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으로 돈 벌기 어려운 이유

돈 13

by 박범진 작가

운(運)으로 돈 벌기 어려운 이유는 운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모르기 때문이다. 운이 있어야 돈을 번다면 운이 계속 따라줘야 하지만 그런 일은 없다. 그러나 실력이 있다면 돈을 벌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우리의 욕심은 운을 실력이라고 믿기 때문에 운으로 돈 벌기가 어려운 것이다.


우연한 기회로 추천받은 종목을 샀는데 운이 좋아 돈을 번다. 그러나 우리는 운을 실력으로 둔갑시켜 자만(自慢) 속에 가두고 세상의 진실에 벽을 세운다. 실력이라고 말하고 싶은데 왜 주식을 그때 사야 했고 왜 주식이 올랐는지 설명하기에는 궁색한 단어만 난무한다. 누군가는 신문 기사를 보고 샀더니 올랐다고 말할 수 있고, 누군가는 주식 차트를 보고 샀더니 올랐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이 정말로 실력이라면 같은 방법으로 계속해서 이익을 얻을 것이다.


상승기에는 리딩(leading)방이나 신문 기사에서 추천하는 종목만으로도 일정의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물론 그러한 종목의 차트를 열어보면 주가는 이미 한참 올라와 있다. 그런데도 주식을 사면 더 상승한다. 그 이유는 추천해 준 종목이 대단한 성과를 냈거나 엄청난 비전이 있어서가 아니라 투자자들의 매수심리가 자극되어 올라가는 것이다.


하락기에는 리딩(leading)방도 사라지고 신문 기사도 침묵한다. 올라갈 종목을 찬양했던 그 많은 사람은 다 어디로 가고 파랗게 멍든 주식만 덩그러니 남아 있다. 운을 믿고 주식을 매수한 사람들은 왜 주식이 떨어지는지도 몰라 버티기에 돌입한다. 그리고 버티면 언젠가 오를 거라는 공허한 희망으로 자신을 안심시킨다. 그러나 마음속에는 주식을 추천했던 리딩(leading)방이나 신문 기사를 원망한다.


대세 상승기에는 운으로 이익을 얻고도 자기 실력이라고 믿고, 대세 하락기에는 노력했는데도 운이 나빠 손실 났다고 말한다. 왜 주가가 오르고 왜 주가가 내려가는지 대한 인과관계를 살펴보지 않는다. 그래서 운을 쫓는 사람은 돈을 벌면 자기 실력이라고 믿고 돈을 잃으면 세상만 원망한다.


주가의 결정 요소는 너무 많아 차라리 투자 선택을 운에 맡기는 것이 나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확률이라는 단어가 있다. 아무리 전문투자자라고 해도 항상 이익을 낼 수는 없다. 하지만 그들이 일반투자자보다 이익을 낼 확률이 높은 이유는 노력으로 얻은 원칙이 있기 때문이다. 주식의 실력은 절대적인 확신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유튜브에서 주식으로 돈을 벌었다며 계좌 인증하는 사람들을 본다. 한편으로 그들이 부럽지만, 한편으로 그동안 얼마나 손실을 봤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주식으로 항상 이익을 낼 수 있는 비법이 있다면 그들은 굳이 돈을 벌었다고 자랑할 필요가 있을까!


운에 의지하기 때문에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고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 운을 인정한 꼴이 된다. 이런 사람들은 또 다른 대세 상승기와 하락기가 와도 운에 의지하게 된다. 결국 자기가 투자했지만, 주식의 운명은 남의 손에 맡겨져 있다. 남의 손에 맡겨진 운명이 우리를 행복하게 할 리가 없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실력을 키워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것이다.

keyword
이전 12화적기(適期)에 투자하지 못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