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차이는 무엇인가?
[사업을 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고민은 무엇일까요?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장사가 잘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세금에 관한 내용은 사실 부차적인 문제입니다. 장사가 잘돼서 매출액이 점점 커지고, 이익도 많아지고, 돈도 쌓여간다면 세금을 납부하는 문제는 크게 다가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하지만 장사가 잘돼서 돈이 쌓인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므로, 사장님들이 여기에 집중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동시에 체계적으로 사업이 영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세금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은 필수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번 이야기는 부차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는, 세금을 어떻게 관리하면 이로 인한 어려움을 겪지 않고, 소위 ‘절세(節稅)’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해 사장님이 직접 세법을 전문적으로 공부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외식업, 유통업, 제조업, 서비스업 등 다양한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자신의 사업 과정에서 발생한 여러 거래 활동에 대해 담당 세무사와 대화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만 되어도 훌륭합니다.
세무사는 비즈니스에서 발생하는 구체적인 거래 활동에 대해서 사업주가 알려주지 않으면 알지 못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거래 활동에 대해 세무사와 협의할 수 있을 정도의 세법 지식을 갖추는 것이 절세라는 목표를 달성하는 ‘첫 단추’가 됩니다. 창업이나 사업을 하는 분들은 이번 이야기를 통해, 방대하게 느껴지는 세법에 대해 이해하시고, 각자의 비즈니스에 맞는 절세 전략을 찾아 전문가와 상의할 수 있는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세법은 수시로 변동이 있으니 세부 내용은 계속 달라질 수 있음으로, 큰 맥락에 대해서 이해하시면서 세무사와 최종적으로 협의하시기를 권장합니다.]
1.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차이
사업을 시작하시거나 혹은 개인사업자로 사업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계속 개인사업자로 남을지, 법인으로 전환할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출은 점점 커지는데, 개인사업자로 계속 유지하자니 종합소득세가 부담이 되고, 법인사업자로 바꾸지나 여라 가지 제약이 많아질 것 같아서 쉽게 결정을 못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는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일률적으로 어떤 사업자가 좋다고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는 세금을 계산하는 방식에도 차이가 있지만, 그 외에 돈으로 계산할 수 없는 차이점도 있습니다. 각 사업자의 장단점을 미리 알고계시면, 사업을 구상하거나 전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각 사업주의 상황에 맞게 개인사업자로 할 것인지, 법인사업자로 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