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김부장의 생각들
도박, 투기, 과시가 사람들을 몰락 시킨다. 검소하게 사는 게 최고다.
핸드폰 비싼 거 안 쓰고 구내식당 이용하고 공부하며 살아라. 그래야 안전해질 수 있다. 할인 품목 사도 된다. 정가에 살 생각 마라. 어리석은 모습이다. 싸게 살 수 있는데 비싸게 사는 거 만큼 멍청한 게 없다. 정신 차리고 지내야 한다. 살면서 모든 걸 다 갖추고 살 수 없다. 풍족하게 살려고 마음 먹다가는 빚쟁이로 전락할 수 있다. 그 보다는 없어 보이고, 허름한 생활을 당연하게 여기며 산다. 그래야 무난하게 살 수 있다.
바보 처럼 착실하게 지내야 한다. 빚 없이 살아야 한다. 집밥 먹고 커피는 회사 탕비실 것을 마셔라. 과자 부스레기 좋아하다가는 건강에만 해롭다. 병원비가 더 들어간다. 그러니, 착실히 지내는 게 좋다. 술 안 마시고 담배 안 피면 돈 쓸 일 줄어든다. 그리고 시간을 자기 자신에게 쓰면 자존감이 높아진다. 쓸데 없는 소비를 줄이면 그만큼 삶이 단촐해져서 좋다. 불필요한 것이 사라진다.
내가 잘 지내기 위해 삶을 더욱 심플하게 만든다. 욕심을 줄인다. 그게 좋다. 안 좋은 일이 생기면 좀 더 조심하라는 신호로 여긴다. 그러면 된다. 안 좋은 일이 생기고 나면 다음에는 좋은 일도 온다. 그리 생각하고 기다리고 또 두고 본다. 조급한 마음이 자꾸 생기는데, 그걸 줄이기 위해 애써야 한다. 그래야 삶이 무난해 진다.
남들이 뭐라 해도 게의치 않고 사는 게 좋다. 자기 자신을 남과 비교하며 다그치지 마라. 좋은 모습이 못 된다. 언제든 다 갖춰놓고 살 수 있을 것 처럼 말하고 다니면 안된다. 저는 돈이 없어요. 가난해요 라고 말하면서 자신을 더 낮춰야 한다. 조심해야 한다. 더욱 밑바닥에서 지낸다. 그래야 생존력이 강해진다. 오래 오래 잘 지낼 궁리를 한다.
틈틈히 자기 시간을 내어, 미래를 준비한다. 부지런히 현역으로 오래 산다. 그게 최고다. 오래 오래 생존하는 이가 가장 많은 것을 가질 수 있다. 그걸 잊지 않는다. 도박하고 투기하고 남들에게 과시하는 모습은 버린다. 아무 쓸모 없다. 일장춘몽이다. 평생동안 잘 나갈 거 같지만 금새 사라진다. 가질 수 없는 신기루를 쫓아다나다가 가진 것조차 다 잃어버리는 이들이 많다. 명심해야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