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관문자
이제 이집트 수학 파피루스를 보기 위한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집트 상형문자에서 단 7개의 문자만 알면 여러분은 9,999,999 까지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오히려 아라비아 숫자나 한자보다 더 간단하죠? 한자로 숫자를 표현하려면 0~9 까지 알아야 할 뿐 아니라 십(十), 백(百), 천(千), 만(萬) 등 도대체 외워야 할 문자의 갯수가 몇 개입니까!
하지만 여러분이 이집트의 수학 파피루스를 보기 위해서는 이러한 숫자들을 신관문자로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상형문자로 된 숫자에서 본 것처럼 이것들을 일일이 다 쓰기에는 너무 귀찮습니다. 그래서 숫자들이 필기에 적합하도록 변형되는데 문제는 숫자 하나하나가 완전히 새로운 문자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알아야 할 신관문자의 숫자 갯수가 갑자기 들어납니다. 하지만 관점을 바꿔서 아라비아 숫자를 좀 특이하게 쓰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그렇게 어려운 것도 아니니까 너무 부담은 갖지 마시고 제발 포기하지 말아주세요.
(*신관문자 출처: Georg Möller, Hieratische Paläographie; die aegyptische Buchschrift in ihrer Entwicklung von der fünften Dynastie bis zur römischen Kaiserzeit dargestellt, Osnabrück, Zeller (1965))
숫자들을 가만히 보면 7 하고 9 랑 관련있는 숫자들이 제일 이질적으로 생겼네요.
처음에는 좀 할 만 했는데 뭔 이상하게 생긴 기호들이 계속 나오니까 어질어질하죠? 힘을 내십시오. 다음에 본격적으로 파피루스를 보게 될 텐데 이제부터 재미있어질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