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쓴삘 Aug 21. 2024

마음먹기 나름.

우리 엄마는 내가 어릴 때부터 불면증이었다.

밤에 티브이를 틀어놓은 채 잠들었다가 새벽에 깨서 다시 끈다거나,  잠깐식 낮잠을 자기도 했다.


나는 머리만 대면 잠이 들어서 엄마의 고충을 다 이해하지는 못했다.

급기야 수면제를 처방받아 반 알씩 드시기 시작했다.

엄마는 어느 날 갑자기,

내가 수면제를 먹어야지만 잠이 들 정도라면 정확한 수면검사라도 받아보고 수면제를 먹자 싶었단다.


지역에서 유명하다는 병원을 수소문해 엄청난 대기 인원 끝에 이름을 올리고 보름을 기다린 결과, 예약취소건이 생겨 좀 더 일찍 검사를 받게 되었다. 밤에 들어가 밤새도록 엄마가 주무시는걸 의료진이 관찰했다.

 

역시나 엄마는 계속 뒤척이며 선잠이 들었다 깨었다를 반복했다고 한다.


그 후, 검사결과를 들으러 가셨다.

의사가 말하길,

뇌파의 움직임이나 수면행태를 관찰한 결과 깊게 못 자는 것뿐이지 잠은 자고 있다고 한다. 

엄마말처럼 사람이 밤에 잠을 자지 못했다면 지금쯤 뭔 일이 나도 벌써 났을 거라고.

깊이 못 자니까 스스로 잠을 못 자고 있다고 느낄 뿐, 몸은 생활에 충분할 만큼 잠을 자고 있다고 했다.


엄마는 생각했단다.

아, 마음가짐이구나.

나는 잠을 잘 못 자는 사람이라고 굳게 믿어서 몸은 자고 있지만 나는 못 잔다고 믿고 있었구나.


그 후로는 수면제 없이 매일 자기 전 카모마일 한 잔 마시며 잘 주무시고 계시단다.

수 십 년을 따라다닌 불면증이 의사의 한마디에 싹 나은 것이다.


고정관념과 편견.

그게 때론 정말 위험하다는 것을 또 한 번 느꼈다.


나는 커피를 못 마신다.

원래, 커피를 못 마시는 체질이다. 특히 공복에는 더.

주는 커피를 거절할 수 없어 공복에 커피를 마셨다가 배가 꼬일 듯이 아팠던 몇 번의 경험이 커피에 대한 내 생각을 더 공고히 만들어왔다.


엄마에게 다 마음먹기 나름이라는 말을 들은 다음날, 나에게 실험해 봤다.

사무실에서 커피 한 잔을 내려 공복에 한잔을 마셔봤다. 

조금씩 한 모금씩 삼키고 물도 함께 마시며 조심조심히.  


배가 아프지 않았다.

살짝 어지럽긴 했지만, 배가 아프지는 않았다.

통쾌했다!

나는 이제 커피를 마셔도 되는 사람이 됐다. 


모든 건, 정말 마음먹기 나름!





이전 09화 오늘도 별 거 없었지만, 자주 행복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