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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기자 May 23. 2024

백지영 넥가드는 왜 잘 팔릴까?

[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 100], 사카이 도시오

연예인 마케팅이 먹히는 이유는 뭘까?


저희 부부는 항상 뒷목이 뻐근한 거북목 증상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디스크까지는 아니지만 항상 일을 하다 보면 뒷목을 잡고 주물러야 하는 불편함이 있죠. 병원 가자니 큰 병이 아니라 부담스럽고, 그냥 아무것도 안 하는 건 너무 방치하는 느낌이라 고민이 많았습니다.


어느 날 인터넷을 돌아보던 중 가수 백지영 님이 샤라웃(공개칭찬)한 제품이 있다길래 눈길이 가더군요. 자세히 보니 원래 망해가던 제품인데, 백지영 님 칭찬과 더불어 과거 구매고객들의 성원에 힘입어 일종의 붐이 일어난 제품이었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목베개식으로 쓸 수 있고 사용시간도 10분 정도로 짧아 사용하기 좋아 보였습니다. 가격도 3만 원대라서 부담이 없고 아내에게 좋은 선물이 될 것 같아 바로 질러버렸죠.


그런데 문제는 배송기간이었습니다. 쿠팡의 로켓배송에 익숙한 저로서는 참을 수 없이 긴 기간(약 3개월)을 기다려야 한다니 ‘그냥 포기할까?’하는 생각이 절로 들더군요.


그러나 참고 샀습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산다니 이번기회에 사는 게 이득이겠다 생각이 들었고, 제품의 특허나 효과를 증언하는 사례들을 보니 더 믿음이 갔습니다.


배송이 3개월이나 걸린 넥가드 ㅠㅠ

사용해 보니 좋았습니다. 목이 뻐근할 때마다 목 운동삼아 10분 정도 사용하니 훨씬 목이 편해지는 느낌이었고, 같은 불편함이 있던 아내도 아주 만족한다고 하니 잘 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이 제품이 기적적으로 기사회생하게 된 배경에는 많은 마케팅 전술이 효과적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무조건 팔리는 심리 마케팅 기술 100’을 보면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이 망라되어 있는데, 제가 구매한 넥가드 제품은 이를 너무 잘 활용하고 있었습니다.


100가지 기술 중 넥가드에서 사용된 마케팅 기술만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유명해서 유명한 전략

->구매요청이 너무 많아 3개월은 기본적으로 기다려야 할 정도로 유명함.


2. 고객의 자유의사를 존중하라.

->넥가드 구매 페이지에 보면 ‘경고! 배송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구매 시 신중을 기해주세요!’라는 문구를 통해 고객이 구매할지 여부를 신중히 고려하게 함.


3. 추천인을 활용하라.

-> 가수 백지영 님을 포함한 수많은 사람들이 제품의 효능을 경험했고,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음을 강조함.


4. 권위에 기대라. 후광효과를 활용하라.

->특허받은 제품이라는 점을 잘 홍보하고, 유사품이 나올 정도로 히트 상품이라는 점을 잘 어필함.


5. 고객에게 감사함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라.

-> 망해가던 회사가 고객분들의 열화와 같은 성원으로  다시 부활해서 정말 감사하다는 표현을 제품 광고 서두에 배치해 고객들과의 유대감을 잘 형성함.


100가지 기술을 전부 외워버리고 싶음


마케팅은 조잡한 기술이라기보다는 소통이고, 고객과의 관계를 잘 형성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라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상술로 치부하기에는 고객의 마음을 읽고 관심을 보이도록 노력하는 것은 꼭 필요한 점이라 생각합니다. 이는 마치 소개팅을 나가는 사람이 츄리닝에 슬리퍼를 질질 끌고 가면 안 되는 것과 같습니다. 인연이 잘 형성되려면 인성과 성품이 우선이겠지만 깔끔하고 단정한 외모도 굉장히 중요하니까요.


마케팅 기술 100가지는 소개팅에 나갈 때 입을 예쁘고 멋진 옷들 같은 것입니다. 나를 꾸미고 잘 보이려 노력하는 사람을 욕하는 사람은 없으니까 이런 기술들도 잘 연마하면 좋은 것들 아닐까요?


그래서 저는 그냥 기술들을 요리 처음 배울 때 칼질을 연습하듯이 천천히 익혀보고자 합니다.


단순한 기술 같아 보이지만 무시하고 있었던 마케팅 기술들, 익히지 않으면 마케팅에서 세련되지 못하다고 무시당할 수 있으니 하나하나 배워보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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