #사쿠라타운 #히가시도코로자와





이전 06화 공공 헌책방 '서울책보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