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빠르게 성장하는 퍼블리 소식을 알려 드려요!
MZ세대 커리어 문제를 기술로 혁신하는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
퍼블리 팀은 오늘도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는데요. 퍼블리가 만드는 커리어리, 멤버십, 위하이어 서비스에 대한 새로운 소식을 매달 <퍼블리 업데이트> 시리즈로 전해드려요.
이번 달 업데이트 된 신규 기능부터 퍼블리의 새로운 소식, SNS 콘텐츠, 미디어와 언론에 업데이트 된 퍼블리 소식까지 한눈에 정리해서 보내드릴게요!
1) 커리어리 '네트워크 탭'
이제 커리어리에서 '네트워크 탭'을 통해 내가 팔로우 한 사람들의 소식을 모아서 받아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직무에 종사하거나, 좋은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사람들을 팔로우하고, 그들의 소식을 실시간으로 받아보세요. '업데이트 프로필 정보'부터 '좋아요를 누른 게시물', '새로운 팔로우 소식'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커리어리 '내 경력에 로고 추가하기' 기능
혹시 커리어리 웹, 앱(최신 버전)에서 프로필 페이지의 작은 변화를 눈치채셨나요? 바로, 경력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회사 로고가 추가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나의 경력에 회사 로고가 안 보인다면 주목! 커리어리에 아직 모든 회사의 로고가 나오고 있진 않은데요. 나의 경력에도 회사 로고를 추가하고 싶다면, 커리어리 공식 계정에 있는 구글폼을 통해 회사 로고 업데이트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 로고 업데이트 요청 방법
1. 커리어리 프로필을 만든 동료 5명을 모은다. (이미 5명이 커리어리를 사용하고 있다면 PASS!)
2. 구글폼을 통해 나의 커리어리 프로필 주소와 회사 로고 파일을 제공한다. (배경색이 있는 로고가 눈에 더 잘 띄어요.)
3. 업데이트를 기다린다. (매주 화요일 오후 5시에 업데이트됩니다.)
1) 9월 퍼블리 멤버십 고객 리뷰
이번 달부터 멤버십 독자분들이 남겨주신 소중한 리뷰를 소개해드려요! 퍼블리 멤버십을 구독하면 실무 스킬, 비즈니스 트렌드, 커리어 고민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과연 9월에는 어떤 리뷰들이 있었을까요?
첫 번째 리뷰
6만 유튜버 ‘한국타잔’님께서 퍼블리의 <내 시간, 글로만 쓰지 말고 직접 눈으로 확인하세요! 구글 스프레드시트 시간 관리법> 콘텐츠를 보고 유튜브 채널에 후기 영상을 올려주셨어요! 퍼블리 아티클을 읽고, 2주 동안 지속한 시간 관리 방법과 후기를 영상으로 자세하게 설명해주셨습니다.
한국타잔님의 시간 관리 후기
1. 하루를 어떻게 쓰는지 12가지의 카테고리로 나눠 시간을 분석함
2. 1주 차 시간 기록을 돌아보며, 아침 기상 시간이 목표보다 들쭉날쭉하다는 점 + 성장을 위한 시간이 생각보다 부족했다는 점을 알게 됨
3. 2주 차부터는 이를 반영해서 기상 시간을 재설정하는 등 ‘생산적 일'에 포커스를 맞추고 개선함
두 번째 리뷰
다음은 <나의 커리어 해방일지 : 힘든 직장생활을 견뎌내는 법> 아티클을 읽고 멤버십 사이트에 남겨주신 고객님의 후기입니다. 퍼블리 CEO 소령은 실제로 이 리뷰에 큰 감동과 에너지를 받아서 인스타그램에 공유하기도 했어요! ▶ 퍼블리 CEO 소령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이렇게 멤버십 팀은 독자 여러분들의 리뷰를 하나하나 소중하게 보고 있습니다! 어떤 리뷰에서는 감격하기도 하고, 어떤 리뷰를 통해서는 반성하기도 하면서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앞으로도 많은 리뷰 남겨주시면 멤버십 팀에게 큰 도움이 될 거예요:)
2) 9월 퍼블리 멤버십 TOP 5 콘텐츠
한 달 동안 사람들은 어떤 멤버십 콘텐츠를 가장 많이 읽었을까요? 멤버십 팀이 주니어, 팀장, 마케터, 서비스 기획자가 9월에 가장 많이 읽은 콘텐츠를 모아봤어요!
아직 멤버십에서 어떤 아티클을 읽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이번 달 TOP 5 콘텐츠들부터 읽어보는 건 어떨까요?
1) <Relate 팟캐스트 : 글로벌 커리어테크로 성장하는 PUBLY 이야기> 브런치 콘텐츠
혹시 7월 퍼블리 업데이트에서 소개해드렸던 Relate 팟캐스트 <글로벌 커리어테크로 성장하는 PUBLY 이야기 with 박소령 CEO, 이승국 CPO> 기억하시나요?
바로, 7월 22일에 퍼블리 CEO 소령과 CPO 승국이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Relate 공동창업자 채수빈 님과 만나 진행한 팟캐스트 인터뷰인데요.
아직 팟캐스트 인터뷰를 듣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인터뷰 내용을 브런치 콘텐츠로 작성했습니다. 이제 세 분이 나눈 퍼블리의 프로덕트와 사업 방향성에 대한 이야기를 브런치에서도 확인해보세요!
1) “개발자에게 연봉보다 중요한 건 이것!”
퍼블리가 커리어리 이용자 37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개발자가 이직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성장 가능한 업무 환경(능력 있는 CTO, 동료 등)’이 최우선(52%)이었다. 2위는 24%의 선택을 받은 ‘연봉’이었으며 3위는 ‘워라밸’(7%)로 집계됐다. ‘성장 가능한 업무 환경’이 ‘연봉’보다 무려 2배 이상을 웃도는 수치를 기록, 개발자들이 단순히 높은 연봉을 중시하기 보다는 본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업무 환경에 비중을 두는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현업에서 활약중인 개발자 혹은 개발 직군으로 취업을 계획하는 사람들은 ‘커리어리’를 통해 활발한 커뮤니티 활동을 경험 중이다. 실제로 많은 신입 개발자들이 현직자 Q&A 기능을 통해 업무 관련 궁금증을 해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도행 직방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커리어리에서 최신 기술 소식 등을 손쉽게 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IT업계 및 스타트업 씬에 근무중인 현직자들이 실전 경험담을 자유롭게 나누는 분위기에 만족해 자주 이용중”이라고 전했다.
2) 입문부터 취업까지…개발자라면 이런 ‘앱’을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가 운영하는 ‘커리어리’는 IT 업계·테크 직군에 재직 중인 2030 직장인에게 특화된 커리어 SNS다. 유수 테크 기업·스타트업 현직자와 소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업계 동향을 학습하고 직무 이력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최근 많은 개발자들이 커리어리에 빠르게 합류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커리어리 이용자 데이터 분석 결과 지난 1월 전체 신규 가입자 중 개발 관련 이용자는 8%에 그쳤으나, 이후 3월 34%, 8월에는 77.6%로 급증했다.
3) "MZ 직장인 잡아라"… 스타트업계 '셀프 브랜딩'에 꽂힌 이유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가 운영하는 ‘커리어리’도 직장인의 셀프 브랜딩을 돕는 플랫폼이라는 점을 내세운다. 커리어리는 IT업계에 재직 중인 2030 직장인에게 특화된 커리어 SNS로, IT 및 스타트업 현직자들이 소통하며 업계에 대한 학습, 자기계발, 커리어 개발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커리어리 ‘마이 브랜딩 페이지’에서 자신이 재직 중인 회사, 직무 등 프로필을 등록하면 누구나 직무 경험이나 업계 동향 등에 대한 글을 작성할 수 있다. 또 인상 깊게 읽은 업계 뉴스 등을 큐레이팅하면서 동종 업계 재직자들과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다. 이 과정에서 이용자들은 강연이나 이직을 제안받기도 한다.
4) 스타트업앱으로 스타트하기 : App Store 스토리
5) “시간 가치 중요한 MZ… 구독에 지갑 연다!”
업무 역량 강화 및 자기계발을 원하는 직장인들이 쉽고 간편하게 다양한 커리어 지식 콘텐츠를 누릴 수 있는 구독 서비스가 인기다. 커리어테크 스타트업 ‘퍼블리’의 멤버십 서비스는 실무 스킬부터 직장 생활 노하우, 자기 계발 팁 등이 담긴 콘텐츠로 직장인들의 커리어 관리를 도와주는 구독 서비스다.
퍼블리 멤버십 서비스는 포털 검색만으로는 얻을 수 없는 양질의 콘텐츠를 ‘구독’만 하면 모두 경험할 수 있는 만큼, 직장인들의 필수 구독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무엇부터 해야 할지 헤매기 쉬운 사회 초년생들이 높은 구독률을 보이고 있으며, 5년차 이하 중에서도 1년차 직장인(11.2%)과 갓 입사한 신입사원(9.7%) 층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6) 구독경제 어디까지 해봤니? 직장생활 노하우까지 구독하는 MZ들
퍼블리 멤버십 누적 유료 멤버십 가입자는 12만1000명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 1200개 이상 기업이 B2B(기업간거래) 퍼블리 멤버십 서비스를 구성원에게 제공하며 임직원의 커리어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엔 구독자 직무별로 활용할 수 있는 업무 템플릿을 무료로 제공하고, 지인에 선물할 수 있는 ‘멤버십 이용권 선물하기’ 서비스도 선보였다.
박소령 퍼블리 대표는 “연차, 직급, 직무를 불문하고 성장하고 싶은 직장인들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MZ세대 직장인들의 학습 뿐 아니라 네트워킹과 채용 등 모든 커리어 여정을 원스톱으로 돕는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성장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7) 온라인 클래스 돌풍…파이브잇, '셰프 온라인 강의' 서비스 선봬
직장생활 노하우와 자기계발 팁 등을 담은 '퍼블리'도 인기를 끌고 있다. 퍼블리 멤버십 서비스는 실무역량은 물론 신입 등 주니어와 팀장급 시니어 등이 각각 알아야 할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1200개 이상 기업이 B2B(기업간거래) 퍼블리 멤버십 서비스를 구성원에게 제공하며 임직원의 커리어 성장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8) [Trend] 슬기로운 N잡생활
당장 수익 창출이 되지 않더라도 직장인들이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도할 수 있도록 판을 깔아주는 커리어 SNS도 인기다. 대표적으로 퍼블리가 운영하는 커리어리는 IT업계에 재직 중인 2030 직장인에게 필수 앱으로 통한다. 현직자들이 공유하는 인사이트를 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과 직접 네트워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커리어리는 2022년 4월 ‘사이드 프로젝트 라운지’ 서비스를 베타 출시했는데, 재직 중인 회사, 직무 등이 투명하게 공개된 커리어 프로필을 바탕으로 동료를 구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9) [박소령의 올댓 비즈니스] 리더라면 마음에 ‘방탄조끼’를 입어라
이나모리는 묻는다. 왜 어떤 리더는 금세 사라지고 어떤 리더는 영원히 존재하는가. 사업의 크기는 리더가 가진 마음의 크기에 비례하고, 리더의 마음은 조직에 퍼지는 전파력이 세다. 따라서 리더는 총알이 난무하는 상황에서도 마음에 방탄조끼를 입은 사람처럼 담담하고 무심하게 평상심을 유지해야 하는 사람이다. 좋은 사람인 척하는 게 아니라 가끔은 미치광이 소리를 듣더라도 일의 한복판에 뛰어들어 완벽하게 장악해야 하는 사람이다. 갈등이 두려워서 싸우는 결정을 뒤로 미루는 것이 아니라 옳은 일이라면 정면으로 마주하고 결단을 내려야 하는 사람이다.
기술로 커리어 시장을 혁신하는 퍼블리!
함께 패러다임을 바꾸고 세상을 뒤집을 동료를 찾고 있어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