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JOH Aug 30. 2024

Q&A 코너

Q. 단원별 기출문제집과 회차별 기출문제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요?

A. 사람의 성향마다 또는 처한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기본적으로 회차별 기출문제집을 푸는 것을 추천합니다.     


 ☞ 기출문제는 사실 돈 주고 살 필요는 없습니다. 인터넷 검색으로 찾아보면 기출문제가 고스란히 올라와 있는 사이트를 많이 볼 수 있거든요. 그럼에도 기출문제집을 돈 주고 사는 이유는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해설이 있기 때문입니다. 수험생인 우리도 하나하나 해당 내용을 찾아보면 해설이 굳이 필요 없지만,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라고나 할까요? 그럼, 이때 어떤 유형의 기출문제를 사는 것이 좋은가 하면 저는 회차별 문제집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원별 문제집은 해당 단원의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파악하는 데는 좋습니다. 그러나 이 유형의 문제집의 단점은 문제가 무엇을 물을지 예측이 가능하다는 데 있습니다. 가령 민법에서 권리주체 부분을 공부하였다고 하면 단원별 기출문제는 방대한 민법의 영역에서 권리주체 부분만을 발췌해서 물어보기 때문에 미리 우리는 마음속으로 준비를 하게 됩니다. 내가 배운 부분이 어떠어떠한 부분이니 이 부분에서 나오겠지 하는 식으로요.


 그러나 이런 식으로 공부를 하게 되면 앞서 말씀드린 지식의 체계화, 유기적 연계화를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진짜 실력은 언제 어디에서 무슨 내용을 묻든지 머릿속에서 자동으로 해당 부분을 끄집어낼 수 있어야 하거든요.      


 더 쉬운 예를 들어 볼까요? 단원별 문제집을 기본으로 공부를 하게 되면 이는 마치 학교 다닐 때 내신을 준비하는 식으로 공부하게 됩니다. 범위와 분량이 정해진 시험이 중간고사, 기말고사입니다. 자세히 공부할 수는 있지만 해당 범위만 공부하게 되지요. 그러나 이렇게 공부하는 방식은 범위와 분량이 정해지지 않은 시험, 예를 들면 수능에서는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공부한 지식 전체를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은 지식의 체계화, 유기적 연계화를 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