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폼 INFORM Dec 01. 2023

인테리어 상담 전 체크리스트

알아두면 효과적인 상담 꿀팁

우리가 생활하는 공간을 아름답게 바꾸기 위해서는 인테리어 업체 선정이 중요합니다.

보통은 나와 맞는 업체를 찾기 위해 3~5군데 정도 상담을 합니다. 

상담받기 전 체크하면 좋을 체크리스트를 알아두면 더욱 효과적인 상담이 될 것입니다.




인테리어 상담 전 체크리스트


◆ 도면 준비하기

요즘은 네이버 부동산에만 들어가도 웬만한 집의 도면은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 상업시설이나 지식산업센터의 인테리어를 고민하고 있어도 관리사무소에 가서 건축도면을 요청하면 받을 수 있으니 미리 도면을 준비해 놓으면 좋습니다.


어차피 인테리어 업체에서는 직접 실측을 통해 도면을 한 번 더 확인하거나 새로 그릴 것입니다.

하지만 미리 준비해 놓으면 그에 맞는 공간 구성을 해볼 수 있고, 상담할 때 업체에 원하는 공간 구조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인테리어 목적은?

가장 중요한 건 목적입니다. 인테리어를 하려는 목적이 '세입자용'인지 '자가'라 직접 사용할 용도인지 '2년 정도 살고 해외로 나갈 예정'인지 등을 자세히 알면 알수록 좋습니다.
인테리어 업체는 목적에 맞게 가이드를 줄 수 있고 소비자 또한 효율적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으니 말입니다.

공간의 용도가 이미 정해져 있다면 업체 상담 시 꼭 말해주세요.


◆ 공사범위 알기

직접 거주하고 사용하는 공간이라 할지라도 부분적으로만 리모델링을 할 수 있습니다.

세입자로 2년 정도만 사용하는 공간이라고 해도 인테리어는 포기할 수 없어 All 리모델링을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까지 인테리어를 할지 공사범위를 정해놓으면 좋습니다.

그러려면 예산 파악이 필수겠죠?


◆ 예산 파악하기

부분 수리만 하고 싶은데 예산이 문제인 경우보다는 전체 리모델링을 하고 싶은데 예산이 문제인 경우가 진짜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꼭 해야 하는 공사 범위를 정하고 예산을 꼼꼼히 파악합니다.

융통할 수 있는 자금과 '계약금> 중도금> 잔금'으로 지급해야 하는 캐시플로우도 점검해서 총예산을 파악합니다.


인테리어 시세라는 건 업체별로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최소 3군데에 견적을 받아봐야 기준이 생길 것입니다.

그 처음이 미리 파악해 놓은 예산이라는 걸 잊지 마세요!


Copyright 2023. INFORM


◆ 공사 가능 기간

하고 싶은 인테리어 공사가 일정 안에 끝나는 건 매우 중요하겠죠?

입주 또는 이사 날짜에 따라 '실제 공사를 할 수 있는 일 수'가 몇일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인테리어는 사람 손을 거쳐 완성되는 '수작업'이 기반이기 때문에 혹시 모를 변수에 대비해 공사 기간을 여유롭게 설정해 둘수록 좋습니다.


◆ 원하는 콘셉트와 자재

거실, 화장실, 아이 방 등 '공간별 구체적인 콘셉트와 자재'를 찾아놓으면 인테리어 상담 시 수월합니다.

침실을 예로 들면 침대만 둘 건지 붙박이장도 두고 싶은지 협탁은 필요 없는지 등의 대략적인 구조 파악이 필요합니다.

분위기라는 건 정확한 사진으로 보여주는 게 서로 이해하기 쉽습니다.
따뜻하고 심플하고 모던한 분위기였으면 좋겠다 (X)  → 내가 생각하는 따뜻하고 심플하고 모던한 분위기의 포트폴리오 사진, 사진, 사진.

추가적으로 이미 봐놓은 가구가 있다면 상담 시 꼭 말해주세요.
가구 사이즈도 중요하지만 색상과 질감에 따라 바닥재, 벽지, 천장 마감도 논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원하는 콘셉트의 사진은 많이 스크랩해 놓을수록 좋은데 딱 두 군데만 이용하시면 됩니다.

- 핀터레스트

- 인스타그램


Copyright 2023. INFORM




인테리어는 현장을 직접 보고 상담이 이루어져야 정확한 견적이 나오는 특성이 있습니다.

적지 않은 돈과 시간이 들어가는 만큼 좋은 업체, 나와 잘 맞는 업체를 찾으려면 상담 전 열심히 준비해 가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나의 집을 이 업체에서 인테리어 해보고 싶게끔 하는 것도 소비자만의 특권이니까요.

다음 글에서는 <인테리어 견적서 용어 알기>라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Saving Platform 인폼]

"고객의 시간을 아껴드리겠습니다"


 https://interiorform.co.kr/



  

이전 05화 인테리어 견적이 10분 만에 나올 수 없는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