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아침 하얀 속커튼 사이로 새어 들어오는 햇빛의 눈부심에 눈을 뜬다. 침실에 암막 커튼을 달지 않은 이유는 자연 알람 시계를 활용하고 싶어서이다. 빛은 잠들었던 색을 깨우고 다채로운 색은 새로운 하루가 시작되었음을 알린다.
세안제로 뽀얀 거품을 만들어 깨끗하게 세안을 하고, 핑크 블러셔로 발그레한 볼터치를 해 얼굴에 생기를 더해본다. 미팅이 있는 날 블루 셔츠와 블랙 팬츠는 가장 믿을만한 옷 컬러 조합이다.
운전할 때 신호 준수는 선택 아닌 필수, 특히 안전 운전을 위해 교차로 진입 전 노란불에서는 멈춘다. 강의 자료나 카탈로그 디자인을 할 때에는 정보의 위계를 맞추기 위해 무분별한 색상 사용보다 명암비를 조율한다.
매일매일 컬러풀한 과일과 야채를 골고루 챙겨 먹으려고 노력하고, 간식거리로 젤리를 살 때는 알록달록한 컬러의 정체를 확인하기 위해 원재료명을 살펴본다.
건강을 위해 가장 중요한 건 숙면, 잠들기 전 방안의 조도를 낮추고 잠들 때는 모든 빛을 차단한다. 빛은 활기찬 에너지를 주지만 어둠은 완전한 휴식을 선사한다. 복잡한 세상을 다 잊고 쉴 수 있는 것은 깜깜한 밤 덕분이다.
우리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컬러는 그저 멈춰있는 듯 보이지만 사실 빛에서 온 컬러는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는 에너지이다. 매일매일 수많은 컬러가 탄생하고 성장하고 변화하고 있다. 컬러는 우리에게 끊임없이 신호를 보내고, 수많은 정보를 주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려주며, 삶의 모든 여정에 함께 한다.
우리 삶 속에서 컬러는 하는 일이 많다. 할 수 있는 일도 많다. 그래서 컬러의 쓸모가 무엇인지 알게 되면 우리는 더 많은 일들을 훨씬 더 멋지게 해낼 수 있다.
혹 당신은 컬러를 몰라도 지금까지 먹고사는데 지장이 없었다고 얘기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컬러는 당신이 살아가면서 마주했던 모든 선택지에 있었고, 당신이 누렸던 풍요로움과 기쁨 속에 존재했다.
어쩌면 당신에게 일어났던 수많은 시련과 불행, 풀지 못한 숙제와 난제가 컬러 때문이었을 수도 있다. 자꾸 연애에서 실패했던 이유가, 직장에서 인정받지 못했던 까닭이, 끔찍한 교통사고의 원인이 컬러와 관련이 있다면 계속 컬러를 모른 척할 수 있을까?
그저 보고 느끼는 예술보다 알고 즐기는 예술이 더 큰 만족감과 희열감을 주는 것처럼 컬러도 아는 만큼 우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나는 컬러가 컬러 전문가 혹은 디자이너에게만 속해있는 영역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다. 색은 우주의 섭리와 보편적 이치를 따른다. 그래서 컬러를 알면 세상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된다.
당신이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 컬러 사용 능력은 강력한 무기가 되어 당신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줄 것이고, 잘못된 컬러 선택으로 인한 비용 낭비를 줄여줄 것이다.
컬러를 잘 활용하면 자신도 잘 몰랐던 잠재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컬러 인지 감각을 높이면 일상에서 마주하게 되는 여러 가지 위험을 피할 수도 있다.
디자이너가 아니어도 배색의 법칙을 조금만 알면 미적 감각이 향상되어 당신의 업무와 일상은 훨씬 더 돋보이고 아름답게 빛날 것이다.
분명 자기 계발을 위한 컬러 공부는 흥미롭고 재밌는 시간이 될 것이고, 그렇게 익힌 정보와 지식들을 하나씩 실행하다 보면 자신의 컬러 감각과 컬러 활용 능력이 조금씩 향상되어 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나는 심오하고 복잡하고 어려운 컬러 이론이나 지식보다, 컬러가 어떻게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있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다. 마치 맛있게 라면 끓이는 법, 올바르게 양치하는 법, 예쁘게 셀피 찍는 법과 같이 일상적이고 유용한 컬러의 쓸모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학교 교과 과정에서 색채 교육이 충분하지 않았고, 서점에 가도 컬러 관련 서적이 턱없이 부족하며, 일상이나 업무 중에서도 컬러에 관한 이야기를 나눌 기회는 많지 않다. 어쩌면 그러한 환경 속에서 우리는 컬러에 관해 더 무관심해져 버린 건 아닐까? 하지만 분명 컬러는 단조로운 일상을 다채롭게 만들어 줄 마법 같은 힘을 지녔다.
이제는 신이 당신 손에 쥐어 준 알록달록한 그림물감을 모두 사용해 당신의 삶을 더 아름답게 물들일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