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엉짱 Mar 20. 2024

제휴 제안 미팅

[ 지극히도 평범한 엉차장의 퇴직 살이 ]

그동안 갈고 닦아 준비한 서비스를 시장에 내놓기 위해 인지도 있는 교육기관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제휴 운영에 대한 제안을 하기 시작했다. 사업 제휴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은 우리가 갖고 있지 못한 시설과 시스템 등을 제휴를 통해 간접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였다. 다행스럽게도 제안을 했던 한 교육기관의 담당자로부터 우리의 제안에 관심이 있다며 구체적인 교육 내용을 들어보고 싶다는 회신이 왔다. 우리는 곧장 교육기관 담당자와의 일정 조율을 통해 미팅 날짜와 시간을 정했다.


미팅을 약속한 날이 다가왔고 우리는 충정로에 위치한 교육기관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오랜만에 하는 제안 미팅이어서인지 모처럼 가슴이 설레이는 것을 느꼈다. 교육기관 사옥 1층에 위치한 카페에서 담당자를 만났다. 우리는 준비한 자료들을 전달하며 우리가 추구하는 사업 모형과 교육과정을 핵심사항 위주로 소개하며 원하는 내용을 구체적인 제안했다. 미팅을 하는 내내 담당자의 눈빛과 표정을 살피며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마음에는 들었는지 계속해서 눈치를 살폈다.


담당자와의 미팅은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우리가 제안한 교육 프로그램들은 그들이 지금까지 한 번도 진행해 보지 않은 새로운 영역의 과정들로 담당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데는 충분했다. 특히, 글쓰기 과정을 통해 단편 모음집을 책으로 출간하고 신인 작가를 배출하며 이들의 창작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사업 모형이 마음에 든다는 것이었다. 담당자는 개인적으로 웹소설에 대한 관심이 높아 이 과정들이 운영된다면 본인도 교육생으로 참여해 보고 싶다는 흥미를 내비치기도 했다.


잘 풀려가던 협의가 막히기 시작한 것은 판매 가격 산정과 양쪽이 나누어야 할 이익 배분의 설정 단계였다. 시장에서 운영되고 있는 경쟁 프로그램에 비해서 차별화 요소는 분명하나 판매 가격과 원가가 높아 수익성이 떨어져 보인다는 것이었다. 시장에 형성된 가격에 비하여 문턱이 높을수록 교육생 모집에 어려움이 있고 경쟁력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자원의 투입이 많을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었다. 담당자 입장에서 제기한 문제는 당연한 것이었고 우리는 이를 충분히 공감했다. 풀어야 할 숙제가 주어진 것이었다. 우리는 숙제를 잘 풀어서 다시 재협의를 진행하기로 약속하고 2차 미팅을 기약했다. 


한번의 미팅으로 뜻이 맞아 일이 술술 풀리면 금상첨화겠지만 직장생활을 해왔던 지금까지 그랬던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새로운 마음으로 새롭게 시작한 일인 만큼 앞으로 우리에게는 많은 문제와 숙제가 주어질 것이다. 첫 번째 숙제가 주어졌으니 한동안 서로의 머리를 맞대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그래도 이번 제휴 미팅은 그동안 조용히 잠들어 있던 우리의 열정을 깨우게 한 의미있는 자리였다.

이전 04화 같은 꿈을 꾸는 사람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