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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내모웍스 Sep 09. 2024

3일 치 의욕밖에 없는 사장님들을 위해

카페24 무료라길래 가입은 했는데...


블로그나 유튜브에 창업이라고 검색하면 00의 창업기, 1인 쇼핑몰 창업 이런 유의 글을 많이 볼 수 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끝맺음이나 어떠한 성과가 명확하게 드러난 글은 쉽게 찾기가 힘들다.


그분들이 실제로 쇼핑몰이나 창업에 성공해서 바빠져서 일수도 있지만 왜 창업기의 마지막 편은 없는 걸까? 그 사장님들은 실제로 쇼핑몰 오픈을 하셨을까?


아는 지인이 쇼핑몰을 만들어보려고, 야심 차게 카페24 가입을 했다고 한다.


일단 무료라서 가입은 해놨는데 그 이후는 어떤 걸 해야 할지 몰라 그냥 내버려두고 있다고.


마음은 있는데, 쉽사리 시작하지 못하는 상황에 꽤나 의기소침해 있었는데 당장 우리 조차도 브런치스토리에 글을 쓰기까지 마음먹기가 상당히 힘들었던 게 생각이 나, 이런 답답한 마음이 너무 이해가 되더라.


이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작은 시작'이다.

큰 목표를 향해 작지만 한 걸음이라도 나아가려 하는 마음, 그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음만 준비되면 절차는 어렵지 않다. 다만 처음 해보는 분야라 어렵게 느껴지는 것일 뿐.


마치 첫 출근 한 신입처럼 모든 것이 낯설고 어렵게 느껴질 뿐이지, 조금만 지나면 금방 익숙해진다.


쇼핑몰을 구축하는 일에는 정해진 절차가 있고, 그 절차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인터넷에 내 쇼핑몰을 만들고 싶다.

이럴 때 가장 중요한 게 뭘까?


정말 기본적인 부분이지만, 고객에게 팔 수 있는 상품이 있어야 하며 어떤 컨셉의 가게에서 파느냐 이것부터 정해져 있어야만 그다음 Step이 가능하다고 본다.


상품도 없고, 브랜드도 확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턱대고 쇼핑몰을 만들어야겠다 달려들면

어려운 게 당연하다. 뭐가 없으니 시작이 어려운 것이다.


일단, 내가 판매하려는 상품의 확보.

그리고 내가 추구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컨셉,이야기,목표를 확실하게 정하면 넷상에 쇼핑몰을 오픈하는 건 정말로 별것 아니다.


처음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런 기본적인 부분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뭐라도 올려서 판매를 시작해보려 하셨다.


물론, 뭐라도 올려서 일단 오픈은 할 수 있다. 근데 그것이 과연 오래갈 수 있는 쇼핑몰일까?


자사몰이고 오픈마켓이고 솔루션은 어디고, 이런 부분을 정하기에 앞서 먼저 브랜드에 대한 확실한 목표를 잡는 것. 이 작업이 필수로 선행되어야 한다.


내 브랜드에 대한 목표와 방향설정이 완료되었다면, 그 이후는 이런 작업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1. 사업자 등록

사업자 등록증 발급 및 통신판매업 신고.


2. 상표권 등록 혹은 확인

브랜드 네임에 대한 상표권 등록이나 중복되는 상표는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한다.


3. 도메인 결정 및 구매

쇼핑몰이름이 들어간 도메인 결정 및 구매.


4. 쇼핑몰을 관리할 솔루션 업체 선정

쇼핑몰의 성격에 맞는 솔루션 업체를 충분히 서치 한 후 결정하도록 한다.


5. 가입 후 기본 정보 세팅

상품 등록, 배송지 관리, 택배사 등록, PG사 가입, 페이 가입, 부가서비스(채널톡) 가입

시간이 걸리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디자인 작업을 하기 전에 미리 신청해두는 걸 추천한다.


6. 쇼핑몰 디자인 세팅

처음부터 하나하나 만드는 것도 좋지만, 템플릿 등을 활용하여 시작하는 걸 추천한다. 작업 시간이 많이 단축된다.


7. 행동분석 소스 삽입(픽셀 등) 및 SEO 설정

검색 엔진 최적화를 위해 메타 태그, 키워드 등을 설정한다.


8. 쇼핑몰 세팅 완료 후 테스트작업

주문테스트, 회원 가입 테스트, 사이트 버그 테스트 등 여러 가지로 테스트 진행


9. 오픈 마케팅 준비

오픈 이벤트 기획 및 SNS세팅.

SNS, 블로그, 이메일 마케팅 등을 통해 쇼핑몰을 홍보하고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통해 초기 유입을 촉진.


10. 오픈

오픈 후 주문이나 회원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초기에 생길 수 있는 오류에 대해 빠르게 대응하며, 분석 도구 활용하여 쇼핑몰의 성과를 모니터링.


상황에 따라 순서는 변경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이런 프로세스를 거쳐 쇼핑몰이 만들어진다.

글로 써놓으니 절차가 많은 것 같지만 동시에 진행되는 부분도 많아서 실제로는 그렇게 많은 시간이 소요되지는 않는다.


아까도 말했지만, 내가 어떤 물건을 어떻게 팔 것이냐 이 부분만 확실하다면 어렵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혼자서 모든 것을 진행하는 것이 버거운 분들을 위해 쇼핑몰을 오픈하는 과정에 대해 자세하게 풀어보려고 한다. 그간의 우리의 노하우와 경험도 조금 섞어서.


시작은 하고 싶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몰라 시작을 망설였던 사장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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