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묵묵히 Apr 30. 2024

철저함의 함정

철저하다는 말은 속속들이 꿰뚫어 미치어 밑바닥까지 빈틈이나 부족함이 없다는 의미이다.

우리는 일하는 과정에서 철저할 것을 기대한다. 


철저함은 일을 넘어서 개인의 삶에도 투영되기 시작했다. 내 행동 하나하나에 계획을 붙여서 치밀하게 살아가는 것이 미덕처럼 보였다.

그래서 필자도 철저하게 사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해서 하루 일과에 대해 계획하고 지키지 못했을 때 스스로에게 채찍질을 많이 했었다. 특히 세일즈가 주 업무여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할 일 리스트를 시간 단위로 적고 했는지 안 했는지 체크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지친다는 느낌이 들기 시작했고, 지쳤다는 것조차 핑계라고 생각해서 더더욱 스스로를 몰아쳤던 것 같다. 몰아친 결과 내가 무너졌다.


번아웃이 오고 무기력함에 놓였을 때 깨달은 것은 내가 쓸 수 있는 에너지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었다. 

철저한 것도 좋지만 모든 일에 철저할 수 있을 만큼 에너지가 나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어느 하나 놓치는 것 없이 해내려고 하다 보니 쌓아 놓은 에너지가 팍팍 줄어드는 것도 모르고 더 쥐어 짜내며 했던 것이다.


처음엔 철저하게 해낼 수 있었지만 시간이 갈수록 어느 하나 제대로 완성되는 것이 없었다.

고객하고의 소통에서도 실수가 생기고, 준비단계에서 지쳐서 마무리가 엉성해진 경우도 있었다.


이 경험을 통해 모든 일에 철저할 필요는 없다는 걸 배웠다. 사람에게 빈틈이 있어도 된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빈틈이 있으면 전문가답지 못하다고 생각했고 상대가 나를 무시할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쓸데없이 철저해서 피곤하게 하는 것보다 중요한 부분과 덜 중요한 부분을 구분 지어서 철저와 빈틈을 모두 보여주는 게 효율적이라는 것을 깨닫자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다.


세일즈에서도 전략적 빈틈이 필요하다. 고객이 숨 쉴 틈을 주어야 진짜 니즈를 확인하고 소통이 가능하다.

바늘을 찔렀을 때 피가 나와야 사람이다. 찔러도 피 한 방울 안 나올 거 같은 태도로 살아왔다면 이제는 조금 사람의 모습을 보여줘도 좋을 거 같다.

작가의 이전글 잘 못해도 괜찮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