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메이린 Feb 01. 2024

엄마는 부장님 ep.4

마지막 잎새를 바라보는 마음으로 월급통장을 바라보다

25일 오전, 어김없이 급여이체 문자가 왔다. 


지난달과 숫자도 다르지 않고, 특별할 것 없는 금액이었지만 다른 때보다 더 한참을 바라보았다. 

먹먹했다.

스쳐가는 숫자에 불과했지만, 그동안 이 문자는 내가 일하는 동력이었다. 

두 번도 아니고 한 달에 딱 한번 주시는 기별을 받기 위해 나는 얼마나 열심히 일했던가. 


이렇게 감상에 젖을 동안에도 쉴 새 없이 돈 빠져나가는 알람이 울린다.  작작 쓸걸. 




요즘에 자기 개발서 및 잘 나가는 CEO 에세이집을 찾아보게 되는데, 그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있다. 

돈을 좇지 말고 좋아하는 것을 해서 돈이 쫓아오게 하란다. ( 암요. ) 

어쨌든, 그들이 시키는 대로 좋아하는 것을 찾아보고 있는데, 좋아하는 것 목록 옆에 마진율을 같이 적고 있다. 사업성이 있는가, 얼마나 벌 수 있는가. 누가 볼까 봐 작은 글씨로. 그래서 내가 아직 가난한가 보다. 


망상활성계 ( Reticular Activating Sytem ) :

척수를 타고 올라오는 감각정보를 취사 선택해 대뇌 피질로 보내는 신경망.  


요즘 읽고 있는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 앨런피즈. 바바라 피즈 ) 이라는 책에 나오는 개념어다. 

내가 원하는 바를 생각하면 (목표를 정하면 ) RAS는 그 목표에 무의미한 정보를 걸러내고, 유의미한 정보만을 우리 뇌에 전달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내가 사고 싶은 차들이 길거리에 유난히 많이 보인다거나,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누군가 그 차 이름을 언급하면 그게 들린다는 것. 


유튜브 알고리즘이 이 원리인 거 같은데? 

그래서 그런지,  요즘 내 유튜브에는 이런 영상이 잔뜩 추천되고 있다. 





누가 보면 돈에 환장한 사람인 줄. 


책의 저자는 우리 뇌의 RAS 가 열심히 일을 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단어로 10개 이상의 목표를 정하라 한다

그렇게 하고 싶은 게 많았는데 10개를 적으라 하니 막상 채워지지 않는다. 돈 쫓지 말라는 강박이 생겨서 그런 것 같다.  


   A List : 시급하거나 가장의미가 큰 항목

   B List : 중요하지만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기 전에 생각할 여지가 있는 항목

   C List : 흥미롭고 매력적이지만 현시점에서는 그저 가능성에 그치는 아이디어 


이러한 기준과 순서로 직접 손으로 써보라 한다. 


정말 이거 내가 의도한 건 아닌데, 내 리스트를 요약하면 이렇더라.  


   A List : 고정수입이 될 만한 것

   B List : 부수입이 될 만한 것

   C List : 은퇴?


나 정말 돈에 환장한 사람 맞는 것 같다. 

인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