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 Littlewands
영국 초등학교에서 일하면서 KS1 ( Year Reception to Year2 : 유치원 ~ 2학년으로 영국 나이로 만 4~5 세부터 만 6~7세 ) stage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letter 들의 sound 에 대한 교육 과정이다..
이는 Reading과 접목하여 기본적인 소리의 규칙들을 배움으로 단어를 읽을 수 있게 도와주고 규칙을 따르지 않는 여러 변수에 대한 가능성들을 인지하게 도와주고 읽는 속도를 향상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연재의 목적은 교육의 목적이라기 보다는 경험을 통해 배운 영국의 phonics 공유를 통해 영국 영어의 이해를 돕기 위한 나눔정도로 인지해주시길 바랍니다.
영어 알파벳의 고유 소리와 소리들사이의 규칙을 배우는 학습법으로 Phonics 에는 총 5단계의 phase 가 있고 유치원까지의 단계에서는 Phase 1~ 3까지 학습을 목표로 한다. ( 출처 : littlewand )
Phase 1 - 알파벳 고유의 기본 소리 (ex : a /아/, b /브/, c/크/ .....z/즈/)
phase 2 - 알파벳 고유의 소리+추가 소리(ex : ll /르/, pp/프/,jj/즈/ ...etc )
- 단어에 들어간 소리들의 blending 하고 같이 소리내기 (ex : jug -/즈/어/그/ -> /저그/)
phase 3 - 두개 혹은 세개의 사운드가 합쳐저 하나의 소리를 내는 소리들과 그 단어의 blending
(ex : ai /에이/ , ear/이어/, ar/아/ , 00 /우 or 우~/, ee/이/....etc )
phase 4 - phase 1~3까지의 규칙을 통한 단어들의 연습
phase 5 - 앞의 phase에서의 규칙을 따르지 않는 좀더 복잡한 규칙들의 조합.
들리는 소리를 한국말로 직관적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완벽할 순 없겠지만 아이들을 가르칠때 아래의 계념으로 아이들에게 사운드를 가르치고 있다.
a /아/
b /브/
c /크/
d /드/
e /에/
f /프/ - 바람빠지는 소리 (윗 이빨을 아랫입술에 살짝 갖다대고 '프' 소리를 냄 )
g /그/
h /흐/ - 바람빠지는 소리 ( 거의 소리가 나지 않고 손 시려우서 후 부는 느낌으로 '흐' )
i /이/
j /즈/
k /크/
l /으을/ - 혀끝을 윗 이빨 뒤편에 갖다만대고 '르' 사운드를 내면 /으을/ 갖은 소리가 남
m /음/
o /오/
p /프/ - 정직한 '프'
q /쿼/ - qu로 주로 더 많이 쓰고 /쿠어/ 를 빠르게 발음하는 듯한 소리
r /어얼/ - 영국영어에서는 R에서 혀굴리는 소리를 많이 내지 않고 되려 '어'에 가까운 어얼 소리가 남 'r'이 마지막 소리라 날때는 '어어'에 더 가까운듯함.
s /스/ - /쉬/ 아님
t /트/
u /어/
v /브/ - 바람빠지는 소리 (윗 이빨을 아랫입술에 살짝 갖다대고 '프' 소리를 냄 )
w /워/
x /익쓰/
y /여/
z /즈/ -바람빠지는 소리
ll 'l'과 같은 소리를 냄
ff 'f'과 같은 소리를 냄
ss 's'과 같은 소리를 냄
zz 'z'과 같은 소리를 냄
ng /응그/ - '그' 소리는 거의 나지 않는 먹는 소리
nk /응크/
ck /크/
qu /쿠어/
ch /츠/
sh /쉬/
th /ㅆ 와 ㄸ 중간소리 / - 윗니와 아랫니사이 혀를 살짝 내고 '드 혹은 즈'소리를 냈을때 가장 가까운 소리가 남.. 개인적으로 제일 어려운 소리 ex, thumb - 떰 / ㄸ와 ㅆ사이의 소리 /
Sounding & Blending :
letter 별로 소리를 내가 시키고, 붙여서 소리를 내게 하는 연습
ex) cat - 크,아,트 -> /캍/
mug - 음,어,그 -> /음어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