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는 많은 이해관계자들로 엮여있다.
이러한 관계를 통해 발전하고 진화한다.
회사는 직원이 있기에 운영될 수 있고,
아마존 밀림은 사람, 동 · 식물의 조화로 거대한 자연을 형성한다.
그러나 어느 한쪽이 삐걱되면 조화가 깨지고 문제가 발생한다.
바이어 업무도 범위가 넓은 만큼 이해관계자들도 무척 많다.
바이어는 산지, 공장등에서 상품을 조달하여
소비자들에게 공급하는 과정에서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생긴다.
신선 바이어를 예로 들면,
산지에서 원물을 생산하는 생산자부터
원물을 매입하고 상품을 공급하는 협력회사
협력회사의 상품을 운반하는 물류, 운송회사등
상품의 흐름 간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있다.
이렇게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있기에
하나의 상품을 만드는 데 있어 이들의 역할은 무척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상품을 계획했더라도 이러한 과정 중
어느 한 부분에 문제가 생긴다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없다.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상품의 성공이
각자에게 많은 혜택을 가져다줄 수 있는 구조를 지속적으로 만들어야 한다.
즉, 서로 윈윈하고 성장해야만 조화가 유지된다.
함께 가기 위해서는 서로 성장하고
윈윈 할 수 있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누구나 스스로에게 좋은 결과가 생기는 것을
마다할 사람은 없다.
그래서 바이어는 이런 구조에 대해 항상 신경 써야 한다.
어느 한쪽의 이익이 너무 높으면
다른 쪽은 줄어들게 마련이다.
자신이 더 많은 이익을 가져왔다고 의기양양하게
자랑하는 바이어들이 있었다. 오래가지 못했다.
상대방과 함께 성장하는 바이어들은 달랐다.
그들은 더 많은 것을 이루고 성장했다.
서로의 도움 없이 혼자 할 수 있는 시대는 점점 저물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