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리서치 계획의 다음 단계는 어떤 리서치 방법을 사용할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선택 가능한 리서치 방법은 크게 정량적 연구와 정성적 연구 두 가지 범주가 있습니다.
결과를 숫자로 표현할 수 있는 연구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몇 개', '얼마나 자주', '얼마나 많이'와 같은 데이터를 수치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분석은 복잡한 양적 데이터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페이지 뷰, 세션, 이탈률, 시간 경과에 따른 방문 빈도 등이 양적 데이터에 속합니다.
또한 양적 연구 기법과 질적 연구 기법을 혼합하여 사용하면 가능한 모든 기반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갑고 딱딱한 수치 데이터 대신 관찰, 논평, 생각, 느낌 등의 형태로 결과가 나타나는 모든 종류의 연구를 지칭합니다. 이는 행동 및 태도 방법으로 더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행동 방법은 사람들이 제품을 사용하는 방식을 조사합니다. 그런 다음 태도 방법은 사람들이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조사합니다.
연구 방법은 사용되는 방식에 따라 질적 또는 양적 범주 중 하나에 속하게 됩니다.
사용 가능한 다양한 UX 테스트 방법 중에서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사항은 테스트를 '진행자가 실행할지 (moderated) 아니면 진행자 없이 (unmoderated)'로 실행할지 여부입니다.
따라서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본인이나 연구원(진행자)이 참여할지, 아니면 테스트 참가자가 방에서 다른 사람 없이 혼자 작업을 수행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참가자들은 연구자가 직접 또는 원격으로 관찰합니다. 조정 연구는 보다 복잡한 웹사이트나 불완전한 프로토타입을 연구할 때 주로 사용되는데, 이는 사용자를 좀 더 자세히 조사하고 심층적인 질문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관찰자 없이 참가자가 혼자서 과제를 완료하도록 하는 연구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세션은 질적 연구의 일부로 나중에 보기 위해 녹화하거나, 데이터를 수집하여 양적 연구의 일부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는 비조정 연구에서 질문이나 과제를 받으면서 디지털 제품을 사용합니다. 그런 다음 UX 연구원은 프로젝트 결과를 검토하여 참가자가 어떤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는지 확인합니다.
주로 비조정 연구를 완료하려면 특정 온라인 플랫폼이나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이 서비스는 연구를 설계하고, 참가자를 찾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진행자가 있는 세션을 운영하는 것보다 이 방법이 훨씬 쉽고 저렴하며 빠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결과를 '나중에' 검토하게 되므로 더 심층적인 질문을 할 기회를 놓치게 됩니다.
따라서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를 조사하기 위한 추가적인 테스트를 진행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UX 연구를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기술의 몇 가지 예입니다.
웹페이지나 앱의 두 가지 버전을 서로 비교하여 어떤 것이 더 나은 성과를 내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사용자에게 페이지의 두 가지 변형을 무작위로 보여주고, 통계 분석을 통해 어떤 변형이 전환 목표 달성에 더 효과적인지 판단합니다.
예를 들어 ‘구매’ 버튼에 들어갈 문구를 결정할 수 없는 경우 A/B 테스트를 통해 트래픽의 절반에는 ‘장바구니에 담기‘라고 표시된 버튼 버전을, 나머지 절반에는 ‘지금 구매하기’라고 표시된 다른 버전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이 버튼의 텍스트를 변경하는 것이 클릭하는 사람의 수에 어떤 차이를 가져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A/B 테스트 연구 시 고려할 요소에 대한 이전 글입니다.
사용자가 정보를 그룹화하고 분류하는 방식을 파악하는 데 활용되는 UX 연구 방법으로, 사용자 멘털 모델을 이해함으로써 직관적인 정보 아키텍처(IA) 설계에 도움을 줍니다. 카드 정렬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개방형(사용자가 직접 그룹을 생성)
폐쇄형(사용자가 미리 정의된 그룹으로 분류)
하이브리드형(두 가지를 혼합)
제품 정보 아키텍처를 디자인하거나 개선하는 경우, 제안된 사이트나 앱 구조를 검증하는 경우, 또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분류하는 방식을 이해하려 할 경우 카드 정렬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연구는 사용자가 어디를 클릭할지 알아보기 위해 정지 이미지를 빠르고 간단하게 태스크 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사용하여 사이트 디자인을 검증하거나 참가자에게 “특정 콘텐츠에 접근하려면 어디를 클릭하시겠습니까?”와 같은 질문을 하여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작은 종이에 한 빠르게 그린 이미지부터 고해상도 이미지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들이나 엔지니어들이 실제 작동 방식을 시험해 볼 수 있도록 고안된 설계의 저가형 버전입니다.
UX 전문가는 프로토타입을 사용자와 함께 테스트하여 초기 피드백을 얻고, 잘못된 디자인에 리소스를 낭비하기 전에 문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제품이 거의 완성된 후에 모든 UX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보다 장기적으로 시간, 비용 및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용자들이 제품이나 디자인에 대해 얼마나 매력적이라고 느끼고 감정적으로 관여하는지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것은 사용성을 얼마나 쉽게 사용하는지에 초점을 맞춘 사용성 테스트와는 달리, 사용자들이 실제로 그것을 사용하고 싶어 하는지 조사합니다. 연구 참가자에게 제품(프로토타입, 실제 웹사이트, 마케팅 문구 또는 이미지)을 보여준 다음, 미리 선택된 단어 목록을 사용하여 보이는 대로 설명하도록 요청합니다.
사용자 경험에 대한 정보를 장기간에 걸쳐 수집합니다. 참가자들은 일기 형식으로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기록합니다. 연구 기간이 끝나면 연구자는 결과를 분석합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관찰하고 그들과 대화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이는 단순히 사용자들이 행동하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위치, 환경 및 기타 맥락이 그들의 일상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UX 디자이너는 이러한 민족지학적 연구를 활용하여 제품이나 기술을 통해 문제점을 해결합니다.
UX 연구자들은 사용자가 작업을 수행할 때 화면에서 참가자들이 어디를 보는지 정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화면을 주시할 때 사용자의 시선을 추적하는 특수 장비가 필요하며, 이 정보는 사용자가 페이지에서 가장 집중하는 영역을 히트맵으로 보여줍니다. 이 데이터는 가장 가치 있는 콘텐츠나 CTA [1]가 어디에 위치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1 CTA: Call to Action 유도하는 버튼, 링크, 문구]
이전 글에서는 시선 추적의 사용성 분석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특정 주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미리 정의된 인구 통계학적 특성을 가진 소규모 그룹을 구성하여 중재된 환경에서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연구 방법입니다. 포커스 그룹은 마케팅, 도서관학, 사회 과학 및 사용자 연구 분야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개인 인터뷰보다 더 미묘하고 자연스러운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으며 실험이나 대규모 설문 조사보다 구성하기 쉽습니다.
웹사이트 또는 제품을 이용하는 동안 자동으로 설문 조사가 시작되도록 설정하여 사람들의 실시간 피드백을 수집하는 데 사용되는 시장 조사 방법입니다. 이러한 조사는 웹사이트 팝업으로 온라인에서 수행하여 사용자의 행동과 만족도를 즉시 파악하고, 경험이 생생할 때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즉각적이고 상황에 맞는 데이터를 얻어 사용자의 의도와 경험에 대한 인식을 즉시 파악하는데 유용합니다.
참가자들은 연구자와 개별적(1:1)으로 (대면 또는 온라인으로) 만나 잠재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주제를 이야기합니다. 이 과정에서 나오는 생각과 감정은 종합하여 제품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참고합니다.
실험실 연구는 사용성 실험실과 같이 통제된 환경에서 연구원의 감독하에 사용자가 제품이나 시스템을 사용하는 모습을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실험실은 다중 카메라 녹화 장치나 시선 추적 장치와 같은 전문적인 도구를 갖추고 있어 사용자 행동에 대한 상세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통해 사용성 문제점을 파악하여 디자인 개선에 활용합니다. 이 연구는 사용성 문제점을 파악하거나 사용성 경험을 평가할 때, 또는 상세한 인사이트를 수집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온라인 설문으로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하고, 만족도 측정 지표와 평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설문 조사는 정량적인데, 이는 평점 척도 유형의 질문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표본 크기를 확보하여 의사 결정이 수치적으로 뒷받침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정형화된 평가 척도로는 얻을 수 없는 정보를 얻기 위해 개방형 질문을 던짐으로써 질적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카드 정렬 연구 결과를 검증하는 데 활용되며, 웹사이트의 주요 카테고리 및 하위 카테고리가 이미 확립된 후에 진행됩니다. 참가자들은 특정 항목이나 콘텐츠를 찾기 위해 이러한 범주들을 살펴봅니다. 항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범주를 발견할 때까지 다양한 링크를 클릭합니다.
실제 방문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탐색을 마친 후 질문을 던지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조사는 주로 앱이나 웹사이트 방문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들이 원하는 목적을 달성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데 활용됩니다. 만족도, NPS, SUS 등과 같은 사용성 지표를 일관성 있게 측정하는 데에도 유용합니다.
참가자들이 프로토타입, 웹사이트, 앱 또는 다른 디지털 제품을 사용하면서 피드백, 행동, 행위, 그리고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수집합니다. 원격으로 진행할 때는 개인 기기를 사용하며, 실험실에서 진행할 때는 회사 기기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행동을 관찰하거나 분석하면 무엇이 효과적인지, 효과적이지 않은지에 대한 즉각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개선 작업을 수행하고 다음에 반복할 부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