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과장 Sep 17. 2024

발바닥의 희생

화장실 청소를 하는 오후, 여실없이 피하고 씻고 막아도 발목에 꾸중물이 한방울 튄다. 샤워기 물줄기를 가져와 씻어낸다.


여행길 뜨거워진 발바닥, 화끈거리는 피부밖으로 마사지를 하고 찬 물에 담가 식힌다. 그 날 하루 제일 고생한 나의

다리와 나의 발


한낮 가정집 화장실 청소를 하며, 이런 발바닥의 희생에 뜬금없는 숭고함을 느낀다. 왜 숭고함까지 느끼는지 모르겠지만, 문득 손보다 오물에 무뎌진 발의 희생에 고마움을 느끼고 미안한 표정을 지어본다.


익숙함에 무뎌질 때 까지도 얼마나 발목 위를 대신해서 희생했을까, 얼마나 많은 일을 겪었을까 많은 기억들을 되뇌어본다.


모래를 밟고 흙을 밟고 풀을 밟으며, 땅과 제일 가까운 나의 피부, 그 질감을 느끼는 행운을 가졌지만, 그 너머 돌과 비닐을 밟고 견디는 희생또한 발의 몫이였을 것이다. 좀 더 길다란 해변가에 모래를 밟고, 더 푸릇파릇하고 싱그러운 잔디 위를 달리고, 포근하고 푹신한 흙위에서 그 흙의 질감을 느끼며 그 행운을 잔뜩 만끽하게 해줘야겠다.


불가피하게 너는 늘 쓰래기와 오물에 직접 닿으며 그 어떤 신체보다 늘 희생하고 참아내고 있지만

그래서 더 배려해줘야 하고 아껴줘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줌을 화장실 청소하며 알았다.


배쓰밤을 조금 도려내, 다라이에 찬물 받아 풀어서 담궈주어야겠다.

너의 희생에 보답을 해주고 인정을 해주고 그 만큼 돌봄으로 돌려주어야겠다


엄마의 깨진듯 갈라진 뒷발꿈치는 책임의 희생이다

아빠의 상처나 피딱지 굳은 발등은 노동의 희생이다.

나의 건조하고 뜨거운 발바닥은 노력의 희생이다.


희생해주었으니, 더 아프지 않도록 응당 돌보아야지, 선뜻 보이지 않는 가장 낮은 곳에서 보이지 않을 희생의 대가를 품으며 고통을 삼키는 발바닥을 잘 들여다 봐 주어야 할 것이다


엄마의 굳은살로 갈라져 피나는 발바닥과 아빠의 현장에서 상처난 발등을 보면서

양말을 벗고 상처를 잠시 들여다보지만, 아픈 발로 일어서 늘 책임을 신는 모습에 숭고한 희생을 느낀 터무니 없는 화장실 청소를 했던 9월16일

이전 15화 어릴 땐 누구나 자기 인생이 밝을 줄 알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