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변화관리와 성과관리
12. 변화관리와 성과관리
오늘날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기업은 조직의 생존과 지속적 성장을 위해 환경 변화에 적합한 조직 목표 달성에 조직 역량을 전략적으로 집중해 조직 전체의 성과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성과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1) 성과관리의 개념
성과관리(Performance Management)란 조직의 비전과 전략을 달성하기 위한 경영 목표와 활동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해 경영 및 조직 관리에 환류시킴으로써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을 의미합니다. 성과관리가 혁신 도구로 필요한 것은 혁신 추진의 결과로 얻게 되는 성과를 잘 관리해야만 지속적인 혁신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즉, 혁신 성과가 정확히 평가, 측정되고 이에 대한 보상이 공정하게 이루어져야만 혁신에 대한 동력이 지속됩니다.
(2) 성과관리의 구성요소
조직의 성과는 결국 개인 성과의 총합이므로 조직과 부서, 개인의 성과가 연계되어야 할 것입니다.
조직 전체의 목표와 단위 부서 및 개인 목표가 체계적으로 연계되도록 성과관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조직의 미션으로부터 시작해 달성해야 하는 조직의 목표가 합리적이어야 합니다. 또 이를 달성하기 위한 각 조직단위와 개인의 업무에 대한 정확한 실적의 측정과 성과 정보의 합리적 활동 등 조직 전체가 유기적으로 연동될 수 있는 체계가 갖추어져야 합니다.
이러한 체계적 성과관리를 위한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미션 : 조직의 임무, 설립 목적과 역할
2) 비전 : 조직, 임무의 효과적 수행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조직의 미래 모습
3) 목표 체계 : 중장기 전략 목표와 연도별 성과 목표
4) 목표 관련 성과 지표 : 목표의 실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지표
5) 사업활동 계획서 :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추진하는 세부 활동내용
6) 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소 : 조직 활동 외에 목표의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외부 요소
7) 성과 지표의 적용과 성과 정보의 수집 방법 : 성과 지표에 입각한 성과 측정을 위해 해당 자료를 측정, 수집하는 방법
8) 성과 지표의 활용 방법 : 성과 측정 결과 산출된 성과 정보의 활용 방안
(3)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절차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시 추진절차는 조직의 성격과 환경에 따라 달리할 수 있으나, 대체로 다음과 같은 구축절차를 따르고 있습니다.
- 성과관리 시스템 구축 환경 조성
- 조직의 미션, 비전, 목표 체계 수립
- 목표 체계에 따른 조직, 팀별, 개인별 성과 지표 개발
- 사업 계획의 수립과 외부 요소 규명
- 업무 수행 중 혹은 수행 후 성과의 측정과 평가
- 측정, 평가된 성과 정보의 분석과 활용
(4) BSC 기반의 성과관리 시스템
BSC(Balanced Score Card)는 균형 성과 기록표라고 번역되며, 통상적으로 BSC라고 합니다. 조직의 성과를 균형 잡힌 관점에서 균형 있게 측정, 분석, 피드백할 수 있는 성과관리 시스템으로서, 성과 목표의 달성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 수정, 보완하도록 함으로써 목표의 성공적 달성을 유도하는 시스템입니다.
BSC는 조직의 비전과 전략에서 도출된 평가지표들의 조합입니다.
이전의 성과관리 시스템 지표들은 대부분 과거의 경영 성적에 대한 평가지표들, 즉 매출액이나 당기순이익 등 주로 재무적인 지표들로 구성되어, 전략적이거나 미래 지향적이라기 보다는 단기적이고 과거 수치 지향적 성격을 벗어나지 못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BSC의 각 지표들은 재무와 비재무, 장기와 단기, 선행과 후행(과거와 미래), 내부와 외부, 조직과 개인에 관련된 것들로 균형을 이룹니다. 이렇게 균형을 이룸으로써 조직내에 전략과 비전이 공유되고 단기의 성과가 아닌 미래 이익에 선행하는 비재무적 성과도 중요하게 관리됩니다. 또한 지속적인 성과 피드백을 통해 전략 실행을 위한 조직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결과적으로 조직은 전략의 중심이 되어 모든 활동을 전개하는 ‘전략 중심의 조직’으로 바뀌어 가고, 임직원들이 기존의 사고와 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변화’를 이끌어 냅니다. 그래서 BSC는 전략적 성과관리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BSC는 재무, 고객,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의 서로 다른 네 가지 시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BSC는 이들 네 가지 다른 시각에서 본 핵심 성과 지표들을 도출하고 핵심 성과 지표들 사의의 연계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효율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관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