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미래 Aug 19. 2024

마치, 모든 것이 정해져 있는 것처럼.

Part 3. 사람

내가 만날 사람, 내가 가질 직업, 나의 가족, 나의 친구, 나의 삶. 이 모든 것이 어쩌면 정해져 있는 채로 내가 살아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잘 짜여진 연극의 한 장면처럼, 마치 '트루먼쇼' 속 짐 캐리처럼 꽉 닫힌 결말을 향해 달려가는 것이 인생이라면 우린 이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운명이라고 해야 할까, 아니면 지루하다고 해야 할까. 


고등학교 때쯤 재미로 친구들과 사주를 본 적이 있다. 당시 나의 부모님은 이혼을 한 상태였고, 나는 엄마와 함께 살고 있었다. 아빠는 나에게 거의 없는 사람과도 같았다. 휴대폰에 내 생년월일과 이름, 태어난 시간을 입력한 사주를 봐주시는 분이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것처럼 나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내 사주엔 물이 가득하고 화를 숨긴 고요한 바다라고 했던가? 구구절절 이야기를 듣다가 가족 이야기를 듣곤 놀랐다. 내 사주엔 아빠의 존재가 거의 없다고 했었다. 집에 돌아와 그 이야기를 찬찬히 곱씹다가 태어나기도 전에 운명이 정해진 채로 태어나는 것일까, 하는 생각에 뒤통수를 맞은 듯 벙쪄 있었다. 만약 나의 모든 것이 정해진 채로 태어나는 것이라면 내가 내 인생을 만들어나간다기보단 그저 흘러가는 대로 잘 떠 있는 것이 더 중요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후자가 맞을지도 모르겠다. 


운명이 느니, 인연이 느니 사실 그런 거 안 믿고 살았었다. 내가 만날 사람이 정해져 있고 그 사람을 만나기 위해 이 생을 살아가는 거라면 그거만큼 지루하고 재미없는 삶도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답을 알고 있는 수학문제를 풀자면 괜히 대충 풀게 되고 거드름 피우게 되는 것처럼. 근데 조금, 정말 조금 더 살아보니 어쩌면 운명이 존재한다는 게 조금은 안정적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고단하고 외로운 삶의 어딘가에 나와 꼭 맞는 사람을 만날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한다면 쓰디쓴 삶이 가끔은 조금 달달하게 느껴지지 않을까 싶어서. 


때로는 급류가, 거친 파도가, 또 때론 물살 한 번 치지 않는 고요한 바닷속을 헤엄치는 삶 속에서 운명이라는 부표를 껴안고 간신히 떠다니는 것. 그게 인생이 아닐까. 



이전 12화 말과 사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