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신뢰할 수 있는 사람입니까?
| 코로나라는 전 세계적인 병으로 인해 비대면 판매시장이 굉장히 커졌습니다. 생필품과 음식도 다 배달시켜 먹었었죠.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던 사장님들은 많이 폐업 소식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한 면만 바라본 것입니다. 판매가 이뤄지지 않는 온라인 매장도 있었고 오프라인 매장에는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도 있었습니다. 네, 다 마케팅 문제입니다. 마케팅은 우리 삶에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래서 당장 무언가 판매하지 않는 사람도 다른 사람들을 만나며 나라는 사람의 가치를 드러냅니다. 말로, 행동으로, 바로 활용 가능한 능력으로 마케팅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거기에는 매력도 포함입니다.
전에 인스타그램에서 키가 크고 몸도 좋은데 잘생기기까지 한 남자 2명이서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고 사진 한 장과 짤막한 글이 올라왔습니다. 몇 천 개의 좋아요와 스크롤을 내려도 끝없는 댓글들이 부럽기까지 하더라고요. "꼭 가야겠다", "실물이 더 멋있다"등 칭찬이 넘쳐나는 댓글들이었습니다. 장사는 당연히 잘 되겠죠? 저는 안 가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다른 예로는 피시방 알바로 예쁜 여성분이 계시다면 유독 손님이 많은 경우를 종종 보고 듣습니다. 일을 잘하는지는 모릅니다. 그저 외적으로 멋있거나 예쁘면 괜히 더 구매하고 싶다는 생각도 듭니다. 얼굴이 잘생기고 이쁘지 않아도 스스로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적당히 운동하세요. 깔끔한 머리스타일과 옷을 입으세요. 고깃집에서 일하느라, 현장에서 일하느라 그렇게 못한다고요? 그럼 흐트러진 모습으로 벽에 기대어 힘듦을 표현하지 마세요 언제든 어깨 펴고 당당하게 있으셔야 합니다.
지금은 정보의 바다가 아니라 해일 수준으로 정보는 넘쳐납니다. 검색창에 찾고 싶은 키워드만 입력하면 수 백가지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심지어 오타가 나도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게 자동으로 교정까지 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이제는 정보가 없어서 물건을 구매하지 못하고 서비스를 경험하지 못하는 시대가 아닙니다. 그래서 수많은 정보들 가운데 나에게 더 신뢰감을 주는 판매자에게서 구매하고 싶습니다. 이제 좋은 제품 하나만으로 승부 보는 시대는 지나갔습니다.
국밥집은 웬만하면 다 맛있는데 특히 장사가 잘되는 곳은 밑반찬이 종류가 많거나 더 맛있다던가 음식이 나오는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던가 하는 부수적인 매력, 그리고 이런 매력들을 여러 플랫폼에 잘 포장해서 홍보까지 하니까 잘되는 겁니다.
또다시 코로나 같은 위험한 질병으로 인해 세일즈의 형태가 온라인 비즈니스 쪽으로 몰리더라도 결국 본질은 변하지 않습니다. 제품과 신뢰가 충족이 되어야 합니다. 어머니들이 모여 있는 커뮤니티에서 소문난 제품이면 몇 억을 들여 만들고 홍보하는 제품보다 잘 팔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제품은 당연히 괜찮은 제품이겠죠. 그럼 여러분의 브랜드는, 여러분은 신뢰가 가는 존재인가요? 그걸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계속 반짝거릴 수 있게 갈고닦아야 합니다. 끊임없이 노력해야 합니다. 완벽할 순 없겠지만 완벽을 추구하는 와중에 나오는 인간적인 모습조차 매력으로 보일 수 있게 늘 노력해야 합니다. 참 힘들죠? 저도 참 힘듭니다. 마케팅을 공부하고 여러분에게 제가 공부한 걸 공유하는 이 과정들이 너무 어렵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때 버티고 이겨내는 근육들이 나중에는 피가 되고 살이 되어 저를 더 빛나게 만들어줄 것을 믿습니다. 공부하고 알려주는 만큼 저에게 쌓이는 지식들이 나중에는 컨설팅이나 강연을 위해 너무 필요한 밑거름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 과정들이 저를 신뢰할 수 있게 하는 포인트입니다. 제가 저를 믿을 수 있으면 다른 사람들도 저를 믿어 줄 겁니다. 근거 있는 자신감을 만들어 봅시다.
잘 살기 어려운 시대입니다. 잘 팔기도 어렵습니다. 너무 많은 정보와 나보다 더 대단한 판매자들이 넘쳐납니다. 그래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나를 사랑해 줘야 합니다. 운동하고 잘 가꿔보세요. 거울을 보고 활짝 웃으며 할 수 있다고 스스로에게 위로와 용기를 주세요. 여러분의 하루가 기분 좋게 시작된다면 혹시 압니까? 깔끔한 모습으로 기분 좋게 고객에게 웃으며 인사를 건네면서 새로운 기회를 만나볼 수 있을 수도 있겠죠. 대량 구매나 거래처를 연결시켜줄 수도, 지인에게 입소문을 낼 수도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잘 가꿔야 신뢰가 생기고 판매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