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초등학교에서 일하면서 KS1 ( Year Reception to Year2 : 유치원 ~ 2학년으로 영국 나이로 만 4~5 세부터 만 6~7세 ) stage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letter 들의 sound 에 대한 교육 과정이다..
이는 Reading과 접목하여 기본적인 소리의 규칙들을 배움으로 단어를 읽을 수 있게 도와주고 규칙을 따르지 않는 여러 변수에 대한 가능성들을 인지하게 도와주고 읽는 속도를 향상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연재의 목적은 교육의 목적이라기 보다는 경험을 통해 배운 영국의 phonics 공유를 통해 영국 영어의 이해를 돕기 위한 나눔정도로 인지해주시길 바랍니다.
영어 알파벳의 고유 소리와 소리들사이의 규칙을 배우는 학습법으로 Phonics 에는 총 5단계의 phase 가 있고 유치원까지의 단계에서는 Phase 1~ 3까지 학습을 목표로 한다. ( 출처 : littlewand )
Phase 1 - 알파벳 고유의 기본 소리 (ex : a /아/, b /브/, c/크/ .....z/즈/)
phase 2 - 알파벳 고유의 소리+추가 소리(ex : ll /르/, pp/프/,jj/즈/ ...etc )
- 단어에 들어간 소리들의 blending 하고 같이 소리내기 (ex : jug -/즈/어/그/ -> /저그/)
phase 3 - 두개 혹은 세개의 사운드가 합쳐저 하나의 소리를 내는 소리들과 그 단어의 blending
(ex : ai /에이/ , ear/이어/, ar/아/ , 00 /우 or 우~/, ee/이/....etc )
phase 4 - phase 1~3까지의 규칙을 통한 단어들의 연습
phase 5 - 앞의 phase에서의 규칙을 따르지 않는 좀더 복잡한 규칙들의 조합.
들리는 소리를 한국말로 직관적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완벽할 순 없겠지만 아이들을 가르칠때 아래의 계념으로 아이들에게 사운드를 가르치고 있다.
사운드들을 이용해 단어들의 조합을 배운다.
a /아/ - Astronut
b /브/ - Bear
c /크/ - Cat
d /드/ - Duck
e /에/ - Elephant
f /프/ - Flamingo
g /그/ - Goat
h /흐/ - Hellicopter
i /이/ - Iguana
j /즈/ - Jellyfish
k /크/ - Kite
l /으을/ - Lollypop
m /음/ - Mouse
o /오/ - Octopus
p /프/ - Penguine
q /쿼/ -
r /어얼/ - Rainbow
s /스/ - Snake
t /트/ - Tiger
u /어/ - Umbrella
v /브/ - Volcano
w /워/ - Wave, Water
x /익쓰/ - Box ,X-ray
y /여/ - yoyo
z /즈/ - Zebra
ll /'l'/ - Shell
ff /'f'/ - puff
ss /'s'/ - toss
zz /'z'/ - Buzz
ng /응그/ - Ring
nk /응크/ - Ink, Pink
ck /크/ - Sock
qu /쿠어/ - Queen
ch /츠/ - Cherry
sh /쉬/ - Shell
th /ㅆ 와 ㄸ 중간소리 / - Thu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