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냑이 Sep 15. 2024

마음은 아픈데 저는 행복해요

6장 마음은 아픈데 왜 행복할까요?

 요즘에 이상하게 마음이 아픈데 행복한 기분이 든다. 왜 이럴까 싶다. 그래서 이번 장에선 내가 왜 이런 기분들이 들었는지를 찾아가는 과정에 대해서 소개할 것이다. 나는 매우 힘든 나날들을 보내고 있었다. 그런데도 나에게서 떠나가지 않는 한 가지가 있었다. 바로 행복이란 것이었다. 나는 분명 우울한 삶을 살고 있었고, 나 스스로가 봐도 내 삶에 있어서 희망이란 볼 수 없었다. 그런 나인데도 왜 행복이란 것이 떠나가지 않았을까 생각해 보니 내 습관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었다. 그 습관은 바로 행복이라는 것이었다. 사람들은 이 말을 듣고 의아해할 것이다. 나도 처음에 내 습관이 행복이라는 것을 알기 전까지는 나도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것이었다. 나는 어쩌다 행복이란 정말 좋은 습관을 가지게 되었을까? 그 답은 바로 긍정적 사고이다. 사람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다 보면 어려운 상황도 극복을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으면 무엇이든지 이겨낼 수 있다는 말은 아니다. 그 이겨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는 것이 긍정적인 사고이다. 어쨌든지 간에 긍정적 사고로 인해서 나는 행복이란 습관을 얻게 되었다. 그 방법이 바로 소소한 것에 행복을 느끼는 습관이라는 것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소소한 것은 그냥 지나치기 쉽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인생에서 느낄 수 있는 행복이 굉장히 줄어들 것이다. 삶을 살아가면서 느낄 수 있는 소소한 행복들은 예상하시는 것보다 훨씬 많다. 걸어 다닐 수 있는 것, 아플 땐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것, 예쁜 나무들을 보며 맘속을 다시 잡을 수 있는 것 등 너무나 많다. 이런 것들을 많이 생각하다 보면 하는 참 축복받은 사람이구나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하다 보면 행복이란 습관을 가질 수 있다. 그 습관을 가질 때까지 좀 힘들 것이다. 왜냐하면 나는 행복하고 싶은데 그렇게 하지 못할 요소들이 넘처나기 때문이다. 즉 그것들을 방해하는 요소가 많기 때문이다. 우리가 무언가를 이루려면 고통이란 요소들이 있다. 내가 이루려는 요소들을 얻게 되면 그 고통은 굉장히 작아질 것이다. 이런 마음가짐으로 살아가면 모두가 부러워하는 긍정적이면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모두가 이렇게 되길 소망하며 기도하겠다.

이전 06화 행복의 지속성과 만족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