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Of Me
1930년대 스윙 시대의 최고 섹소포니스트는 Coleman Hawkins였다. 그의 호방하고 남성적인 사운드는 스윙 시대뿐만 아니라 이후 비밥과 하드밥의 시대에 활동하던 수많은 색소폰 연주자에게 지대한 영향력을 끼쳤다. 그렇다 보니 동시대 연주자 Lester Young에게 대중은 물론 같은 밴드멤버들까지 Coleman Hawkins 스타일의 연주를 강요하기도 했었다.
Coleman Hawkins와는 대조적인 부드러우면서 유연하고 섬세한 Lester Young의 연주는 대중에게 어필하는데 적지 않은 시간이 걸렸지만 확고한 자신의 스타일로 색소폰 연주자 Gerry Mulligan, Stan Getz, Zoot Sims, Art Pepper, Lee Konitz, Paul Desmond는 물론 트럼펫터 Miles Davis, 피아니스트 Bill Evans 등 수많은 연주자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Billie Holiday는 그를 “President of the Tenor Saxophone”로 부르면서 Pres(또는 Prez)”라고 불렸다. Lester Young은 Billie Holiday와 수많은 명반을 남겼으며, 서로의 감성을 깊이 이해한 사이로 유명해 두 사람은 음악적 ‘솔메이트’였다.
Teddy Wilson의 피아노 스타일은 부드럽고 우아하며 기교가 뛰어난 정제된 연주 스타일로 Earl Hines와 Art Tatum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는 Louis Armstrong, Benny Goodman, Billie Holiday, Ella Fitzgerald, Roy Eldridge, Red Norvo, Buck Clayton, Ben Webster 등을 포함한 재즈계에서 가장 큰 이름을 가진 많은 사람들과 음반을 남겼다.
Jo Jones는 Art Blakey, Kenny Clarke, Roy Haynes, Max Roach, Philly Joe Jones, Louie Bellson 등 후에 등장하는 역사적인 재즈 드러머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 드러머이고 Philly Joe Jones와 구분하기 위해 Papa Jo Jones로 불렸다.
곡은 Jo Jones의 힘찬 드러밍으로 시작한다. 하이햇과 라이드 심벌을 위주로 한 그루브가 스윙감 넘치고 탄력을 가지는 소리를 만들어 내고 있다. 이후 바로 Gene Ramey의 베이스에 Teddy Wilson의 피아노 반주가 연주되고 명료하면서도 감성적인 Lester Young의 테너가 All of Me의 메인 멜로디를 연주한다. 메인 멜로디 연주 후 자연스럽게 즉흥 연주를 이어가는데 Lester Young의 연주는 노래하듯 감성적인 울림을 지니고 있으며, 미묘한 비브라토가 더해져 그의 고유한 음색을 잘 드러내고 있다. 이런 Lester Young의 특징이 잘 드러난 연주가 끝나면 Teddy Wilson의 우아한 피아노 연주가 메인 멜로디를 섞어가며 즉흥연주를 이어받아 연주한다. Teddy Wilson의 연주적 특징도 Lester Young과 비슷한 멜로딕 한 감성의 연주 성향으로 Hank Jones, Dave Brubeck, Red Garland나 Sonny Clark 등의 피아니스트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연주의 전체적인 느낌은, 약간은 내성적이고 소심한 성격의 소년과 수줍음과 부끄러워하는 소녀의 만남을 Young의 테너와 Teddy의 피아노가 용기 내어 고백하고 화답하는 장면 같다.
이 녹음은 레스터 영의 건강이 악화되기 전의 마지막 명연주 중 하나로, 그의 음악적 정수를 느낄 수 있는 귀중한 기록이다. Young과 Teddy의 음악적 교감과 개성이 잘 드러난 이 음반은, 스윙 재즈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며 두 거장의 조화로운 연주는 현재까지도 필자에게 무한의 감동을 선사해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