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하게 이용하면 편리해요
플랫폼의 장점만 이용해 본 경험담을 먼저 들려드리겠습니다.
글쓴이는 얼마 전 10월에 이사를 했습니다.
이삿짐센터와 이사 청소를 맡길 업체를 알아보다가 정말 힘들었습니다.
한 분야에서 오래 일해서 자리는 잡았겠지만 요즘 소비자에게 맞지 않는 '불친절한 응대 방식'이 가장 컸고, 다음으로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습니다.
한 업체, 한 업체 문의를 넣고 전화 상담을 해서 업체의 친절도, 전문성과 경력, 믿을만한 업체인지 신뢰도와 같은 정성적 평가까지 모두 고려해야 했기 때문이죠.
검색창에 이사업체 플랫폼, 이사청소 플랫폼 등을 검색하여 MISO라는 플랫폼을 알게 되었습니다. (미소는 저와 어떤 연관도 없습니다)
문의를 넣자마자 추천해 준 업체들 중 마음에 드는 업체를 골랐습니다.
그분의 이사 경력, 후기 등을 보고 결정한 거죠.
이후 상담원과 한 번의 통화로 구체적인 이사 날짜, 시간과 이사청소에 대한 특이사항 등을 전달했습니다.
이사가 다 끝나고 결제 또한 플랫폼을 통해 하니 안심이 되었습니다.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플랫폼이 20년 넘은 업체가 몇 군데나 있을까요?
반면에 인테리어 업체는 20년이 넘은 업체가 아니라 30년 된 업체를 찾는 것도 쉽습니다.
그만큼 플랫폼은 젊습니다.
요즘 소비자들이 원하는 걸 제시하지 못하면 20, 30년 미래를 그릴 수가 없습니다.
이런 기업의 속성을 알면 도움이 되겠죠.
제가 겪은 두 가지 문제,
친절한 업체를 찾는 일과
알아보는 시간이 많이 드는 점은
플랫폼에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경력이 높은 업체가 친절하다는 건 그만큼 변화하는 시장에 맞춰서 서비스를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수 십 년간 사업을 했던 사람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면 문 닫는 건 시간문제입니다.
이건 명백한 시장의 논리이기 때문에 변화할 줄 아는 업체를 만나는 거 자체에서 1차 신뢰를 가질 수 있습니다.
플랫폼에 광고비를 쓰며 입점해 있다는 것만으로 위에서 설명했듯 시장의 흐름을 따라가는 업체입니다.
물론, 플랫폼이나 자체적인 광고 없이도 잘 되는 곳이 있습니다. 그런 곳은 예외로 두고 말입니다.
플랫폼을 통해서 문의가 오면 당연히 요즘 소비자는 친절한 게 중요하고 투명한 걸 좋아하다는 걸 알고 대응합니다.
똑같은 광고비를 써도 플랫폼 내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힘들다는 걸 알기 때문이죠.
따라서 소비자가 인테리어 업체를 찾을 때 중개 플랫폼을 이용한다는 건 1차 필터를 거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간혹 비양심적으로 운영하는 업체를 만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확률적으로 플랫폼을 이용하지 않아도 만날 수가 있기 때문에 우리의 시간과 에너지를 줄일 수 있는 시각으로 풀겠습니다.
플랫폼의 장점만 이용하려면 적극적으로 영업하는 업체를 만날 확률을 높인다는 것에 방점을 두고 접근해야 합니다!
문의를 넣으면 전화가 옵니다.
플랫폼에서 교육을 받은 건지 경력이 상당히 오래되셨는데도 친절하고 자세한 상담을 마칩니다.
그럼 일단 기분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직접 만나서 하고 싶은 인테리어에 대한 전반적인 상담을 받습니다.
하지만 3~5군데까지 상담을 받아봤는데도 정말 마음에 드는 업체가 없습니다.
그럼 플랫폼에 추가적으로 원하는 업체에 대해 말하고 한 두 군데 더 연결을 요청합니다.
마음에 드는 인테리어 업체란 정말 소비자의 마음에 들어야 하기 때문에 정답이 없습니다.
손쉽고 편리한 플랫폼을 통해 믿을만한 업체를 소개받는 것 또한 플랫폼의 장점만 쏙 빼먹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소비자에게 있어 인테리어를 알아볼 때 가장 중요하지만 어려운 게 견적 비교입니다.
똑같은 아파트라고 하더라도 각자의 상황과 원하는 것이 달라서 정해진 기준이 없기 때문입니다.
보통 3~5군데 업체에 상담을 받고 견적까지 받아봐야 어느 정도 기준이 생깁니다.
예산에 부합한 지, 업체의 성향이 나와 맞는지 등을 고려해 인테리어 업체를 선정하게 되는데요,
플랫폼을 이용하는 건 무엇보다 견적비교가 쉽기 때문입니다.
분명 플랫폼을 이용했을 때의 단점도 있습니다.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은 어디까지나 '중개'가 본업이기 때문에 심한 하자가 발생하거나 이슈가 생길 때 끝까지 도와줄 수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극단적인 예를 들면, 법적 소송까지 가면 소송 당사자는 인테리어 업체와 소비자 둘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업체에서 내는 광고비가 소비자에게 어느 정도 전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는 똑똑하게 플랫폼을 이용해야 합니다.
'플랫폼의 장점만 쏙 빼먹는 방법'을 한 번 더 정리하자면,
- 친절하고 적극적인 업체를 만날 확률이 높다
- 업체를 알아보기 위해 따로 발품을 팔지 않아도 돼 시간&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다
- 인테리어에서 견적 비교는 필수! 플랫폼을 이용하면 추가로 업체를 더 소개해달라고 할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 미소라는 플랫폼을 이용했을 때 만족도가 높았던 건 세 군데 정도 알아본 개인 업체들이 정말 별로였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삿짐과 이사청소 모두 가격도 합리적이지 않은데 불친절하니 아무리 잠깐 일하는 사이지만 기쁘게 이사할 자신이 없었습니다.
알아보는 것 또한 개인적인 '일'이다 보니 얼른 일처리를 끝내고 싶은 마음이었는데 해결에 도움을 주니 수수료 정도는 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던 거죠.
여러분도 인테리어를 알아보며 현명하게 플랫폼 이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충분히 장점만 쏙 빼먹을 수 있으니까요!
그럼 다음 글에서는 <인테리어 견적이 10분 만에 나올 수 없는 이유>라는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Saving Platform 인폼]
"고객의 시간을 아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