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내 동생들은 아직도 내가 교회에 나가기를 바란다. 강요할 수 없으니 미래의 어느 날 때가 되면 받아들일 수 있는 날이 올 거라고 한다. 어머니는 83세를 일기로 돌아가셨고 아버지는 나이가 많아 거동이 어려우셔서 동생 집 가까운 요양 병원에 계시는데 동생이 거의 매일 찾아뵙는다. 어느 순간부터 아버지는 나에게 교회에 다니라는 말씀을 하지 않으셨다.
나에게는 종교가 없지만, 하늘이라는 거대한 진실의 흐름만큼은 믿는다. 진실은 어떤 유형의 종교로 나타나든 상관없다. 불교든 천주교든 기독교든 세상에 있을 법한 어떤 종교가 되었든 진실이라는 것은 오로지 하나일 테니까.
'네가 교회에 다니는 것을 용납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듯이 너는 내가 교회에 다니지 않는 것을 용납하고 자연스럽게 받아줄 수 없니?' 어느 날 나는 동생들에게 이렇게 톡을 보냈다.
동생은 그럴 수 있다고 답을 했다. 그리고 내가 행복해지는 것이 가장 큰 소원이라고 덧붙였다.
행복해지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겠지. 누군가를 은근히 괴롭히는 일상이 행복한 일인 사람이 있다.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자신의 욕망을 실현하기 위해서라면 아주 작은 일이라도 정성을 들이고 에너지를 쓰는 일을 행복하게 하는 사람들이 있다.
몸이 힘들어도 가족과 타인을 위해 밥을 짓고 진심을 다해 일하는 것을 행복으로 여기는 사람이 있다.
관심과 사랑을 주고받으며 법을 지키고 타인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여기며 살아가는 것을 행복으로 여기는 사람도 있다. 크게 눈에 띄지 않게 살면서 선행도 악행도 없이 단순하게 사는 것을 행복이라고 여기는 사람도 있다.
일방적으로 선한 일을 해서 누군가에게 부채감을 심어주지도 않고 그렇다고 나쁜 일도 하지 않는다.
그러다 어딘가에 위험한 상황이 생길 땐, 주변 사람들과 협력해서 그 일을 돕는다. 얼굴도 모르지만 도와야 할 사람에게는 아는 사람이 아니어도 내 것을 내어준다. 시간을 내어주고 에너지를 내어준다.
누군가가 부당하게 당하고 있을 땐 아는 사람이 아니어도 참견을 한다. 경찰에 신고를 하거나 119를 부른다.
교회를 다니지 않아도 절에 가서 불공을 드리지 않아도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하면서 살아간다.
꼭 친한 사람이 없어도 좋다. 끼리끼리 모이지 않아도 좋다. 하늘의 뜻이란, 내 눈앞의 한 사람 한 사람의 존재를 인정해 주고 간섭하지 않으며 그가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도록 존중하는 일이다.
그는 자신의 삶을 사랑하고 만족해하며 삶을 마칠 때까지 야금야금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 것이다.
타로 카드에서 마법사는 물, 불, 공기, 흙의 4 원소를 자유자재로 다루고 있다.
냉철한 이성과 판단을 뜻하는 공기의 원소를 가리키는 검과, 뜨거운 열정으로 삶을 지혜롭게 헤처 나가는 불의 원소인 막대, 물의 원소인 컵과 흙의 원소인 펜타클이 마법사의 탁자에 놓여있다.
순수한 모습으로 세상에 태어난 바보는 마법사를 만나 삶을 경험하기 시작한다.
인생의 탁자 위에 놓인 4 원소를 휘두르며 마법사는 '하늘의 뜻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라고 말하는 듯한 동작을 하고 있다. 탁자 아래는 장미꽃과 백합이 만발해 있다.
삶을 시작하는 새로운 생명에게 장미 꽃다발을 주며 환영하듯이 우리에게는 언제든 새로 시작할 수 있는 인생이 펼쳐져 있다.
꽃밭을 지뢰밭으로 만들고 전쟁터로 만들기를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꽃밭은 가끔 멧돼지의 습격을 받은 듯이 망쳐질 수도 있겠지만.
이름 없이 조용히 살아가는 수많은 사람들의 보이지 않는 작은 선행으로 우린 여전히 꽃을 보며 살아가고 있다.
우리는 서로에게 바늘 끝이 들어갈 만큼의 공간이라도 그의 자유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 종교라는 이름으로 사랑한다는 이름으로 타인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그의 자유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
몸이 불편하다고 판단력이 없다고 가난하다고 그들에게 특정 종교를 강요하거나 권해서도 안 된다. 하늘의 뜻은 그렇게까지 치사하지 않아서 자신을 믿지 않았다는 이유로 영원히 지옥의 불구덩이에 던지는 잔인한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하늘의 뜻은 모든 사람을 존중하며 누군가를 함부로 평가하지 않으며 자신의 종교가 절대적이라고 하지 않으며 사랑의 이름으로 타인을 당황스럽게 하지 않을 것이다.
하늘의 뜻은 땅에서도 이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