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겸손함>입니다.
(4) 성공의 토대는 지식의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다.
국제회의 석상에서 핀란드 초등학교가 국제학업성취도평가에서 탁월한 성적을 올렸다는 결과가 소개되자,
로마에 살고 있는 이탈리아 대표단은 다음과 같이 시사하는 바가 많은 반성을 했습니다. 이탈리아인들은 새로운 지식에 무관심한 편입니다. 핀란드 초등학교가 올린 성과는, 1년에 인구 1인당 한 권의 책도 제대로 읽지 않는 이탈리아인들을 곤혹스럽게 만들었습니다. 곤혹스러운 것은 자기들이 거의 모든 면에서 세계의 모범국가라고 여기고 있는 스웨덴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스웨덴의 학자 가브리엘 헬러 살그렌은 2015년 9월 위싱턴 케이토 연구소에서 한 연설에서
핀란드가 국제학업성취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것은 스웨덴 문화의 영향을 받은 덕분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청중들에게 스웨덴이 핀란드를 지배한 역사가 있기 때문에, 자신은 핀란드 교육 제도에 관심이 많다고 말했습니다. 살그렌은 핀란드를 방문할 때마다, 그곳이 40년 전 스웨덴의 모습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연설했습니다. 핀란드는 교사들의 높은 동기 부여와 좋은 양성 시스템에서 일군 국제학업성취도평가 결과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IT 핀란드에서는 신기술 기업의 성공 역시 평등한 무상교육 체계에 기초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까먹고 있습니다.
지식을 공짜로 전할 수 있다는 것은 현금과 같은 가치를 지니는 이점입니다.
스칸디나비아에서 무상교육은 너무 당연한 것입니다. 너무 당연하다보니 이것의 가치를 평가하는 사람들이 매우 드뭅니다. 무상교육의 도움으로 고액 연봉을 받는 일자리를 얻은 사람은 자신이 세금으로 어떤 개인적인 혜택을 입었는지 잘 까먹습니다. 좋은 해결 방법은 그것들이 없어졌을 때라야 비로소 가치를 인정받습니다.
개발도상국에서 털털거리고 돌아가는 발전기를 통해 불이 들어오는 것을 체험해 본 사람이라면, 핀란드의 전력분배 시스템의 가치를 알아챌 것입니다.
유감스럽게도 무상교육의 유용성은 여러 해가 지나야 나타납니다.
2500년 전 플라톤은 다음과 같은 말을 하였습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