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챕터를 읽기 위해서는 기본 하모닉패턴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하다는 점을 알린다.
RSI BAMM을 통한 패턴 예측
RSI BAMM을 통해 패턴의 진행상황을 예측할 때도, RSI 추세선은 매우 핵심적인 요소이다. 복잡한 이론 내용과는 달리 실전에서는 상당히 간단하며, 직관적이니 지금부터는 부담을 가지지 않고 읽기 바란다.
RSI 세팅값은 트레이딩 뷰에서 제공하는 기본값인 14일 단순 이동평균선을 사용한다.
BTCUSDT.P : 10분봉
본 차트는 BTCUSDT 현물 차트이다 이 차트에서 그려진 패턴을 파악해 보자.
먼저 모든 패턴은 XABCD 도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X점이 패턴의 시작점이다. X점을 어디에서 그을 수 있을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밑 왼쪽 부분에 고점이 RSI 극단 영역에 위치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된다면 저부분을 X점으로 가정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A점을 두어야 하는데 A점은 최저점에 둘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중간점인 B점은 A점 이후 저점 돌파를 하지 못한 최저점까지를 기준으로 하여 최고점인 캔들에 B점을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A점 이후 저점 돌파를 하지 못한 최저점은 C점으로 설정할 수 있다.
이렇게 그려지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제 XABC점을 토대로 PRZ (잠재적 반전 구간)이 되는 D을 예측해보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 먼저 패턴의 진행상황을 집중해서 보아야 한다. 보통 XABCD 패턴 형성 중에는 B점을 넘어설 때 패턴의 진행속도가 가속화되는 현상이 보인다. 이를 BAMM 트리거 현상이라고 부른다. 이 BAMM 트리거가 일어났는지 확인하기 위해 B점에 가로줄을 그어보았다. 위 차트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C점 이후 진행되고 있는 상승 파동이 B점을 돌파 후 B점 위치에서 지지하며 상승 파동을 이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자 그럼 D점은 어디에 마무리될 것인가? RSI를 유심히 보자.
XABC점을 토대로 패턴을 그려보았고 RSI 극단값이 나오게 된 지점을 D지점으로 정해 보았을 때 XA의 1.13 피보나치 연장 즉, 1.13XA부분에서 잠깐 캔들의 움직임이 멈추게 되었다. 이 지점의 RSI를 보면 하락 다이버전스 신호를 보내며 임펄시브 테스트를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앞전에 RSI BAMM 시퀀스를 살펴보았듯이, RSI BAMM을 통해 D점을 예측하는 세 가지 단계 중 첫 번째가 바로 1차 임펄시브 테스트를 확인하는 것이다. 현재 1.13 XA부분에서 하락 다이버전스 신호와 함께 가격 움직임이 정체를 보여주는 하모닉 반응 현상이 일어났지만, RSI BAMM 시퀀스를 따르면 본 추세가 뱃 패턴으로 반전되는 것이 아니라 추후에 더 큰 확장 패턴으로 연장될 수 있음을 알아차릴 수 있다.
위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1차 임펄시브 테스트 이후 50선 중간점 최소 리테스트가 나와주었고 그 후 상승 추세는 가속화되어 1.902XA까지 도달하여 최종 확장패턴인 크랩패턴을 그렸고, 1.902XA 지점에서 RSI는 극단값까지 올라가 2차 임펄시브 테스트를 완료하며 추세 반전이 나오게 되었다.
ETHUSDT : 10분봉
이 차트는 이더리움 현물 차트이다. 이 차트에서 그려진 패턴을 파악해 보자
먼저 왼쪽 부분 RSI 극단 값이 나온 저점 부분을 X로 두고 X점 이후 최고점 부분을 A점으로 두자. 그리고 B점은 X점을 돌파하면 안 되기에 X점 직전 소폭 반등한 구간을 B점으로 두자. 그리고 B점 이후 최고점을 C점으로 둔다면 이렇게 된다.
C점에서 다시 시작된 상승 파동이 B점에 위치에서 돌파하지 못하고 소폭 반등 후 C점을 이탈하지 않고 다시 하락 돌파 후 하락 파동이 계속 이어지게 되었다. 그러면서 1.414XA 지점에서 반등이 나오면서 1차 임펄시브 테스트를 완료했으며 이후 RSI 하락 추세선을 완전히 이탈하며 중간점 50선 최소 리테스트를 완료하였다.
그 후 2.0XA지점까지 도달하여 반전을 해주면서 최종 확장 패턴인 딥 크랩패턴을 그리며 추세 반전이 나오게 되었다. 최종 확장 패턴인 딥크랩 패턴의 최종 확장값인 2.0XA지점을 터치함과 동시에 RSI 다이버전스 형태로 추세 반전이 나온다는 것은 패턴 전체를 되돌리는 것은 물론 이후 완전한 상승추세의 시작점이 될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딥크랩 패턴 반전 이후 14일 내 20퍼센트 상승
1131272141416819022
암호와 같이 보이는 이 숫자들은 하모닉 패턴에서 확장 패턴들에서 사용되는 피보나치수열을 나열한 것이다. 각각 1.13, 1.272, 1.414, 1.618, 1.902, 2이다.
이론 상으로는 되돌림 패턴인 가틀리 패턴이나 뱃 패턴 역시도 RSI 뱀에 따라 매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나온다. 하지만, 비트코인 선물 특성상, 스탑로스와 고배율 청산을 시키며 휩쏘가 난무하기 때문에, 필자는 확장 패턴만 매매기회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제 이 장에서 각 확장 패턴의 특성과 매매 기회를 포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13 가틀리와 배수의 확장
가틀리 패턴과 뱃패턴은 서로 0.886의 되돌림만을 주고 완성되는 패턴이다 하지만, 확장될 때 최대 HOP (Harmonic Optimal Price = 하모닉 최적의 가격)가 1.13이다. 1.13은 굉장히 의미 있는 확장형태인데, 이 확장은 Failed wave라고도 불리며 기능적으로는 스탑로스를 트리거 시키기 위해 1보다 조금 더 확장을 함으로써 1.13까지 개미들의 물량을 털고 목표하던 방향으로 움직인다. 즉, 1.13은 앞서 나열한 피보나치수열에서 가장 중요한 수열 중 한 가지이다. 추세를 더 이상 못 이어가나, 반대세력의 힘이 강할 때, 중요한 가격 라인에서 소폭 상승 혹은 하락을 시켜 스탑로스를 유도하고 목표하던 방향으로 움직인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엘리어트 관점으로는 5파의 마지막 부분으로 나올 수 있으며, 추세 완전 끝에서 나오는 피보나치 비율이다. 1,13이 최종확장패턴인 크랩패턴의 1.902와 중첩되어 추세 반전이 일어나면서 RSI상 다이버전스 시그널이 나와준다면, 보다 큰 파동의 전체 추세의 시작점이라고 볼 수 있다.
예시
1시간 봉 메인 패턴인 알트 뱃 패턴 확인완료 후 30분 봉 15분 봉 캔들 딥크랩 패턴 확인. 딥크랩 패턴과 1.13을 염두에 두었을 때 두구간이 겹치는 곳이 진정한 PRZ라고 생각할 수 있었고 딥크랩 패턴의 1.902XA이자 알트 뱃 패턴의 1.13XA인 31800에서 추세 반전이 일어난 것을 볼 수 있다
1.13 + 크랩 1.902 후 20퍼센트 하락
PRZ 중첩의 중요성
RSI BAMM을 사용해 매매를 한다면 여러 가지 시나리오가 나오며 많은 트레이딩 기회들이 보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 모든 기회들을 다 잡으려 해서는 결코 안된다. 여러 개의 PRZ 라인에는 각기 다른 반전확률이 숨어있으며 우리가 전체적인 그림부터 작은 그림까지 모두 꿰뚫고 있다고 할지라도, 우리는 철저히 손익비적 측면에서 각 PRZ라인을 바라보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 다른 시간 프레임의 패턴의 PRZ가 중첩되는 라인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아직까지 더 연구가 필요하지만, 1.13 Failed Wave는 RSI 다이버전스 신호와 작은 확장 패턴의 PRZ가 중첩이 될 때 완벽할 만큼 정확한 추세반전 구간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더 나아가 다음 큰 추세의 시작점이 될 만큼 1.13 중첩구간은 RSI BAMM에서 매우 중요한 구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