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디자인사 #2. 수정궁과 만국박람회
1851년, 런던 하이드 파크. 거대한 수정궁이 솟아오르고, 인류는 처음으로 ‘산업’이라는 이름의 만국박람회를 맞이한다.
1849년 겨울, 런던의 잡지들은 한 가지 소문으로 들끓었다.
빅토리아 여왕의 남편 앨버트 공이 “세계 모든 산업·예술품을 한곳에 모으겠다”고 선언한 것. 불가능해 보이는 이 계획의 해결사는 뜻밖에도 온실을 설계하던 정원사였다.
조지프 팩스턴 – 식물원 유리 온실의 모듈 구조를 응용해, ‘가장 가볍고, 가장 빠르게 지을 수 있는’ 거대한 철·유리 궁전을 제안.
9개월 만에 완공된 투명 건축 The Crystal Palace – 그 안에 들어갈 전시물은 곧 19세기 산업문명 그 자체였다.
당시 언론에서는 이렇게 표현했다.
두께 1cm 남짓의 유리 패널 29만 장이 빚은 전례 없는 투명성
기둥 대신 주철, 벽 대신 유리를 사용한 '해골형 구조'
증기기관을 식히는 기계 열기로 인한 실내 기후 변화
→ 이 건축은 모듈·규격·프리패브(prefab) 개념을 최초로 대중에 각인시켰다.
→ 건축은 더 이상 돌과 벽돌만의 예술이 아니다. 산업 공정 그 자체가 미(美)의 조건이 되었다.
6만m² 유리 지붕 아래 모인 것은 예술품만이 아니었다.
영국관 – 증기기관차, 코일 방적기, 워털루 전투 디오라마
프랑스관 – 고급 실크와 사보아 도자, 사르데냐 크리스털
인도·중국관 – 자수 텍스타일, 자개 반닫이, 종교 목판화
미국관 – 새뮤얼 콜트의 리볼버 권총, 아이작 싱어의 재봉틀
“이것이 곧, 기술이 만든 ‘새로운 세계지도’다.”
– The Illustrated London News, 1851
관람객 600만 명은 인류 최초의 글로벌 상품 스펙터클을 체험했다. 전시회장은 시장·박물관·극장을 한몸에 담은 새로운 도시였다.
“철과 유리는 인간 이성을 구현한 선(善)이다.” – The Times
“천장을 뚫고 들어오는 햇빛처럼 투명하다.”
“값싼 장식과 기계적 모방이 진정한 미를 파괴한다.” – 존 러스킨
“대량생산품은 영혼 없는 껍데기다.”
이 극단의 온도 차는 미술공예운동·아르누보 등 차세대 디자인 운동의 기폭제가 되었다.
Crystal Palace는 “기계 시대의 승리 아크”이자 “기계를 경계하는 윤리적 질문”을 던진 현장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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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ystal Palace는 1936년 화재로 사라졌지만, 던진 질문은 여전하다.
“기술은 어떤 미를 만들고, 어떤 미를 파괴하는가?”
“디자인은 그 사이에서 무엇을 지켜야 하는가?”
1851년의 유리 궁전은 21세기 메타버스·AI 전시관으로 모습만 바꿨을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