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희 Oct 29. 2024

구기자차 -불로차를 아시나요?

고흥평생학습관산약초 수업

남편은 커피마니아입니다. 하루 종일 아메리카노만 마십니다. 산약초 수업을 하면서 저는 집에서도 차 마시고 싶었습니다. 부지런한 남편은 차를 타기도 전에 커피를 먼저 내오는 바람에 어쩌다 저 혼자 있을 때만 마셨습니다.

 어느 날 우연히 경품으로 도자기 찻잔을 받았고  분위기 맞추려고 유리로 된 차주전자를 샀어요. 그날은 남편이 커피를 탔는데도 차를 우렸어요.

혼자라도  마시려고 생각했는데  

"한잔 마실래요?"

하니 찻잔을 받더군요. 뭔가 분위기가 살더라고요.  후로는 둘이서 자주 차를 마십니다.

 

 오늘은 홍화차를 마셨습니다.

 "괜찮네."

내친김에 오늘 배운  구기자차 이야기를 합니다.

"한마디로 말하면 이건 천연 아로나민골드래요

만성 피로해소, 눈피로 해소, 항노화 작용 만병통치약,  그리고 매일 먹어도 부작용이 없대요.. 진시황의 불로초래요."


"그럼 우리도 사서 먹자."

뜻밖에 먼저 제안을 하네요.

"좋아, 아주 좋아."

사실은요. 오늘 수업 끝나면서 제가 바로 주문을 하고 왔거든요. 설득하느라 시간을 보내지 않아도 되니 좋아요.


오늘 주문한 영하구기자입니다.

영하구기자

영하구기자는 중국 영하라는 곳에서 생산된 구기자입니다. 寧夏는 한자를 풀이하연 여름에 편안하다는 뜻이랍니다. 기후가 서늘하여 여름에 지내기 좋은 곳이랍니다. 저는 여름에 차박여행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머리를 스쳐갑니다. 특히 구기자를 재배하기 좋은 기후라 힘들이지 않고도  알이 통통하맛이 좋은 구기자가 많이 생산된다고 합니다. 늑대가 뜯어먹고 겨울을 잘 견디며 몸의 윤기를 잃는 것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가격은 국산구기자의 1/3 가격이고요. 품질은 우수하답니다. 현재 온라인쇼핑몰에서도 팔고 있습니다.

영하는 진시황의 진나라의 수도 시안과 가까이 있습니다. 영하구기자는 진시황궁전에서도 약재로 쓰였답니다.


영하구기자의 효능은

너무 많습니다. 우리가 먹는 아로나민골드와 비슷하답니다.


몸의 피로회복

눈의 피로회복

항노화작용

대사의 자극

심혈관계에 대한 활성

간의 피로회복 활성

호흡기 활성

항당뇨


이만하면 불로차 맞 지요?


붉은색을 띤 것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나 영하구기자는 독특하게 서늘한 성질을 가지는데 서늘한 기후에서 자랐기 때문이라 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나 분노등 열감에서 오는  몸과 마음의 피로를 진정시켜 준다고 합니다.


아로나민골드는 화학약품으로 양이 정확하기 때문에 효과는 더 좋습니다. 구기자는 천연식품이기 때문에 간과 신장에 해독하지 않아도 되기에 많이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다고 합니다.


중국의 산농본초경에 의하면 '구기자는 상약으로 오래 복용하면 근골을 강하게 하며 몸을 가볍게 하고 늙지 않는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불로초라는 말이지요.


본초강목에도 '구기자는 독성이 없고. 열을 식히고 체내에 쌓인 사기, 흉부염증, 소갈과 당뇨병, 관절염, 신경통 등에 좋으며 오래 복용하면 근육을 건전하게 하고. 전신이 상쾌하여. 더위와 추위를 모르는 젊음을 찾는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구기자는 성한, 미고, 무독하며. 내상의 대로와 허흡을 다스리고 근골을 굳세게 하며 음을 강하게 하고. 오로와 칠상을 다스리며 정기를 보하고 안색을 싑게 하고. 눈을 밝게 하고 안신하고 장수하며 지골피는. 족소음경, 수소양경에 들어가니 땀과 골증을 다스리고 기열을 잘 푼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약사이신 우리 강사님이 권하는 차 중 한 가지만 말하라면 구기자차입니다.


마시는 방법

복용방법은 영하구기자 한 스푼을 넣고 우려내면 내는데 재탕 삼탕 아니 하루 종일 우려내어 먹어도 된다 합니다.


영하구기자와 국산구기자는 생물의 분류법 종속과목강문계 중  가지과로  구기자 속으로 과나 속은 같으나 종은 다른 식물이라고 합니다.

상사초나 비슷한 것이겠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