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분한 초록색 Jun 07. 2024

조금 천천히 가도 될까? 아니!

뛰어야 합니다


지난달, 학원을 정리하기로 마음먹고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다.

여름학기가 시작하기 전 결단을 내려야 했다.

아이보다 엄마인 내가 많이 지쳐있었다.

이대로 계속 달리기만 하는 게 최선일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아이를 설득해서 학원을 정리하기로 했고 대신 집에서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 함께 계획을 세웠다.



한창 계획을 세우고 뭔가 조금 들떠 있을 때 즈음, 아이가 레벨업을 했다.

(시험을 본 것도 아니고 선생님의 추천이었다)

나는 생각지도 못했던 일에 당황하기 시작했다.

아이는 매우 기뻐했지만 나는 겁을 먹었다.

엄청나게 빠른 진도와 심화 수준의 문제들을 아이가 잘 받아들일 수 있을까?

뭣도 모르고 그저 레벨업 했다는 사실에 좋아하다가 제풀에 나가떨어지지는 않을까?

학원의 상술일까? 등등 별의별 생각이 다 들었다.



학원의 담당 선생님에게 전화를 했다.

솔직한 나의 고민을 얘기했다.

이렇게 빨리, 이렇게나 어려운 문제들을 아이가 잘 받아들일 수 있을지 물었다.

선생님은 웃으면서 말씀하신다.

"너무 빠르다고 걱정하시는데, 나중에 '그때 더 빨리 나갈 걸'하고 발 동동 구르면서 후회하는 건 어머님들이에요."라고.



내가 현실을 모르고 너무 이상적인 생각만 하고 있던 걸까?

나는 조금 천천히 가도 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주위에서는 자꾸만 안된다고, 지금부터는 뛰어야 한다고 다그친다.



주위를 둘러보니 이미 다들 뛰고 있거나, 뛸 채비를 하고 있다.



그저께, 첫 수업을 하고 돌아온 아이는 조금 흥분해 있었다.

"엄마, 할 만해요!"라고 말한다.

내가 아이를 너무 어리게만 보고 있던 건 아니었나.

아이는 한 단계씩 오르면서 성취감을 느끼는데 엄마가 겁을 먹고 안될 거라고 예단한다.

"다행이네. 우리 강아지 고생했어."

나는 겨우 이 말 밖에는 해줄 수 없었다.

그리고 그냥 아이를 꼭 안아줄 수밖에 없었다.



4년 전 구입한 책들. 불안한 마음에 오랜만에 다시 꺼내 읽어본다.  이 책을 읽고 신문 구독을 시작했었다.



뛰다가 넘어지지 않게 조심해.

그리고 힘들면 조금 쉬어가도 괜찮아라는 말은 속으로 삼켜버렸다.



<커버이미지 출처-pixabay>







작가의 이전글 고기를 향한 갈망은 위험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